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 공고 제2025-572호
부산시『2025년 시내버스 및 마을버스 표준운송원가 산정용역』
협상에 의한 계약 입찰공고(긴급)
❖ 투찰업체는 입찰참가자격 및 과업지시서를 반드시 확인
❖ 입찰에 관한 사항을 사전에 완전히 숙지한 후 입찰에 참가하여야 하며, 이를 숙지
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책임은 입찰참가자에게 있음.
❖ 본 입찰집행과 관련하여 나라장터 등록 및 제안요청서, 과업지시서 등의 내용이 입찰공고문과 서로 다를 경우 입찰공고문이 우선 적용됩니다.
❖ 본 건 관련 각종 규정은 개정될 수 있으며, 개정될 경우 개정규정 부칙의 시행일(또는 적용례)에 따라 개정 규정의 적용 여부가 결정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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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입찰에 부치는 사항
가. 용 역 명 : 2025년 시내버스 및 마을버스 표준운송원가 산정용역
나. 과업내용 : 붙임『제안요청서』 참조
다. 사업기간 : 착수일로부터 10개월간
라. 기초금액 : 금200,000,000원(부가세 포함)
※ 본 사업예산은 부가가치세가 포함된 금액이므로 입찰자가 면세사업자인 경우 입찰금액은 반드시 부가가치세를 포함하여 투찰하여야 하며, 낙찰자가 면세사업자인 경우 낙찰금액에서 부가가치세 상당액을 차감한 금액을 계약금액으로 합니다.
2. 입찰 및 계약방법
가. 총액(긴급), 제한경쟁(지역, 중소기업·소상공인), 협상에 의한 계약, 단독
나. 가격입찰서는 전자입찰로만 제출 가능하며, 가격입찰서를 제출한 입찰자만 제안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3. 입찰참가자격 : 다음의 자격을 모두 갖춘 업체
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3조 및 같은법 시행규칙 제14조의 규정에 의한 참가자격을 갖추고, 같은 법 제31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92조
(부정당업자의 입찰참가자격 제한)에 해당되지 않은 업체
나. 공고일 전일(법인인 경우 법인등기일, 개인사업자인 경우 사업자등록일 기준, 공고 후 신규사업자는 공고일 이후 포함)부터 입찰일(낙찰자는 계약체결일)까지 본점이 부산광역시에 위치한 업체
다.「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입찰참가자격등록규정」에 따라 입찰서 제출마감일 전일까지 나라장터(G2B)에 공인회계사법 제24조에 따라 회계법인[나라장터 업종코드 1200]으로 등록된 업체
라.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제2항에 따른 중소기업자 또는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2조에 따른 소상공인으로서 「중소기업 범위 및 확인에 관한 규정」에
따라 발급된 중․소기업․소상공인 확인서를 소지한 자
* 중․소기업․소상공인확인서는 제안서 제출일로부터 5일 이내에 발급된 것으로
유효기간 내에 있어야 함
※ <중·소기업·소상공인확인서>가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 종합정보망(http://www.smpp.go.kr)’에서 확인이 안 될 경우 입찰 참가자격이 없습니다.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제33조 제1항에 의거 중소기업자로 간주되는 특별법인은 입찰참가 가능합니다.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시행령」제2조의3 제2호에 해당하는 비영리법인은 입찰참여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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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참가자 유의사항
가. 조달청에 입찰참가자격등록을 한 자이어야 합니다. 입찰참가자격을 등록하지 않은 자는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입찰참가자격등록규정에 따라 입찰마감일 전일까지 조달청
고객지원센터 또는 각 지방조달청에 입찰참가 자격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나. 나라장터 시스템 전자입찰 이용자 등록을 한 자이어야 합니다. 전자입찰 이용자 등록을 하지 않은 자는 지정 공인인증기관의 인증서를 교부 받은 후 조달업체 이용약관에 동의한 다음 나라장터 시스템에 이용자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다. 입찰참가자격 제한
1) 제안서 제출 마감일 현재 부정당업자(불량업자 포함) 제재기간 중이거나 영업정지 등의 처분기간 중인 업체
2) 제안서 제출 마감일 현재 부도, 파산, 해산, 영업정지 등의 상태에 있는 업체
라. 전자입찰은 반드시 나라장터 안전 입찰서비스를 이용하여 입찰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안전 입찰서비스 유의사항 안내 참고)
5. 제안서 교부
제안요청서는 입찰 공고일 이후 국가종합전자조달(나라장터http://www.g2b.go.kr/) 및 부산광역시 홈페이지(http://www.busan.go.kr/) “부산소식-공고-고시공고”에 게재
6. 가격입찰서 제출 : 전자제출
가. 가격입찰장소 :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나라장터)
나. 제출기간 : 2025. 3. 4. 09:00 ∼ 2025. 3. 6. 10:00
다. 가격개찰일시 : 제안서 평가 후 개찰
※ 가격입찰은 전자입찰로만 가능하며, 가격입찰에 참여한 업체만 제안서 제출가능
※ 본 사업예산은 부가가치세가 포함된 금액이므로 입찰자가 면세사업자인 경우,
입찰금액은 반드시 부가가치세를 포함하여 투찰하여야 하며, 입찰결과 낙찰자가
면세사업자인 경우 낙찰금액에서 부가가치세 상당액을 차감한 금액을 계약금액으로 함.
