정부 민자 활성화 의지에 시장여건 개선
BTL 포함 각종 혼합사업방식 고려
정부가 다양한 형태로 민간투자시장에 대한 활성화 의지를 내비치면서 건설 및 관련 업계도 속속 민간제안사업 추진을 검토하고 나섰다.
2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중견건설사 A사는 수도권 외곽의 중규모 도로건설 사업을 BTO(수익형)방식으로 제안할 계획인 것으로 확인됐다.
수년전 노선계획을 마련해 사실상 제안 준비는 거의 완료된 상태이나 민자사업을 둘러싼 논란이 일면서 자의반, 타의반 묵혀뒀던 사업이다.
A사는 그러나 최근 정부가 대통령의 공약가계부와 맞물려 민자사업 활성화 대책을 내놓는 등 시장 분위기가 반전됐다고 보고 제출시기를 고민 중이다.
토목엔지니어링사인 B사 역시 지방 대도시와 신도시를 잇는 소규모 우회도로 건설사업을 민간투자방식으로 제안하기 위한 준비작업을 벌이고 있다.
B사는 과거 사업추진 경험이 풍부한 건설사들과 접촉하는 동시에 순수 BTO방식이 아닌 혼합형 사업방식 적용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는 주택, 부동산을 포함 공공공사 물량까지 급감하면서 건설사를 포함한 설계, 엔지니어링사들까지 다양한 민자사업 추진을 검토하고 나섰다고 밝혔다.
A, B사와 같이 과거 추진을 준비했던 사업들을 다시 꺼내 제안하는 경우는 물론, 신규 제안을 추진하는 업체들도 늘어날 것이란 전망이다.
한 업계관계자는 “건설시장 여건을 고려했을 때, 단기간내 사업물량 증가를 기대하기 어렵다”며 “정부의 정책방향과 맞물려 이제는 업체들이 직접 사업을 발굴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물론, 투자여력이 있는 건설사나 설계, 엔지니어링사가 중심이 되고 있지만, 주도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기 어려운 업체들도 다양한 형태로 사업참여 기회를 엿보고 있다.
특히 최근 정부가 BTL(임대형)민자사업이나 혼합형 사업에 대해서도 민간제안 허용의사를 밝히면서, 업계의 사업발굴 여건이 크게 개선되고 있다.
기존 BTO방식에 대한 제안만 가능했던 때와 달리 중소규모의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수 있고, 기 추진사업 대비 기간 단축 및 수익성 확대 등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업계는 올 하반기 중 BTL 민간제안 허용방안 등을 포함한 민자시장 활성화에 대한 보완이 이뤄지면, 내년 상반기부터는 사업제안이 크게 증가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봉승권기자 sk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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