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해수부 조정안 마련 등 총사업비 협의 속도…분리 발주는 불가
업계, 협의 완료되면 빠르면 내달초 발주 가능
총사업비 협의 지연과 협의 전 공사발주ㆍ취소 등으로 논란을 빚었던 여수신북항 외곽시설 축조공사에 정부가 조기추진 의지를 내비쳐 주목된다.
입낙찰 및 설계기간 등을 고려하면 사실상 연내 착공에 들어가긴 빠듯해 보이지만, 수개월간 답보상태에 빠졌던 사업추진에 청신호가 켜졌다는 분석이다.
21일 기획재정부와 해양수산부(여수지방해양항만청) 등은 최근 외곽시설(방조제) 및 접안시설 공사를 포함한 여수신북항 건설사업에 대한 총사업비 협의가 진척을 나타내고 있다고 밝혔다.
기재부 관계자는 “해수부(여수청)가 접안시설을 포함한 전체 사업에 대한 조정안을 이번 주중 마련하기로 했다”며 “저종안에 대한 이견이 크지 않다면, 이번 주중에라도 협의를 완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체 시설에 대한 총사업비 협의가 진행 중인 가운데 일부(외곽시설)만 분리해 먼저 발주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불가능하다는 뜻은 분명히 했지만, 장기간의 사업지연은 주민들의 피해와 혼선만 남길 수 있는 만큼 협의기간은 최대한 단축하겠다는 것이다.
해수부도 조만간 협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고, 협의가 끝나는 즉시 여수청을 통해 공사발주를 추진하기로 했다.
올해 착공분 예산도 확보해 둔 상태로 조기착공을 바라는 지역여론 또한 거세, 패스트트랙 등 가능한 방안을 총동원해 연내 착공에 들어가겠다는 것이다.
입찰공고와 취소 등 한차례 홍역을 겪었지만 기술검토나 공고문 작성 등 입찰채비는 사실상 모두 완료됐기 때문에 일정을 앞당길 여지는 충분하다.
이렇듯 총사업비 협의가 진전을 보이면서, 건설업계도 조심스럽게나마 기대감을 드러내고 있다.
외곽시설 축조공사에 대한 공사비 변동이 없다는 전제로, 주중 협의가 마무리된다면 내달초에도 발주가 가능해 빠듯하나마 연내 낙찰자 선정까지는 가능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다.
일단 대형건설사인 H사와 S사 등이 대표사 참여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컨소시엄 구성작업도 다시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한 업계관계자는 “지금도 많이 늦은 감이 있지만 정부가 조속히 협의를 완료해 입찰이 조기 집행될 수 있다면, 동해항 북방파제 등 여타 대형공사와의 혼선을 피하고 부족한 올해 실적확보에 대한 기대는 가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조속한 협의와 외곽시설 공사비의 추가 삭감이 없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며 “만약 다시금 협의가 장기 지연사태에 빠지거나 과도한 공사비 삭감이 이뤄진다면 업계는 물론 지역주민들에게 더 큰 실망감만 남길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해수부가 새로 제시할 조정안은 외곽시설과는 별개로 향후 최저가 낙찰제로 집행하는 접안시설 건설공사의 사업규모를 축소하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협의기간은 결국 그 축소규모에 달렸다고 업계는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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