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말 발표된 정부의 ‘제11차 장기 천연가스수급계획(이하 수급계획)’을 두고 후폭풍이 거세다. 수급계획은 향후 국내 LNG(액화천연가스) 수급전망에 따른 발전소 및 주배관 건설계획을 담는다. 경북 울진군, 인천 연수구 등 일부 지방자치단체들을 중심으로 수급계획에 대한 강한 불만을 드러내면서, 정부에 보완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주배관 길이 40㎞ 이상 연장 요구
3일 한국가스공사에 따르면 경상북도 울진군의회 소속 공무원들과 주민대표 30여 명은 지난달 경기도 분당 본사를 방문했다. 이들은 ‘울진~영덕 주배관 건설공사’에 경북 울진군 후포면을 포함시켜 달라고 요구했다. 이 건설공사는 추정가격이 963억원에 달하며, 이미 시공사를 선정해 올해 착공을 앞두고 있다.
본래 설계한 울진과 영덕간 주배관 길이는 70.85㎞. 7곳의 공급관리소를 함께 짓는다. 지자체의 요구대로 후포까지 포함시킨다면 길이는 40㎞ 이상 늘어나고, 공급관리소도 1곳 추가해야 한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올해 착공을 앞둔 건설공사를 변경하는 건 무리여서 지자체 및 주민들과 협의 아래 다른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울진군이 가스공사를 방문한 다른 이유는 지난 4월 발표한 수급계획에서 후포가 제외된 탓이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가스공사는 ‘1 지자체 1 주배관’이라는 원칙 아래, 경제성을 분석해 주배관 건설공사 대상지역들을 발표했다. 그러나 후포면은 울진의 다른 지역인 북면이 울진~영덕 주배관 건설공사에 포함돼 2020년 이후로 미뤘다. 때문에 차선책으로 기존 공사를 후포면까지 늘려달라고 가스공사에 요구한 것이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수급계획을 발표할 때마다 지자체의 수정ㆍ보완 요구가 잇따른다”며 “협의점을 찾고 대안책을 마련하는 것도 큰 일”이라고 덧붙였다.
지역주민 위한 지속적 보상 요청
인천시는 수급계획에 난색을 드러내고 있다. 수급계획에는 인천 LNG 인수기지에 2017년까지 저장탱크 3기(각 20만㎘, 총 60만㎘)를 추가 건설하기로 돼 있다. 현재 288만㎘ 정도인 인천 LNG 인수기지 규모는 348만㎘로 증가하게 되는 셈이다. 여기에 저장되는 LNG는 수도권 북부에 건설되고 있는 LNG 복합화력발전소들이 가동될 시 연료로 사용된다.
그러나 인천시는 수도권의 안정적인 연료공급을 위한 시설들이 인천에 집중돼 있음에도 지역주민을 위한 보상제도는 전혀 마련돼 있지 않다고 지적한다. 인천시 관계자는 “2007년 인천 LNG 생산기지의 가스누출 사고 후에 기존 가스시설에 대한 불신이 높은데 정부는 해당 지자체인 연수구와의 의견 수렴 없이 증설계획을 발표했다”며 “지역주민을 위한 보상이 지속적으로 이뤄질 수 있는 부담지원자원시설세 등을 정부가 마련할 수 있도록 요청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저장탱크 추가 건설이 예정된 기한 내 이뤄질 지 미지수다. 건설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해당 지자체의 인허가와 주민동의가 필수이기 때문이다. 이게 이뤄지지 않아 수포로 돌아간 사례도 발견된다. 실제로 대림산업은 2000년대 중반 인천 LNG 인수기지 인근에 LNG 복합화력발전소를 건설하려고 했지만, 주민동의를 얻지 못해 골프장 건설로 방향을 선회한 바 있다.
정석한기자 jobiz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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