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고시 제2014 - 호
“씨엠디쏘일을 이용한 지반개량 심층혼합처리공법”을 신기술로 지정하였기에 건설기술 진흥법시행령 제33조 제1항의 규정에 의거 아래와 같이 고시합니다.
2014년 월 일
국 토 교 통 부 장 관
1. 신기술개발자
신청인 |
법인명(성명) |
초석건설산업(주) (대표자 최균영) |
법인번호(주민번호) |
201311-******* |
주 소 |
(우)540-951 전남 순천시 구암2길 3 (연향동) |
전화번호 |
061-745-1960 |
팩스번호 |
061-745-6093 |
법인명(성명) |
㈜씨엠디기술단 (대표자 문경주) |
법인번호(주민번호) |
210111-******* |
주 소 |
(우)565-701 전라북도 완주군 삼례읍 삼례로 443, 808(우석대학교 본관) |
전화번호 |
063-291-0350 |
팩스번호 |
010-9883-7655 |
법인명(성명) |
(주)한국항만기술단 (대표자 김시준) |
법인번호(주민번호) |
110111-******* |
주 소 |
(우)100-032 서울특별시 중구 마른내로 18(저동2가) |
전화번호 |
02-3670-7114 |
팩스번호 |
02-3670-4311 |
법인명(성명) |
(주)대웅 (대표자 강성환) |
법인번호(주민번호) |
206211-******* |
주 소 |
(우)556-892 전라남도 여수시 율촌면 여순로 827 |
전화번호 |
061-692-4777 |
팩스번호 |
061-692-4779 |
법인명(성명) |
대호산업개발(주) (대표자 김중연) |
법인번호(주민번호) |
110111-******* |
주 소 |
(우)425-906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광덕대로 130(고잔동 폴리타운 605호) |
전화번호 |
031-480-0353 |
팩스번호 |
031-480-0354 |
2. 신기술의 개요
ㅇ 지정번호:제 747 호
ㅇ 명 칭:씨엠디쏘일을 이용한 지반개량 심층혼합처리공법
ㅇ 기술분야 : 토목 / 토질 및 기초 / 지반개량 및 보강
ㅇ 내용요약
이 신기술은 심층혼합처리공법용 안정재 중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시멘트 대신 산업부산물인 페트로 코크스 탈황석고 및 고로슬래그, 고칼슘플라이애쉬 순환자원을 이용하여 육가크롬이 용출되지 않는 지반안정재를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또한, 심층혼합처리장비의 교반로드 회전속도 및 회전방법, 안정재 분사방식을 개선하고 효율적인 품질관리를 통해 지중 개량체를 시공할 수 있어 기존 공법의 로드 비틀림 현상과 안정재의 쏠림현상이 개선된 심층혼합처리공법이다.
ㅇ 신기술의 범위
페트로코크스 탈황석고, 고로슬래그 미분말 및 고칼슘플라이애쉬를 사용한 지반안정재를 주입하고, 심층혼합처리장비의 교반로드 회전속도 및 회전방법, 안정재 분사방식을 변경하여 지중 개량체를 시공할 수 있는 심층혼합처리공법.
3. 신기술개발자에 대한 보호내용
가. 보호기간 : 고시일부터 5년
나. 보호내용 : 건설기술 진흥법령 참조
ㅇ 기술개발자는 신기술을 사용한 자에게 기술사용료를 받을 수 있음
ㅇ 발주청에게 신기술과 관련된 신기술장비 등의 성능시험, 시공방법 등의 시험시공을 권고할 수 있음
ㅇ 신기술의 성능시험 및 시험시공의 결과가 우수한 경우 발주청이 시행하는 건설공사에 신기술을 우선 적용하게 할 수 있음
4. 신기술품셈
시공절차 및 주요공정 |
장비이동거치 → 굴착하강 → 교반(하강, 상승) → 조성완료 |
신기술 품 |
1. 장비조합
구 분 |
부속선단 |
선종 |
규격 |
예선(kW) |
양묘선(kW) |
연락선(kW) |
심층혼합처리
전용선 |
4축3련
(Ø1,000) |
1,790 |
186.5 |
29.8 |
[주] 시멘트 벌크선 등의 부속선이 필요한 경우 작업조건을 고려하여 별도 계상한다.
