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지방우정청 공고 제2024-246호
□ 공 사 명 : 광주매곡동우체국 업무환경 개선 공사
□ 개찰일시 : 2024.11.19.(화) 11:00
□ 수요기관 : 전남지방우정청
이 입찰설명서는 입찰자와 낙찰자가 숙지하고 준수하여야 할 사항을 기재한 것으로서 모든 입찰희망자는 이를 열람하여야 합니다. 이 입찰과 관련하여 추가 문의사항이 있으면 아래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ㅇ 입찰참가자격 등록, 나라장터 시스템 : 정부조달 콜센터 (☎ 1588-0800)
ㅇ 계약관련 문의 : 전남지방우정청 회계정보과 강아름 (☎ 062-600-4757)
ㅇ 과업관련 문의 : 전남지방우정청 우정계획과 박지영 (☎ 062-600-4622)
|
|
전남지방우정청
|
이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다음의 입찰 설명서를 구성하는 공고서 및 각종 규정, 규격서 등을 반드시 열람하고 숙지하여야 하며, 숙지하지 못함에 따라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입찰자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다 음 -
Ⅰ. 공사 입찰 공고서
Ⅱ.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조달청 고시)
Ⅲ.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입찰참가자격등록규정(조달청 고시)
Ⅳ. (계약예규) 공사입찰유의서(기획재정부계약예규)
Ⅴ. (계약예규) 정부입찰․계약 집행기준(기획재정부계약예규)
Ⅵ. (계약예규) 공사계약 일반조건(기획재정부계약예규)
Ⅶ. 공사계약 특수조건(조달청지침)
Ⅷ. 기타 입찰·계약관련 법령 및 규정
|
[유의사항]
▸규격 착오 또는 규정에 미숙지 등으로 입찰자가 계약을 체결하지 않거나, 계약을 체결하고 불이행하는 경우 관계법령에 의거 부정당업자로 제재되어 일정기간 입찰참여가 제한되는 등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입찰공고일(재공고 시에는 최초 공고일) 현행규정을 적용하며, 현행규정은 국가법령정보센터 홈페이지(www.law.go.kr)에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 입찰집행과 관련하여 입찰공고서와 규격서(제안요청서 등 입찰 첨부 서류 일체)의 내용이 서로 다를 경우 입찰공고서가 우선 적용됩니다.
본 건 관련 각종 규정은 개정될 수 있으며, 개정될 경우 개정규정 부칙의 시행일(또는 적용례)에 따라 개정 규정의 적용 여부가 결정될 수 있습니다.
|
|
【 이 계약은 청렴계약(서약)제가 적용됩니다 】
|
|
|
|
|
|
|
|
|
|
|
|
|
본 계약은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5조의2에 따른 청렴계약제가 적용됩니다. 입찰자는 반드시 입찰서 제출시 아래 청렴계약서에 관한 내용을 숙지∙승낙하여야 하며, 동 내용을 위반한 경우 발주기관의 조치에 대하여 어떠한 이의도 제기할 수 없습니다.
|
|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5조의2 및 같은 조의3에 따라 본 입찰에 참여한 당사 대리인과 임직원은 입찰·낙찰, 계약체결 또는 계약이행 등의 과정(준공∙납품 이후를 포함한다)에서 아래 각호의 청렴계약조건을 준수할 것이며, 이를 위반할 때에는 입찰·낙찰을 취소하거나 계약을 해제∙해지하는 등의 불이익을 감수하고, 이에 민∙형사상 이의를 제기하지 않을 것임을 약정합니다.
1. 금품·향응·취업제공(친인척 등에 대한 부정한 취업 제공 포함) 및 알선 등을 요구 또는 약속하거나 수수(授受)하지 않겠습니다.
2. 입찰가격의 사전협의 또는 특정인의 낙찰을 위한 담합 등 공정한 경쟁을 방해하는 행위를 하지 않겠습니다.
3. 공정한 직무수행을 방해하는 알선‧청탁을 통하여 입찰 또는 계약과 관련된 특정정보의 제공을 요구하거나 받는 행위를 하지 않겠습니다.