7. 제안서 제출 : 서면제출
가. 일 시 : 2025. 3. 6. 09:00 ~ 17:00
나. 장 소 : 부산광역시 대중교통과 (부산시청 16층)[☎ 051-888-3965]
다. 제출자격 : 가격입찰서를 전자입찰로 제출하고, 입찰참가 등록을 필한 업체
라. 방 법 : 직접 방문접수(우편 및 이메일 접수 불가)
- 응모자 또는 대리인이 직접 접수 (신분증 및 재직증명서, 위임장 지참)
마. 제출서류 : 제안요청서 참조
8. 평가위원 추첨
가. 일 시 : 2025. 3. 6. 09:00 ~ 17:00 (제안서 제출 시)
나. 장 소 : 부산광역시 대중교통과 (부산시청 16층)
다. 추첨방법 : 제안자가 제안서 제출 시 우리시에서 정한 심사위원의 수만큼 번호를 추첨
※ 추첨결과 다빈도 순으로 선정된 위원을 평가위원으로 정한다.
단, 추첨결과 다빈도 수가 동일한 위원은 고령자 순으로 선정
9. 제안서 평가
가. 평가일시 및 평가 장소 : 2025. 3. 12. ※시간 및 장소 개별 통지
※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 시 개별 통지합니다.
나. 진행방법 : 평가위원회 구성 ⇒ 제안서 설명 및 질의응답 ⇒ 평가
다. 평가위원회 구성 : 7인 이상 10인 이하 평가위원회 구성 평가
라. 제안서 설명 : 프리젠테이션을 이용한 설명(발표 20분, 질의응답 10분)
마. 발표순서 : 제안서 평가 당일 추첨을 결정, 불참 시 평가 제외
바. 발 표 자 : 참가 업체별 참석 인원은 2명 이내로 제한, 2인 중에서 제안 설명 및 답변 가능
사. 제안서 설명 및 평가
- 제안업체의 사업수행책임자(PM)가 평가위원을 대상으로 제안내용을
PPT자료에 따라 설명(제안발표용 PPT, 파일은 업체별로 준비)
- 평가위원이 제안자의 제안내용 설명 및 제출된 제안서를 참조하여
정해진 기준에 따라 평가를 실시함(평가기준은 붙임『제안요청서』 참조)
※ 제안 설명 시 추가 자료는 배포할 수 없음.
10. 협상적격자 선정 및 협상기준
가.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 기준」에 의거 평가위원회를 구성하여 제안서를 평가하며, 기술능력과 가격 평가점수를 합산하여 70점 이상인 경우 협상 적격자로 선정함.
