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 안 요 청 서
사 업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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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맞춤형 중장기 산불 위험예측 및 피해저감모델 연구용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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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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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 림 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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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3.
사 업
담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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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재난통제관
산불방지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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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 장 금 시 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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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L : 042-481-4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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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X 042-481-42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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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 당 유 기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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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L : 042-481-4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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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 례 -
Ⅰ. 사업 개요
1. 과 업 명 1
2. 과업기간 1
3. 계약방법 1
4. 과업배경 및 목적 1
Ⅱ. 과업내용 및 범위
1. 지역맞춤형 FLAM 모델 요인 통합 및 분석구조 설계 2
2. 인적 요인 및 사회환경 요인 데이터 수집·정제 2
3. FLAM 중장기 산불발생 위험지수 산출 및 피해저감 모델 검증 2
Ⅲ. 제안 일반사항
1. 입찰방법 3
2. 수행자 선정방식 3
3. 입찰참가자격 3
4. 주관부서 및 담당자 3
5. 사업자 선정방식 4
Ⅳ. 별첨서식
[서식 1] 일반현황 및 연혁 8
[서식 2] 참여인력 이력사항 9
1. 과 업 명 : 지역맞춤형 중장기 산불 위험예측 및 피해저감모델 연구용역
2. 과업기간 : 계약체결일로부터 8개월
3.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4. 과업배경 및 목적
1) 기후변화로 인한 지역맞춤형 중장기 산불 발생위험 예측 모델 필요
- 최근 고온건조, 국지적 강풍 등으로 재난성 대형산불 및 다발성 산불이 증가 추세로 산불 대응 여건이 불리함
* 산불현황 : (’80년대) 212건, 1,088ha → (’90년대) 336건, 1,368ha → (’00년대) 523건, 3,726ha → (’10년대) 440건, 857ha → (’20년대) 520건, 6,720ha
- 각 지역별 산불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인간의 활동과 사회적 환경분석을 통해 최적화된 지역단위의 맞춤형 산불위험관리가 필요함
- 기후변화모델과 지역단위인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 등이 반영된 지역특화 중장기 산불위험예측 및 저감 모델 개발이 필요함
2) 산불피해 저감을 위한 지역맞춤형 예측 모델 필요
- 우리나라 산불 중 대부분은 인간의 활동에 의해 발생됨
* ’24년은 소각(18%), 입산자실화(15%), 담뱃불실화(12%), 연소재취급부주의(11%) 등 順
- 각 지역별 산불 환경 특성 및 산불 요인별 예방정책이 반영된 맞춤형 피해저감 모델을 적용하여 효과적인 산불정책을 지원할 수 있는 중장기 산불위험저감 및 예측 모델 구축이 필요함
* FLAM은 IIASA에서 개발한 지역 및 국가 단위의 중장기 산불발생위험 및 피해저감 예측모델로 유럽국가, 멕시코에서 활용
1. 지역맞춤형 FLAM 모델 요인 통합 및 분석구조 설계
1) (인적 및 사회환경 요인의 변수화) FLAM 모델 내에서 정량화할 수 있는 변수로 인적 요인과 사회환경 요인을 분석
2) (지리 정보 시스템(GIS) 연계) 공간적 요인(예: 접근성, 기반 시설 분포)을 GIS로 분석하여 모델의 공간 표출 기술 개발
3) (시뮬레이션을 통한 상호작용 효과분석) FLAM 모델 통합 인적 요인과 산불 발생·확산의 상관관계를 분석
2. 인적 요인 및 사회환경 요인 데이터 수집·정제
1) (인구 밀도) 산림 인근 지역의 인구 분포, 밀집 지역 조사
2) (인간 활동 및 토지 이용 형태) 농업, 관광, 산업 활동, 도로 등 산불 발생에 기여할 수 있는 주요 활동 조사
3) (산불관리) 지역의 산불관리 운영 현황 조사
4) (화기사용) 산불발생요인에 따른 화기사용 조사
3. FLAM 중장기 산불발생 위험지수 산출 및 피해저감 모델 검증
1) (중장기 산불 위험지수 개발) 통합된 FLAM 모델을 활용해 지역별 산불위험 수준을 평가하는 지수 개발
2) (실증 및 검증 실험) 산불 발생 과거 데이터 기반 FLAM 실증 모델 정확성 평가 및 보완
1. 입찰방법 : 제한경쟁입찰
2. 수행자 선정방식 : 협상에 의한 계약
3. 입찰참가자격
1)「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12조의 경쟁입찰 참가자격의 요건을 갖춘 업체
※ 기타 사항은 입찰공고서에 따름
2)「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27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76조(부정당업자의 입찰참가 자격제한)에 해당되지 않는 자
3)「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2조의2에 따른 “「중소기업기본법」제2조제2항에 따른 소기업” 또는 “「소상공인기본법」제2조에 따른 소상공인”으로 등록된 업체로서 「중·소기업·소상공인 및 장애인기업 확인요령」에 따라 발급된 소기업 및 소상공인확인서(전자입찰서 제출 마감일 전일까지 발급된 유효기간 내에 있어야함)를 소지한 자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2조의3제1항제2호에 해당하는 비영리법인은 입찰참여 가능
4) 학술연구용역(업종코드 1169)으로 입찰참가자격 등록한 업체
5) 산불 연구 논문(국내․외 SCI급 논문) 실적을 갖춘 업체
4. 주관부서 및 담당자
ο 사업 주관부서 : 산림청 산림재난통제관 산불방지과
ο 담당자 및 연락처 : 유기원 사무관(Tel 042-481-4251, Fax 042-481-4260)
5. 사업자 선정방식
1) 기본 방침
ο 객관적이고 공정한 기준과 절차를 적용하여 우수사업자 선정
ο 소정기한 내 유효한 제안서를 제출한 업체를 대상으로 관련법령에 근거하여 사업자 선정
2) 입찰 및 낙찰방식
ο 제한경쟁입찰, 협상에 의한 계약체결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43조(협상에 의한 계약체결)
- 기획재정부 계약예규 제538호(협상에 의한 계약체결기준)
ο 제안서 평가는 기술능력평가(80%)와 입찰가격평가(20%)로 구분
ο 계약 시 협상대상자는 제안서 기술능력과 입찰가격을 종합평가한 결과를 고득점자 순으로 함
- 선순위 업체와 합의가 이루어지면 후순위 업체와 추가협상 생략
- 사업자 선정결과는 서면으로 통보하며, 미 선정업체에 대한 통보는 생략
3) 제안서 기술능력평가
ο 기술능력평가는 제안요청사항에 따른 분야별 제안내용을 평가항목 및 배점에 따라 평가
ο 공정한 기술능력평가를 위하여 내·외부 전문가(7명)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를 구성, 제안서 평가기준에 따라 개별적인 제안서 평가 실시
ο 평가항목에 대한 등급 부여와 이에 따른 산술적 평가
4) 제안서 평가방법
ο 기술능력평가는 산림청 사업부서에서, 입찰가격평가는 산림청 계약담당부서에서 실시
ο 기술능력평가 점수와 입찰가격평가 점수를 합산하여 최종점수 산출
ο 협상대상자중 제안서 평가결과 기술능력평가 점수가 기술능력평가 분야 배점한도의 85% 이상인 자를 협상적격자로 선정함
- 협상적격자의 기술능력평가 점수와 입찰가격평가 점수를 합산하여 합산점수의 고득점 순에 따라 결정함
- 합산점수가 동일한 제안자가 2인 이상일 경우에는 기술능력평가 점수가 높은 제안자를 선순위자로 함
- 기술능력평가 점수도 동일한 경우에는 기술능력의 세부평가항목 중 배점이 큰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얻은 자를 선순위자로 함