4.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조의2제1항제2호 위반 시에 아래의 손해배상액을 납부토록 하겠습니다. (국가계약법 적용 조달청 입찰 및 계약 건에 한함)
- 입찰자: 입찰금액의 100분의 5, 계약상대자: 계약금액의 100분의 10
|
|
|
|
|
|
|
|
【 안전보건관리 준수 】
|
|
|
|
|
|
|
|
|
|
|
|
|
가. 본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근로자의 안전보호를 위한 「산업안전보건법 및 중대재해처벌법」을 숙지하신 후 입찰에 응하여야 하며 또한, 낙찰자로 선정된 업체는 계약 체결 시 적격 수급업체 안전보건수준 평가를 위한 「안전보건 관리계획서」 및 「안전보건관리 준수 서약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나. 계약상대자는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중대재해 처벌에 관한 법률」 제4조 및 제9조의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사항을 이행하여야 합니다.
|
《계약업체의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사항(법 제4조, 제9조)》
|
|
|
|
① 재해예방에 필요한 인력·예산·점검 등 안전보건관리체계의 구축 및 그 이행에 관한 조치
② 재해 발생 시 재발방지 대책의 수립 및 그 이행에 관한 조치
③ 중앙행정기관·지자체가 관계 법령에 따라 개선, 시정 등을 명한 사항의 이행에 관한 조치
④ 안전·보건 관계 법령에 따른 의무이행에 필요한 관리상의 조치
|
|
|
|
|
|
|
|
|
|
【 수의계약 체결 제한 】
|
|
|
|
|
|
|
|
|
|
|
|
|
가.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 제12조(수의계약 체결 제한)에 따라 소속 고위공직자, 배우자, 고위공직자의 직계존속․비속 또는 생계를 같이하는 배우자의 직계존속․ 비속에 해당하는 자 등은 물품ㆍ용역ㆍ공사 등의 수의계약(1인수의, 2인이상 견적 제출 포함)을 체결할 수 없으므로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 제12조의 내용을 숙지하고 입찰에 응하여야 합니다.
※ 고위공직자의 범위 :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 제2조(정의) 참조
나. 낙찰자로 선정된 업체는 계약 체결 시 대표자가 서명한 「수의계약 체결 제한 여부 확인서」를 별도 제출하여야 합니다.
|
|
1. 견적 제출에 부치는 사항
가. 공 사 명 : 광주매곡동우체국 업무환경 개선 공사
나. 공사현장 : 광주광역시 북구 서하로 88
다. 공사기간 : 착공일로부터 21일 (토․공휴일 포함)
라. 추정금액 : 31,696,000원 (단위 : 원)
추정가격
|
부가가치세
|
관급자설치 관급금액
|
추정금액
|
28,814,545
|
2,881,455
|
-
|
31,696,000
|
마. 예비가격 기초금액 : 31,062,000원
바. 공사내용 : 창구 카운터 교체 등
(상세내역은 시방서, 공내역서 등 참조)
사. 공사구분 : 전문공사 – 유지보수 공사
※ 본 공사는 「건설공사 발주 세부기준」제7조(전문공사의 시공자격) 제2항에 따라 상호시장 진출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2. 견적 제출 및 개찰 일정
가. 제출기간 : 2024. 11. 13.(수) 17:00 ~ 2024. 11. 19.(화) 10:00
나. 개찰일시 : 2024. 11. 19.(화) 11:00
다. 개찰장소 :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나라장터) 전남지방우정청 입찰집행관 PC
3. 견적 제출 및 계약방식
가. 전자입찰, 총액입찰 대상 공사입니다.
나. 업종제한, 지역제한(광주광역시), 청렴계약제가 적용되는 공사입니다.
다. 공동도급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라. 본 공사는「산업안전보건법」제72조에 따른 산업안전보건관리비 계상 대상 공사입니다.
1) 입찰참가자는 입찰금액을 산정할 때 다음의 금액을 조정하지 않고 그대로 반영하여야 하며,「정부 입찰‧계약 집행기준」제19장 및「산업안전보건관리비 계상 및 사용기준」에 따라 사후정산 하여야 합니다.
구 분
|
산업안전보건관리비
|
비 고
|
금 액
|
600,290원
|
부가가치세 별도
|
※ 관련근거(건설업 산업안전보건관리비 계상 및 사용기준 제4조 제1항)
2) 산업안전보건관리비 계상 및 사용기준은 고용노동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바에 따릅니다.
마. 기타 사후정산항목 : 산재보험료, 고용보험료, 건설폐기물처리비 등
바. 입찰참가자가 면세사업자인 경우 입찰금액은 반드시 부가가치세를 포함하여 투찰하여야 하며, 낙찰자가 면세사업자인 경우 낙찰금액에서 부가가치세 상당을 차감한 금액으로 계약을 체결합니다.
4. 견적 제출 참가자격
가.「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12조(경쟁입찰의 참가자격) 및 동법 시행규칙 제14조의 요건을 갖춘 자로서 동 법률 제27조(부정당업자의 입찰참가자격 제한) 및 동 법률 시행령 제76조(부정당업자의 입찰참가자격 제한)에 해당되지 아니한 사업자이어야 합니다.
나.「건축산업기본법령」에 의한 실내건축공사업(주력분야: 실내건축공사)을 등록한 업체이어야 합니다.
