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정보 > 입찰공고 현황 > 용역
1. 공고일반 ※ 회원가입 후 시그니처 입찰시스템을 활용해보세요!
공고번호 R25BK00932949-000 공고일시  2025/06/30 14:24
공고명 2025학년도 영도여자고등학교 2학년 수학여행 위탁운영
공고기관 부산광역시교육청 영도여자고등학교 수요기관 부산광역시교육청 영도여자고등학교
공고담당자 이소영(☎: 051-400-0203) 과업설명 제한여부
입찰방식 전자입찰 계약방법 제한경쟁
용역구분 국제입찰구분  
 
2. 입찰일시
입찰개시일시 2025/07/02 09:00 과업설명일시
공동협정서마감일시   PQ신청서 신청기한
참가신청 신청기한    
입찰(투찰)마감일시 2025/07/09 16:00 개찰(입찰)일시 2025/07/22 10:00
 
3. 입찰금액
기초금액
89,943,740 원
   
배정예산
89,943,740 원
   
추정가격
81,767,036 원
낙찰하한율
-
 
4. 입찰공고서 원문
 

영도여자고등학교 공고 제2025-37호(나라장터공고번호: R25BK00932949-000) 

 

2025학년도 영도여자고등학교 2학년 수학여행 위탁운영 

규격·가격 동시입찰 공고 

부산광역시교육청은 소속 교직원의 투명하고 소통하는 부산교육 실현을 위해 공익제보센터를 홈페이지에 운영하고 있습니다. 입찰 및 계약 운영 과정에서 공익을 해치는 사례가 발생할 경부산광역시교육청 홈페이지(http://www.pen.go.kr/) → 민원·신고 →신고하기→공익제보센터에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공고 관련 문의 

▶ 규격 및 계약조건: 2학년부 051-400-0242 

▶ 공고 내용 및 계약 관련: 행정실 051-400-0203 

▶ 나라장터 시스템 문의: 1588-0800 

 

1. 입찰에 부치는 사항 

  가. 입찰내역 

 

용역명 

수학여행기간 

여행지 

참가예정인원 

기초금액 

2025학년도 영도여자고등학교 2학년 수학여행 

2025. 11. 4.(화) 

 ~  

2025. 11. 6.(목) 

(2박 3일) 

제주 일원 

학생 142명 

교원  10명 

총 152명 

89,943,740원 

 

  나. 기초금액: 금89,943,740원(금팔천구백구십사만삼천칠백사십원)  ※ 부가가치세 10% 포함 

    - 학생: 금85,181,540원(1인당 599,870원×142명=85,181,540원) 

    - 교원: 금4,762,200원(1인당 476,220원×10명=4,762,200원) 

    ※ 참가예정인원은 변경될 수 있고, 인원 증감에 따른 경비 정산 기준은 과업설명서 참조 

    ※ 기초금액은 부가가치세 10%를 포함한 가격이므로 면세사업자는 반드시 부가가치세를 포함한 가격으투찰해야 하고, 계약상대자가 면세사업자인 경우 낙찰금액에서 부가가치세를 제외한 금액으로 계약 체결함. 

  다. 과업내용: 제반 경비에 대한 총액입찰(부가가치세 포함)   ※ 상세내역은 과업설명서 참조 

항 공 권 

- 유류할증료, 공항세 등 각종 항공 제반 경비 모두 포함 

【항공권은 기예약되어 있으며, 낙찰자가 예약 좌석을 승계하고 항공권 발권    예정(가능)확인서를 본교에 제출하여야 함】 

※ 본교에서 확보한 항공권(제주항공) 

부산-제주 2025. 11. 4.(화) 

제주-부산 2025. 11. 6.(목) 

비고 

제주항공 

08:15 

제주항공 

15:35 

152명 

 

동계 항공 스케줄이 나오지 않아 출발시간은 항공 스케줄 및 구매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전세버스 임차료 

대형버스(45인승) 8대[부산(학교↔김해공항) 4대, 제주시내 4대] 

  ※ 감염병 예방을 위해 반드시 소독(방역)이 완료된 차량을 배치해야 함 

  ※ 낙찰자는 제안서에서 제시한 차량과 다른 차량으로 변경하여 배정할 수 없음. 불가피하게 변경이 필요한 경우 사전에 학교장과 협의하여야 하며, 경우에도 제안서의 차량보다 오래된 연식의 차량으로 변경하여 용역 수행 불가 

주차비·도로비·봉사료 등 일체 비용 포함, 지입차량 불가, 동일회사 소속 차량 

  (단, 부산과 제주는 회사 및 도색이 달라도 가능) 

숙식비 

▪ 숙박: 수학여행코스를 고려한 인근에 위치한 4성급 이상의 호텔 

▪ 숙소식: 2박 3식(조식 2식, 석식 1식) 

식비 

▪ 현지 중식 3식, 석식 1식 총 4식 (단, 1식 1인당 단가 13,000원 이상) 

