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년째 끌어오고 있는 제3연륙교(청라~영종간 도로)건설공사가 올해는 추진될 수 있을까.
청라, 영종지역 주민들에게는 가장 큰 숙원사업이며, 건설업계에게도 계속되고 있는 대형공사 가뭄을 해소할 수 있는 주요 물량 중 하나다.
하지만 시행주체인 인천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 국토부는 아직도 ‘게걸음’만 계속하고 있다.
인천시는 주변 민자도로 통행료의 공동부담을 주장하며 연신 국토부를 향해 날을 세우고 있다.
‘대화’를 제안하기도 했다가 비난을 퍼붓기도 하고, 어떻게든 국토부의 재정을 끌어내려고 고민 중이다.
그렇지만 국토부는 그때마다, 녹음기처럼 똑같은 소리만 반복하고 있다.
‘주변 민자도로 재정지원 부담은 전적으로 시의 몫이다’라고만 되풀이 하고 있다.
최근에도 시의회가 국토부가 재정을 지원(40%)토록 하는 내용의 조례개정안을 추진하고 나섰다.
하지만 결국 같은 대답이 돌아올 가능성이 농후하다.
이쯤되면 국토부는 어떻게 하면 똑같은 말을 반복하지 않고 재정지원을 피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는 중이 아닐까 싶다.
중앙, 지방정부가 이러고 있으니 공사를 추진할 LH는 눈치만 살피면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
새해 발주계획을 준비하는데, 이 사업을 포함시켜야 할지, 말아야 할 지도 고민이다.
일단은 작년과 마찬가지로 공식 발주계획과는 별도의 사업으로 분류해 놓을 가능성이 크다.
양자간 건설방안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면 그때 재빨리 발주하는 것 외에는 도리가 없기 때문이다.
이런 3인3색의 고민을 지켜보는 사람들은 어이가 없을 뿐이다.
국민을 위해 고민하는 지자체와 정부가 아니라, 자신들의 주머니 사정만 계산하는 꼴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그나마 3월이면 민자도로 통행료 감면혜택도 종료될 터라, 지역주민들의 불만은 극으로 치닫고 있다.
지친 주민들에게 이제 누가 얼마의 재정을 부담하는지 따위는 그리 중요하지 않은 문제가 돼 버렸다.
중요한 것은, 지역주민은 물론 이 시설을 이용할 국민들과의 약속을 지키려고 고민을 하는지 여부다.
주체 3인은 당장 각기 다른 고민을 멈추고, 빠른 제3연륙교를 건설을 위해 머리를 맞대야 하지 않을까.
봉승권기자 sk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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