※ 제안서 평가는 기술평가와 가격평가로 구분하여 종합평가하며, 배점은 기술능력
평가 80점(정량적 평가 20점, 정성적 평가 60점), 입찰가격평가 20점임
※ 가격제안서(입찰서)의 입찰가격이 기초금액(예정가격을 작성한 경우에는 예정 가격)을 초과하는 경우 협상적격자에서 제외
나. 합산점수가 70점 이상인 자가 없는 경우에는 재공고 입찰에 부칠 수 있음
다. 협상순서는 합산점수의 고득점 순에 의하여 결정되며, 합산점수가 동일한 제안자가 2인 이상일 경우에는 기술능력 평가점수가 높은 제안자를 선순위자로 하고, 기술능력 평가점수도 동일한 경우에는 추첨에 의함
라. 협상의 기준은 협상대상자의 제안서 협상과 가격협상이며, 제안서 협상은
사업내용, 이행방법, 이행일정 등을 대상으로 협상하고, 제안서 내용 일부를
조정할 수 있으며, 가격협상 시 기준가격은 당해 사업예산 이하로서 협상
대상자가 제안한 가격으로 함
마. 협상기간은 협상개시를 통보한 날로부터 15일 이내로 하되, 사업의 규모,
특수성, 난이도 등에 따라 협상대상자와의 협의에 의하여 협상기간을 조정
할 수 있음
바. 협상적격자에게 협상순위와 일정을 개별통보하고, 협상대상에서 제외된 업체는
개별통보를 생략하며, 우선 협상대상자와 협상이 성립된 때에는 후 순위자와는
협상을 실시하지 않음
사. 협상대상자 선정 방법 및 평가 방법 : 제안 요청서 참조
11. 하도급에 관한 사항 : 본 사업은 하도급을 허용하지 않음.
12. 계약체결 및 이행
가. 협상이 성립된 후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낙찰결과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계약을 체결하여야 함.
나. 계약의 체결과 이행은 협상결과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시행령․시행규칙과 이에 근거한 계약의 일반조건, 특수조건, 입찰 유의서 및 일반 원칙에 따름.
다. 기타사항은 지방자치단체 입찰 시 낙찰자 결정기준 (행정안전부 예규) 중 협상 에 의한 계약체결 기준을 적용.
1) 심사위원의 인적사항 및 제안서의 세부평가 내역, 점수는 공개하지 않으며, 제안사는 이에 이의를 제기할 수 없음.
2) 제안(유효)업체가 2개 업체 미만일 경우와 제안참여 모든 업체가 평가 점수 70점 미만일 경우 재공고 함.
3) 제안사는 업체선정결과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하지 않을 것을 동의하며, 그에 대한 동의서를 제출하여야 함.
13. 입찰 무효 및 입찰보증금의 납부등에 관한 사항
가. 입찰무효는「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9조, 같은법 시행규칙 제42조 규정에 의함
나. 한 업체의 소속 대표자 중 1인이 다른 업체의 대표자를 겸임할 경우 해당업체 들이 하나의 입찰에 동시 참여하면 동일인이 2통의 입찰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
주되어 모두 무효 입찰로 처리됨. 이에 따라 대표자가 2인 이상의 업체인 경우 입찰참가자격 등록 시 대표자 전원을 등록하여야 하고, 현재 1인만 등록 된 경우에는 변경등록을 하여야 하며, 변경등록을 하지 않고 입찰에 참가한 자 는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제42조제5호 에 따라 입찰무효사유에 해당됨
다. 입찰보증금은 입찰참가 신청시 입찰보증금 지급확약을 하여야 하고, 낙찰자가 소정의 기한 내에 계약을 체결하지 아니할 경우에는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7조, 제39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41조에 의거 낙찰금액의 5/100 이상에 해당하는 입찰보증금을 우리시에 납부(귀속)하여야 하며, 부정당업자로 입찰참가자격 제한처분을 받게 됨
14. 청렴계약 및 체불임금 없는 계약 특수조건 이행준수
가. 우리시에서는 청렴계약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입찰에 참여하는 모든 업체는 청렴계약입찰특별유의서 및 특수조건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나. 본 입찰에 참여하고자 하는 자는 부산광역시 공고 제2018-220(2018.1.22.) 호에 의하여 시행한 청렴계약이행을 위한 입찰특별유의서 및 특수조건을 숙 지하고 입찰에 응하여야 하며, 입찰서를 제출한 자는 청렴계약이행서약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하며, 계약대상자로 선정된 업체는 대표자가 날인하여 계 약 체결 시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다. 청렴계약이행 관련자료 및 체불임금 없는 관급공사(용역) 계약특수조건 관련 자료는 부산광역시 홈페이지(http://www.busan.go.kr) → 고시공고[부산광역시
공고 제2018-220(2018.1.22.)호]에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15. 안전 및 보건확보 의무
