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보다 2배 이상 늘려… 고속철도 내진성능 보강 2018년까지 완료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강영일)은 27일 지진 발생 때에도 열차가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철도 시설물의 내진성능을 강화하는 데 올해 모두 78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한다고 밝혔다. 특히, 고속철도 내진성능 보강은 올해 88%까지 끌어올려 2018년까지 모두 마친다는 계획이다.
이는 지난해 366억원이 투자된 것과 비교했을 때 무려 2배 이상 증액된 금액이다. 공단은 내진설계에 대한 기준이 강화되기 이전에 설치된 시설물들에 대해 설계기준에서 요구하는 성능을 확보해 지진 발생 때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강화된 내진설계 기준은 고속철도의 경우, 지난 2000년 리히터 규모 기준 당초 5.5에서 6.0으로 상향됐다. 일반철도는 6.0(1999년 제정), 건축물은 지난 2005년 당초 6.0에서 6.5로 상향됐다.
공단은 철도 시설물들을 대상으로 지진 발생 시 위험도ㆍ취약도 등을 고려하는 예비평가와 규격ㆍ철근배치ㆍ재료성능을 비롯한 기술적인 정보를 분석하는 상세평가를 거쳐 전체적인 보강계획을 수립했다. 이에 따라 내진성능 확보가 우선적으로 필요한 곳부터 순차적으로 공사를 펼치고 있다.
작년까지 고속철도는 전체 253개소 가운데 201개소(79.45%)가, 일반철도는 전체 3563개소 가운데 3409개소(95.68%)가 적절한 내진성능을 갖추도록 했다.
올해에는 고속철도에 510억원, 일반철도에 270억원을 집중 투입해 그 수를 각각 224개소(88.54%)와 3520개소(98.79%)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또한, 공단은 지진 발생 시 지진가속도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운행 중인 열차의 정지 또는 서행을 유도하는 지진감지시스템도 현재 운영 중인 61개소 이외에 14개소에 추가로 설치한다. 추가 설치하는 곳은 고속철도 역사 4개소(동탄역, 김천구미역, 신경주역, 울산역)와 경부선, 중앙선, 전라선 등 일반철도 교량 10개소다.
강영일 이사장은 “고속철도는 2018년까지, 일반철도는 2019년까지 내진성능 보강을 모두 완료해 국민들이 믿고 이용할 수 있는 안전한 철도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상준기자 newsp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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