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발주기관 관계자 회의 예정…제안 대상 가늠안돼 일부 건설사는 불참 의사 나타내기도
토목공사 기술제안 제1호로 관심을 모으고 있는 밀양~울산 간 고속도로 1공구가 오는 26일 이후 입찰 기준에 대한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2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기술제안 활성화와 관련해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규정을 마련 중인 국토교통부는 오는 26일 발주기관 관계자 회의를 열고 기술제안 발주방식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지난달초 기술제안 활성화 방안을 발표한 국토부는 현재 각 발주기관 및 지방국토청, 관련협ㆍ단체를 상대로 의견 수렴을 하고 있다. 이 결과물을 가지고 26일 회의에서 보다 구체적인 논의를 진행한다는 것이다.
특히 한국도로공사는 이날 회의에 관심을 갖고 있다. 하반기 발주 예정인 밀양~울산 간 고속도로 건설공사 10개 공구 가운데 1공구를 실시설계 기술제안 방식으로 내놓기 때문이다. 2008년 도입된 기술제안 입찰방식은 그동안 건축 분야에만 주로 적용됐을 뿐 도로ㆍ철도 등 토목 분야에 적용하는 것은 사실상 이번이 처음이다.
토목 기술제안 입찰이 어떻게 나올지는 업계가 예의주시하고 있는 바이다. 한 업체 관계자는 “국토부의 활성화 방안에 따르면 기술제안 건수를 50개 이하로 제한한다고 했는데 과연 도로공사에 50개나 적용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면서, “어떤 공종에 어떠한 제안이 가능한지 구체적인 설명이 없어 답답하다”고 털어놨다.
답답하기는 발주기관인 도공도 마찬가지다. 도공 관계자는 “일단 국토부의 심의규정이나 지침이 나온 뒤 이를 토대로 도로공사 실정에 맞게 수정ㆍ보완한다는 방침이다. 26일 발주기관 관계자 회의에서 어느 정도 이야기가 나오지 않겠냐”고 예상했다.
사정이 이러자 일부 건설사 중에서는 밀양~울산 간 1공구의 입찰을 불참하려는 움직임도 일고 있다. 다른 업체 관계자는 “기술제안의 범위가 노선변경까지 허용할지 가늠이 안간다. 일단 이번 시범사업의 과정과 결과를 지켜본 뒤 추후 나오는 기술제안 입찰부터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선변경까지 허용될 경우 제한의 범위는 사실상 턴키(설계ㆍ시공일괄입찰)와 다름없게 된다.
이와 관련 국토부 관계자는 “제안 대상을 도로보다는 교량이나 터널에 가능하도록 심의규정을 마련하고 있다. 관계기관 의견을 수렴해 7월 중으로 심의규정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26일 회의가 기술제안 입찰방식에 대한 발주기관 및 업체들의 궁금증을 풀어줄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한편 밀양~울산 간 1공구는 연장 1.24㎞의 도로로 소교량 1곳(10m), 장대교 8곳(2391m), 밀양JCT를 포함하고 있다.
정회훈기자 hoo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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