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규모별 심사 기준 > 예규_훈령_고시 > 기관전체
   
제목 (예규제41호)공개SW 유지관리 서비스 가이드라인(지식경제부 예규 제41호)
등록 2012/06/15 (금)
파일 공개SW 유지관리서비스 가이드라인(지식경제부 예규 제41호, 2012.6.13).hwp
내용

지식경제부 예규 제 41호

 

공개SW 유지관리 서비스 가이드라인

 

 제정 2008.01.01
개정 2012.06.13

 

 

I. 목적

    이 가이드라인은 공개SW의 특징을 고려하여 공개SW 유지관리 서비스의 범위 및 대가산정 방식을 명확히 하고 유지관리 서비스 구매시 필요한 서비스의 항목, 내용 등을 표준화함으로써 발주자의 예산편성 및 집행 용이성을 도모하고 공개SW의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촉진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II. 공개SW의 특징

    “공개SW(Open Source Software)”는 저작권자가 소스 코드를 공개하여 소스 코드의 활용, 복제, 수정, 재배포가 자유로운 SW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저작권자가 공개하는 소스 코드 형태의 공개SW는 비공개 패키지SW와 달리 그 자체로는 사용자가 편리하게 이용하기 쉬운 형태라고 하기는 어렵다.

    이에 따라, 개발자가 공개한 소스 코드를 활용하기 쉬운 형태로 제공하거나 제품 설치, 제품 오류 및 결함에 대한 수정, 업그레이드 등 제품의 활용을 위해 기술지원을 필요로 하는 고객 수요가 발생하여 공개SW시장이 형성되고 이와 같은 기술지원서비스(유지관리 서비스)를 전문으로 제공하는 공개SW 사업모델이 확산되고 있다.

    즉, ‘공개SW=무료’라는 공식은 소스 코드의 무료 사용에 한정된 것이고, 공개SW 활용을 위해 공개SW업체로부터 제공받는 유지관리 서비스는 유상으로 제공되는 것이다.

    따라서, 공개SW 사업모델은 일반 상용SW의 사용권(라이선스) 판매와 그에 따른 정률제 방식의 유지관리에 의한 것이 아니라 사용권(라이선스) 무상공급 후 일정금액을 유지관리 서비스 대가로 받는 정액제 방식이 된다.

 

 

< 공개SW 유지관리 서비스 시점 >

구 분

시스템 구축 단계

또는 도입단계

1차년도

2차년도

상용SW

사용권(라이센스) 계약

무상

(사용권 도입가에 포함됨)

유지관리 요율 적용

(사용권 도입가*요율)

공개SW

사용권 무상

컨설팅 비용 + 1차년도 유지관리 서비스 계약

-

유지관리 서비스

계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