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주기관별 동향 파악ㆍ실적재분석 등에 주력…사회적책임 관련 인증 확보도
내년에 시행될 종합심사제 시범사업의 윤곽이 나옴에 따라 이에 대한 건설업체들의 준비 행보도 속도를 내고 있다. 시범사업을 시행하는 발주기관의 동향을 면밀히 파악하는 한편 실적분석 및 인증획득 등 높은 평가점수를 받기 위한 노력도 치열하게 진행하고 있다.
2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기획재정부에서 발표한 종합심사낙찰제 내용 및 시범사업을 놓고 각 건설사들은 영업팀 중심으로 새로운 제도에 적응하기 위한 준비작업에 들어갔다.
기업 규모별로 보면 다양한 실적을 보유한 대형사는 철도ㆍ도로ㆍ수자원 분야에 집중하는 반면 공공아파트 실적이 많은 중견사는 LH(한국토지주택공사)발 아파트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모습이다.
앞서 기재부는 지난 26일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종합심사낙찰제 도입을 골자로 한 공공공사 발주제도 개선방안을 확정하면서 총 21건, 1조5000여억원 규모의 2014년 시범사업을 발표했다.
업계는 일단 시범사업이 내년 상반기 이후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시범사업의 대상 사업명과 공사규모는 아직 각 발주기관별 2014년도 사업계획이 확정되지 않은 터라 크게 의미가 없다. 다만 21건이 나온다는 것은 긍정적인 부분이다. 발주기관별 세부심사기준이 마련된 상반기 이후에나 공사가 입찰공고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기재부가 발표한 종합심사제의 평가 부문은 공사수행능력(40~50점), 가격(50~60점)으로 나뉘고 사회적책임(1점) 부문은 가점 방식으로 운영된다. 그러나 대략적인 평가항목만 제시됐을 뿐 기술자 보유수 및 등급 등 당락을 결정하는 구체적인 평가점수는 각 발주기관이 정하는 세부심사기준에서 확정된다.
이에 따라 건설사들은 각 발주처별로 세부심사기준 마련과 관련한 동향을 파악하고 수집된 정보를 내부적으로 공유하는 데에 준비작업의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실적분석에도 착수했다. 철도ㆍ지하철ㆍ항만ㆍ도로ㆍ건축 등 각 시공분야별로 보유한 실적을 재검토하는 동시에 각 현장별로 나눠져 있는 기술자의 면면도 재조사하고 있는 것. 여기에는 타사의 실적분석도 포함돼 있다. 향후 입찰경쟁에서 자사의 위치를 파악하고자 하는 취지이다.
특히 공사수행능력 부문의 필수항목인 시공실적의 경우 동일공사가 아닌 동일공법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실적에 대한 새로운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필요한 상황이다. 동일공법은 교량의 경우 난이도 등급이 같은 B라 하더라도 현수교냐, 사장교냐, 트러스트교냐에 따라 실적인정이 달라질 수밖에 없다.
이와 함께 사회적책임 부문과 관련해 필요한 인증을 미리 확보하려는 업체도 있다. 기업의 사회적책임이 중시되는 분위기에서 이 부문의 평가배점이 시범사업을 거치면서 높아질 것을 대비한다는 전략이다.
한 대형사 관계자는 “종합심사제가 업계에 어떻게 작용할지는 시범사업을 거쳐봐야겠지만, 건설사 입장에서는 새로운 제도에 맞춰 수주확률을 높이는 준비를 해야 한다. 각 건설사 영업팀이 바빠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종합심사제는 내년부터 2015년까지 2년간 시범사업을 걸쳐 2016년부터 본격 시행된다.
정회훈기자 hoo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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