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울산 복선전철, 밀양~울산 고속도로, 오일허브 하부시설 등
중대형사, 일감부족으로 지분 늘리려 안간힘
지역업체들은 사업참여 가능성 낮아져 '울상'
울산지역에 잇따라 선보일 초대형 토목공사가 올 하반기 공공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하지만 중대형 건설사들이 일감 부족에 가능한 많은 지분으로 입찰에 참가하려 해 지역건설업계는 울상을 짓고 있다.
8일 관련기관에 따르면 기획재정부의 부산~울산 복선전철 제5~8공구 노반신설 기타공사에 대한 총사업비 협의가 막바지에 이르렀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총사업비 협의를 거쳐 공구 수와 부계약자 공종 등 발주계획을 수립해 이르면 이달내 ‘1사 1공구 낙찰제’를 적용한 최저가낙찰제 방식으로 공고를 낼 계획이다.
공단은 이 중 6, 7공구를 하나로 묶고, 주계약자관리방식을 적용할 1개 공구는 토공사업을 부계약자로 지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업계에선 공단의 이같은 계획과 달리 기재부의 총사업비 협의가 궤도와 전차선, 신호, 통신 등 부대공사로 인해 지연됨에 따라 이달내 발주가 어렵다는 예측이 제기되고 있다.
올해 철도시장에서 원주~강릉 복선전철에 이어 두번째 최저가낙찰제인 이 공사는 부산광역시 기장군 일광면과 울산시 울주군 청량면 덕하리를 잇는 총연장 29.4㎞의 단선을 복선전철화하는 것으로 조달청은 공구별 총사업비 실시설계 검토금액을 △5공구 1740억원 △6공구 863억원 △7공구 1004억원 △8공구 1875억원 등으로 산출한 바 있다.
이 가운데 5공구를 제외한 3개 공구가 울산지역을 경유한다.
올 하반기 공공 토목시장의 최대어로 손꼽히는 밀양~울산간 고속도로 건설공사 중 토목공사 기술제안 제1호인 밀양~울산간 고속도로 1공구를 제외한 9개 공구도 국토교통부의 투자심사와 기재부의 총사업비 협의를 거쳐 다음달 최저가낙찰제 방식으로 집행할 예정이다.
함양~울산간 고속도로 중 우선 착수하는 이 구간은 경남 밀양시 상동면에서 울산광역시 울주군 청량면을 연결하는 총연장 45.2㎞의 왕복 4차로 고속도로와 분기점 2곳, 나들목 및 휴게소 각 1곳을 건설하는 것으로, 총공사비는 2조원에 육박한다.
앞서 조달청은 공구별 총사업비 실시설계 검토금액을 △1공구 1267억원 △2공구 1465억원 △3공구 1166억원 △4공구 1175억원 △5공구 3786억원 △6공구 3827억원 △7공구 1592억원 △8공구 918억원 △9공구 2063억원 △10공구 2065억원 등으로 산출했다.
이 중 6~10공구가 울산지역을 경유한다.
한국도로공사는 이번 집행 물량에 ‘1사 1공구 낙찰제’를 적용하지 않기로 했다.
최근 울산항만공사가 조달청에 계약요청한 추정가격 1500억원 안팎의 오일허브 하부시설(1단계) 및 항만배후단지(2공구) 건설공사도 발주를 앞두고 있다.
이는 울산광역시 남구 용연동 전면해상에 동북아 오일허브 기능을 갖춘 석유물류거점항만을 개발하는 것으로 항만 계류시설에 대한 고난이도 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PQ)를 적용한 최저가낙찰제 방식으로 집행할 예정이다.
이처럼 울산지역에서 잇따라 초대형 토목공사가 나오지만, 대표사로 참여할 중대형 건설사들이 일감 부족과 분담금 문제로 가능한 많은 지분으로 입찰에 참여하려 해 지역건설업계가 참여할 여지는 그리 많지 않다.
대형사 관계자는 “최근 건설사들은 일감 부족에 많은 시공분을 획득하고자 어느 입찰이건 단독이나 가능한 많은 지분으로 참여하려 한다”며 “더욱이 최저가는 원가율이 나빠 적자가 발생하면 공동수급체 구성원간 분담해야 하는데 이를 수용하는 지역업체가 드물다”고 말했다.
울산지역 관계자는 “지자체와 달리 공기업이 집행하는 대형공사는 지역의무공동도급을 적용하지 않아 지역업계가 참여할 여지가 적다”며 “이번 발주 물량도 규모가 커 눈길은 가지만 참여할 수 없는 그림의 떡”이라고 말했다.
채희찬기자 ch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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