2. 작업능력(심층혼합처리 전용선)
가. N = (60 × T) / t * E
* N : 1일 타설본수(본/일)
* T : 운전시간(1일 8시간)
* t : 본당 타설시간(min/본)
나. t = 2 × (a × H + b×L) + c
* H : 평균해서면에서 지반까지의 수심
* L : 지반에서 개량말뚝 하단까지의 길이
* 계수
구분 |
L≤10m |
L>10m |
H≤45m |
H>45m |
H≤15m |
H>15m |
a |
0.12 |
0.23 |
0.34 |
0.67 |
b |
1.00 |
1.00 |
1.00 |
1.00 |
c |
21.0 |
11.0 |
21.0 |
11.0 |
다. Q1 = (N × L × K) / 8
* K(회전속도 증가계수) : 1.1
Q = Q1 × 3(련수)
|
신기술 품 |
라. 작업효율(E)
* E = E1×E2×E3×E4
계수구분 |
적용 사항 |
E1 |
해상조건 |
보통 |
자연의 지형이나 방파제등이 효과적으로 막아주고 있고 항외파도 또는 너울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경우에 조류, 조위차가 아주 크지 않는 공사 |
조금나쁨 |
「보통」이나 「나쁨」 어느쪽에도 속하지 않는 경우 |
나쁨 |
자연지형이나 방파제 등 막아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없고 항외파도 또는 너울의 영향을 받는 공사 또는 조류, 조위차가 특히 큰 공사 |
E2 |
평면형상 |
보통 |
「나쁨」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
나쁨 |
시공장소가 좁고 정박작업등 방해가 있는 경우, 협각이 크고 전정 또는 위치결정에 시간이 필요한 경우 또는 기설구조물의 근접시공이 되는 공사 |
E3 |
중간층영향 |
영향없음 |
「조금영향있음」, 「영향있음」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또는 보조공법을 병용하는 경우 |
조금영향있음 |
개량전의 지반이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
토질 |
N치의 범위 |
층두께 |
점성토지반 |
4 < ≤ 6 |
2.0m이상 |
사질토지반 |
6 < ≤ 10 |
2.0m이상 | |
영향있음 |
개량전의 지반이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
토질 |
N치의 범위 |
층두께 |
점성토지반 |
6 < ≤ 8 |
2.0m이상 |
사질토지반 |
10 < ≤ 15 |
2.0m이상 | |
E4 |
개량형식 |
원/말뚝 |
개량체의 형상이 원/말뚝일 경우 |
그외형식 |
|
[주] 심층혼합처리 전용선의 기계경비는 다음 기준을 적용한다.
(시간당)
규 격 |
주연료
(경유) |
잡재료
(주연료의%) |
시간당 손료
(10-7) |
가격
(천원) |
4축3련
Ø1000 |
401.5 |
25 |
2,398 |
8,000,000 |
※ 편성인원
구 분 |
인 원 |
작업내용 |
선장 |
1 |
|
기관장 |
1 |
|
운전사 |
5 |
․ 장비조작운전(3인_3련장비)
․ GPS조작(2인) |
계장공 |
1 |
․ 전기제어장치 및 시스템 관리 |
전기사 |
1 |
․ 발전기 운전 및 관리 |
기계설비공 |
3 |
․ 냉각장치 및 배관관리(비트 유지관리) |
선원 |
7 |
․ 믹서플랜트 : 호기별 1인(3련)
․ 타설부 및 벌크 : 2인
․ 갑판원 : 2인 | |
5. 기 타
ㅇ 본건 신기술의 구체적 내용은 건설신기술정보마당((http://ct.kaia.re.kr,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에서 관리)의 사이버전시관에 등록되어 있으니 필요한 경우에는 열람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