가. 본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사업장에서 종사자의 안전·보건상 유해 또는 위험을 방지하고 그 이용자 또는 그 밖의 사람의 생명, 신체의 안전을 위하여 그 사업 또는 사업장의 특성 및 규모 등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조치사항을 이행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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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약업체의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사항(법 제4조, 제9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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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재해예방에 필요한 인력・예산・점검 등 안전보건관리체계의 구축 및 그 이행
② 재해 발생 시 재발방지 대책의 수립 및 그 이행
③ 중앙행정기관・지자체가 관계 법령에 따라 개선, 시정 등을 명한 사항 이행
④ 안전・보건 관계 법령에 따른 의무이행에 필요한 관리상의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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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본 입찰에 참가하고자하는 자는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
사항을 숙지하신 후 입찰에 응하여야 하며, 계약 체결 시에 「안전보건관리
준수 서약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다. 본 입찰에 참가한 자는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계약 체결 전 안전관리 능력평가자료를 사업부서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16. 상생결제 시스템 이용 안내
본 입찰은 공공부문과 중소기업 간 협력을 촉진하기 위하여 대금청구시 상생결제 방식을 권장합니다.
❍ 상생결제 방식 선금 및 대금 청구 안내
가. 본 입찰은「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상생협력법)」에 따른 상생결제 방식으로 선금 및 대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나. 본 입찰에서 선금 및 대금을 상생결제 방식으로 청구할 의향이 있는 낙찰자는 계약체결 이전에 부산시가 상생결제 약정체결한 부산은행과 사전약정을 맺어야 합니다.
‣ 상생결제 약정은행/ 상품명: 부산은행 / BNK상생결제론(부산은행)
‣ 문의처: 상생결제 콜센터(대표번호: 국번없이 1670-0833, 051-620-3466)
다. 낙찰자가 상생결제 방식으로 선금 및 대금을 청구하고자 하는 경우 계약 체결 시 은행이 발급하는 상생결제 약정에 관한 확인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라. 상생결제 방식으로 납품대금을 지급받은 기업은 총 지급받은 납품대금 중 상생결제가 차지하는 비율 이상으로 하위 수탁기업에 상생결제 또는 현금결제로 지급하여야 합니다.(상생협력법 제22조제5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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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기타사항
가. 제안서 작성요령 및 평가기준에 관한 사항은 국가종합전달조달시스템(g2b) 및 부산광역시 홈페이지에 게시하며, 제출된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습니다.
나. 입찰참가자는 지방계약법령, 예규, 고시,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 제안요청서 등 기타 입찰 및 계약에 필요한 모든 사항을 열람하여 그 내용을 숙지하여야 하며, 숙지하지 못한 책임은 입찰자 에게 있습니다.
다. 전자입찰참가 희망업체의 전산장비 준비부족 등의 사유로 인하여 전자입찰등록 및 투찰이 곤란한 경우에는 투찰시간 마감 24시간 이전에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Call Center(1588-0800)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라며, 장애발생에도 불구하고 조달청 전자조달 콜센터에 문의하지 않아 발생되는 모든 책임은 입찰참가자에게 있습니다.
라. 제안서와 가격입찰서를 동시에 제출하지 않은 입찰은 무효이며, 우편 접수는 인정하지 않습니다.
마. 공고문에 기재되지 않은 사항은 제안요청서를 기준으로 하며, 공고문 내용과 제안요청서 내용이 상이할 경우 공고문 내용이 우선합니다.
바. 낙찰자는 대금 청구 시 계약금액(분할하여 청구할 때에는 그 분할대금)의 2%에 해당하는 부산광역시 지역개발채권을 소화하여야 합니다.
사. 문의처
▷ 제안요청서 관련 : 부산광역시 대중교통과 서지성 주무관(051-888-3965))
▷ 입찰에 관한 사항 : 부산광역시 회계재산담당관실 정소윤 주무관(051-888-2238)
▷ 전자입찰 이용방법 및 장애처리 :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콜센터(1588-0800)
2025년 2월 17일
부 산 광 역 시 분 임 재 무 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