다. 입찰 공고일 전일부터 계약체결일까지 법인등기사항증명서상 본점 소재지(개인사업자인 경우에는 사업자등록증 또는 관련 법령에 따른 허가․인가․면허․등록․신고 등에 관련된 서류에 기재된 사업장의 소재지)를 계속 광주광역시에 둔 업체이어야 합니다.
라. 본 입찰은 지문인식 신원확인 입찰이 적용되므로 개인인증서를 보유한 대표자 또는 입찰대리인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 특별유의서 제7조 제1항 제5호에 따라 미리 지문정보를 등록하여야 전자입찰서 제출이 가능합니다. 미등록 업체의 경우에는 입찰참가자 등록 마감일 전일까지 나라장터 전자입찰 시스템에 이용자 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마. 자격이 없는 업체가 입찰에 참가하거나,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76조 제1항 제8호 및 제9호의 입찰에 관한 서류를 부정하게 행사한 자 또는 고의로 무효 입찰자에 해당한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관계 규정에 따라 부정당업자로 제재할 수 있습니다.
5. 현장 설명 및 설계서 열람
가. 이 공사는 현장설명을 생략하고 설계서 열람으로 갈음합니다.
나. 설계서 열람 장소 : 전남지방우정청 우정계획과(☎ 062-600-4622)
다. 입찰 참가 전에 현장 확인 및 설계도서를 열람하시기 바라며, 이를 확인하지 않아 발생하는 불이익은 입찰참가자의 책임으로 합니다.
6. 입찰 참가 신청 및 입찰보증금
가. 조달청 입찰 참가등록을 교부받은 자는 국가종합전자조달(나라장터)시스템을 이용하여 입찰서를 제출하면 별도의 입찰 참가신청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나. 입찰참가 미등록 업체는 조달청 입찰 참가자격 등록 규정에 따라 조달청(본청 또는 각 지방조달청)에 등록 후 입찰서를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다. 조달청의 경쟁입찰 참가자격등록은 수시로 가능하며, 입찰참가를 위해서는 입찰서 제출 마감일 전일까지 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ㅇ 등록절차와 국가종합전자조달(나라장터)시스템 이용 안내는 정부조달콜센터(☏ 1588-0800)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라. 입찰보증금은「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37조 및 제38조에 따르며, 입찰보증금 납부는 조달청 전자입찰서의 입찰보증금 납부확약 내용이 명기된 입찰서 제출로 갈음합니다.
마. 입찰보증금의 국고귀속 등에 관하여는 계약예규 「공사입찰유의서」제6조에서 정한 바에 따릅니다.
7. 낙찰자 결정 방법
가. 본 건은 소액수의계약으로 적격심사를 실시하지 않고 견적가격으로만 평가하여 낙찰자를 결정하되, 정부입찰계약집행기준 제10조의2(소액수의 계약의 계약상대자 결정)의 규정에 의해 법령에 정한 기술자 보유 현황을 확인하여 기준에 미달한 경우에는 낙찰자에서 제외되며 차순위 자를 계약상대자로 결정합니다.
나. 본 입찰의 예정가격은 기초금액기준 ±2% 범위 내에서 15개의 예비가격 중 입찰에 참여하는 각 업체가 추첨(2개씩 선택)한 번호 중 가장 많이 선택한 번호 4개의 예비가격을 산술평균한 금액으로 결정합니다.
다. 예정가격 이하로써 낙찰하한율(87.745%) 이상으로 제출한 자 중 최저가 입찰자 순으로 낙찰자를 선정합니다. 단, 2인 이상의 동일가격 입찰의 경우에는 나라장터 시스템을 통한 자동추첨방식으로 낙찰자를 결정합니다.
라. 낙찰자 선정 후라도 부적격 사유 발생 시 낙찰자 결정을 취소할 수 있으며, 취소 사유는 국가계약법 및 기획재정부 계약예규에 따릅니다.
8. 견적서 제출에 관한 사항
가. 이 입찰은 전자입찰로만 집행합니다.
나. 견적서는 반드시 국가종합전자조달(나라장터)시스템을 이용하여 전자입찰 특별유의서 제10조 및 제11조에 따라 제출하여야 합니다.
다. 견적서 제출확인은 조달청(나라장터) 전자입찰시스템「전자문서함-보낸문서함」에서 하시기 바랍니다.
9. 입찰무효에 관한 사항
가.「국가계약법 시행령」제39조제4항, 동법 시행규칙 제44조 및「공사입찰유의서」제12조에 해당하는 입찰은 무효입니다.