5) 평가기준 및 배점
평 가 항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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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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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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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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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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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술능력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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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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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기술·지식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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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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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업책임자의 전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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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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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과업 참여 인력의 전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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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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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과업수행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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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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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업내용의 이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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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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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과업수행 접근 방법의 적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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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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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추진전략 및 세부계획의 적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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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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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안사항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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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최종목표 달성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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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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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상호협력 체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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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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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관계 기관·단체 등과 협력방안 적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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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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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관련 자료 확보 및 활용계획의 적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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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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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인력·조직 등 과업의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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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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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업수행 조직 구성 및 관리의 적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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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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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력 투입 규모·기간 등의 적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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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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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입찰가격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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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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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제출서류
ο 제출방법 : 온라인 제출[e-발주시스템(http://rfp.g2b.go.kr)]
ο 제출서류 : 제안서 및 제안요약서
- 제안서의 크기는 A4(297㎜×210㎜)용지 세로인쇄를 기본으로 하되, 별도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기타 용지를 사용할 수 있음
※ 제안서 작성요령 및 서식 참조
7) 제안서 작성요령
ο 제안서 작성항목 및 내용
작 성 항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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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 성 방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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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제안개요
1. 제안 목적 및 동기
2. 제안의 특징 및 장점
3. 향후 발전방향 및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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ο 제안업체는 해당사항의 제안요청 내용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본 제안의 목적, 범위, 전제조건 및 제안의 특징 및 장점을 요약하여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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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제안업체 일반사항
1. 일반현황 및 연혁(서식1)
2. 조직 및 인원
3. 전문성 확보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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ο 제안업체의 연혁 및 개요 기술
ο 연구 참여인력 및 조직현황 제시
ο 업체의 전문성 및 기술력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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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기술부문
1. 용역수행 고려사항
2. 용역 추진 및 자료구축 전략
3. 기타 용역수행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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ο 금번 용역수행과 관련하여 고려할 사항
ο 사업목표 및 목적에 부합하는 용역 추진 전략 제시
ο 각 사업 분야별 사업추진 세부방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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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관리부문
1. 조직구성
2. 보고 및 검토계획
3. 수행조직 및 업무 분장
4. 참여인력 및 이력 사항(서식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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ο 조직구성 및 사업추진 추진 일정을 상세히 제시
ο 사업기간동안 이루어질 보고계획을 제시
ο 본 사업을 수행할 조직 및 업무분장 내용을 상세히 제시
ο 참여인력 규모·인원별 직위 및 수행 업무·참여 기간 등을 명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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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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ο 상호협력 부문 등 위 항목에 제시되지 않은 기타 내용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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ο 유의사항
- 제안서는 입찰공고에 명시된 제출기한 내에 정해진 장소에 제출하여야 함
- 제안서는 목차에 따라 명확하고 상세하게 작성하되, 제3자가 보아도 충분한 이해가 되도록 국립국어원의 어문규범, 어법, 표준국어대사전을 준수하며 중의적 표현, 비문 등이 포함되지 않도록 해야 함
- 제안서의 각 사항은 평가시점에서 완료된 것만을 대상으로 하며, “가능하다”, “가능하다고 본다”, “할 수도 있다”, “고려하고 있다” 등은 평가 시 불가능한 것으로 처리함
- 제출된 제안서의 내용은 발주기관이 요청하지 않는 한 변경할 수 없으며, 계약체결 시 계약조건의 일부로 간주함
- 발주기관은 제안서 제출기간 이전까지 입찰참가자에 대하여 추가제안이나 추가 자료를 요청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제출된 자료는 제안서와 동일한 효력을 가짐
- 제출된 제안서는 사업자 선정여부와 관계없이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 본 제안과 관련된 일체 소요비용은 입찰참가자의 부담으로 함
- 제안서 내용에 허위 기재사실이 발견될 시에는 제안서 심사대상 제외, 계약해지 또는 해제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으며, 그레 따른 민·형사상 책임을 져야 함
- 제안내용의 확인을 위하여 추가적인 자료를 요청할 수가 있으며, 이 경우 입찰참가자는 응하여야 함
- 제안서 평가항목에 대한 근거자료를 제시하지 않은 경우 해당사항이 없는 것으로 간주
- 입찰참가자가 본 사업에 대한 제반사항을 사전에 충분히 숙지하고 제안에 임한 것으로 간주함
- 제안서는 허위나 단순예상으로 작성하여서는 안되며, 모든 기재사항을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어야 하며 허위로 작성한 사실이 발견된 경우 심사대상에서 제외됨
- 제출된 제안서는 심의평가를 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외부 타 기관에 공개하지 않음
- 심사방법 및 결과에 대한 사항은 발주청 고유권한이므로, 제안사는 이에 관하여 어떠한 이의도 제기할 수 없음
- 제출기한 내 접수되지 않은 서류는 인정하지 않음
[서식 1]
일반현황 및 연혁
회 사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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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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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분 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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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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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 화 번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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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 설립 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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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부문 종사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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년 월 ∼ 년 월( 년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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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연혁
※ 제안서 본문에 기술 가능하며, 필요한 경우 별도 양식으로 추가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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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식 2]
참여인력 이력사항
성 명
|
|
소 속
|
|
직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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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 령
|
|
학 력
|
대학교 전공
|
해당분야근무경력
|
년 개월
|
업무구분
|
|
참여기간
|
|
참여율
|
%
|
역 할 및
업무내용
|
|
경 력
|
사 업 명
|
참여기간
(년 월∼ 년 월)
|
업무구분
|
역할 및 업무내용
|
비 고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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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업무구분 : 사업관리, 행정지원, 조사/설계, 분석 등
o 역할 및 업무분담 : 실제로 담당한 업무와 해당 업무수행에 있어서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구분하여 명시
o 투입인력의 전체 이력 중 본 사업수행과 직접 관련된 사항을 중심으로 기재
o 경력사항은 최근 3년간(2022. 1. 1.일부터 현재까지) 수행 실적만 기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