나. 입찰참가등록증상의 상호 또는 법인의 명칭 및 대표자(대표자가 여럿인 경우 대표자 전원의 성명을 모두 등재, 각자 대표도 해당)가 법인등기사항증명서(개인사업자의 경우 사업자등록증)의 상호 또는 법인의 명칭 및 대표자와 다른 경우에는 입찰참가자격등록증을 변경등록하고 입찰에 참여하여야 하며, 변경등록하지 않고 참여한 입찰은 무효입찰임을 알려드리오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다.「공사입찰유의서」제12조제1항에 의거‘대리권이 없는 자의 입찰’은 무효입찰임을 알려드리오니, 입찰대리인이「공사입찰유의서」제7조의 대리권이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하신 후 입찰에 참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0. 계약체결에 관한 사항
가. 낙찰자는 기획재정부 계약예규 공사입찰유의서 제19조에 의거 낙찰일로부터 10일 이내 계약을 체결하여야 합니다.
나. 계약서 작성은 조달청 나라장터를 통한 전자계약으로 체결합니다.
다. 특별한 사유 없이 계약을 응하지 않거나 허위서류를 제출한 자에 대해서는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76조의 규정에 의거 입찰 참가 자격 제한조치를 하며, 선정에서 제외합니다.
11. 청렴계약 이행사항
가. 입찰에 참여한 자는 모두 「국가계약법」제5조의2에 따라‘청렴계약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나. 계약상대자로 선정된 업체는 전자계약 체결 시 첨부된 우리청 소정의 청렴계약이행서약서에 대표자가 서명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12. 하도급대금 직불조건부 입찰참가 확약서 제출
가. 입찰에 참여한 자는 「국가계약법」제27조의4에 따라 각 중앙관서의 장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장으로부터 「건설산업기본법」제34조 제1항 또는「하도급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제13조 제1항이나 제3항을 위반한 사실이 통보된 자로서 당해 입찰공고일이 위반사실 통보일로부터 1년 이내인 것으로 확인된 때에는 「국가계약법」 제15조 제1항에 따른 대가 지급 시 ‘하도급대금을 수요기관이 하수급인에게 직접 지급하는 것에 합의한다’는 내용의 확약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나. 위「12.가항」에 따라 확약서를 제출하여야 하는 자는 입찰서 제출 시‘하도급대금 직불조건부 입찰참가 확약서’를 반드시 제출하여야 합니다.
다. 위「12.나항」에도 불구하고, 나라장터를 이용하여 제출하는 경우에는 전자입찰서에 ‘하도급대금 직불조건부 입찰참가 확약서’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전자입찰서 제출로 확약서 제출을 갈음합니다.
13. 하도급지킴이(정부계약 하도급관리시스템) 이용에 관한 사항
가. 이 공사는 「하도급지킴이」시스템을 이용하는 사업입니다.
※ 하도급지킴이 시스템을 통한『건설근로자 노무비 구분관리 및 지급확인제』시행
나. 건설산업기본법 등 하도급관련 규정을 위반하여 하도급을 하거나 우리청의 승인없이 하도급을 하는 경우 부정당업자로 입찰참가자격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 입찰에 참여하는 자는 입찰서 제출 시“「하도급지킴이」이용확약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다만, 나라장터 시스템을 이용하여 입찰서를 제출하는 경우에는 전자입찰서에 “「하도급지킴이」이용확약서”내용을 포함한 것으로 보고 전자입찰서 제출로 확약서 제출을 갈음합니다.
- 아울러, 낙찰예정자는 계약담당공무원이 개찰 이후 확약서 제출을 별도로 요구하는 경우 제출하여야 하며, 제출된 확약서는 계약서의 일부로서 효력을 가집니다.
라. 낙찰을 받은 자는 「하도급지킴이」를 이용(‘표준하도급계약서’기반)하여 하도급계약을 체결합니다. 다만, 하도급자(장비·자재업체 포함)와 수기로 하도급계약을 체결하는 경우에도 「하도급지킴이」에 등록하여야 합니다.
마. 또한, 하도급 대금, 노무비, 장비·자재대금을 「하도급지킴이」를 이용하여 전자적으로 지급하여야 합니다.
- 하도급대금 등 지급에 있어 “인출 제한” 기능 사용에 대하여 발주기관과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 발주기관의 하도급대금, 노무비, 장비·자재대금의 직접 지급 또는 적정 지급 여부 확인에 적극 응하여야 합니다.
- 실적증명(하도급자가 온라인으로 실적증명서를 요청시 원도급자가 발급)하여야 하며, 대금지급을 위해서는 제휴은행을 통해 전용 결제계좌를 개설하여 시스템에 등록, 승인을 받으셔야 합니다.
바. 「하도급지킴이」이용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나라장터시스템-하도급지킴이-시스템이용안내(업체)”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4. 11. 13.
전남지방우정청 재무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