입장료 및 관람(체험)료 

▪ 일정표 상에 있는 관람(체험) 장소 (※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여행자보험료 

보상금액 1억원 이상 

  ※ 학교안전공제회 보상 제외 항목인 ‘여행 중 발생한 질병’, ‘배상책임’, ‘분실물 보상’ 등에 관한 내용 포함되는 보험 상품 

의료비 

긴급 구급약품 구입 등 

안전요원비 

▪ 결격사유가 없는 안전교육을 이수한 안전요원(주간 2명, 야간 2명) 

기타 

일반관리비, 세금, 용역이윤(여행경비 총액의 10%를 초과하지 못함) 등 

 

 

2. 입찰 방법 

  가. 본 입찰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8조제3항에 따라 규격·가격 동시 입찰로 규격(제안서평가)과 가격입찰서를 동시에 제출하며, 규격입찰을 개찰한 결과 적격자로 확정된 자에 한하여 가격입찰서를 개찰합니다. 

  나. 제안서(규격입찰)는 우리학교에 직접 제출하여야 하고, 가격입찰서는 반드시 G2B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홈페이지, www.g2b.go.kr)를 통한 전자입찰로만 제출하여야 하며, 가격입찰서를 제출한 입찰자만 제안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다. 본 입찰은 총액입찰, 규격·가격 동시 입찰, 지역제한입찰입니다. 

3. 입찰 참가 자격: 모두 갖춘 자 

  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3조 및 동법시행규칙 제14조의 규정에 의한 자격을 갖춘 자로서 「관광 진흥법」 제4조 및 동법시행령 제2조에 의한 종합여행업 또는 국내외여행업 또는 국내여행업 등록을 필한 업체로서 부정당업자로 입찰 참가 자격 제한 중에 있지 아니하고, 본 안내 공고일 전일부터 [신규사업자(법인인  경우 법인등기일, 개인사업자인 경우 사업자등록일을 기준으로 한다)인 경우 안내공고일 이후를 포함한다] 입찰일(낙찰자는 계약체결일)까지 법인등기부상의 본점소재지(개인사업자일 경우 사업자등록증 또는 관련 법령에 따른 허가․인가․면허․등록․신고 등에 관련된 서류에 기재된 사업자의 소재지를 말한다)가 부산광역시에 있는 업체이어야 합니다. 

  나. 중소기업기본법」제2조에 따라 중소기업자 및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제2조에 따라 발급된 “중기업 또는 소기업 또는 소상공인확인서”를 발급받은 업체이어야 하며 적격심사 서류제출 마감일까지 중소기업확인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중소기업 확인서는 적격심사서류 제출마감일까지 발급된 자료도 심사에 포함합니다. 

     다만,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참가자격이 없습니다. 

      1) 적격심사 서류제출마감일까지 중소기업 확인서가 발급 되지 않은 경우 

      2) 발급된 중소기업 확인서가 입찰참가자격의 기업구분과 다른 경우 

      3) 발급된 중소기업 확인서의 유효기간 시작일이 적격심사서류 제출 마감일 이후인 경우 

       ※ 확인서의 경우, 중소기업공공구매 종합정보망(www.smpp.go.kr) 에서 확인이 안 될 경우 입찰 참가 자격이 없습니다. 

  다. 본 입찰은 「신원확인 입찰」이 적용되므로 개인인증서를 보유한 대표자 또는 입찰대리인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 제7조제1항제5호에 따라 미리 지문정보를 등록하여야 전자입찰서 제출이 가능합니다. 

4. 과업설명 

  별도의 과업 설명은 없으며, 반드시 붙임 내용(과업설명서, 계약특수조건, 제안서 작성요령 및 유의사항)을 숙지하고 입찰에 응해주시기 바라며, 숙지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책임은 입찰자에게 있습니다. 

5. 제안서 제출 및 효력 

  가. 제출기간: 2025. 7. 2.(수) ~ 2025. 7. 9.(수)   ※ 주말 및 공휴일 제외 

  나. 제출방법: 직접 제출(09:00~16:00※ 제출마감일 시간 엄수 

  다. 제출장소: 영도여자고등학교 행정실(본관 1층) 

① 봉투에 넣어 봉한 후 도장 날인, 겉표지에 ‘입찰서류’ 표시 

② 제출 서류가 사본일 경우 반드시 ‘원본대조필’ 날인 

③ 대리인 접수 시 위임장 첨부, 대리인 신분증 소지, 서류가 미비할 경우 접수 불가 

 

  라. 유의사항 

    1) 제출된 제안서의 내용은 우리학교에서 요청하지 않는 한 수정·보완하거나 교체할 수 없고, 제출된 서류는 반환하지 않으며 계약 체결 시 계약조건의 일부로 간주합니다. 

    2) 제안서에 필요한 서류가 첨부되어 있지 않거나 제출된 서류가 불명확하여 인지할 수 없는 경우에 제안서 내용에 변경이 없는 경미한 사항에 한하여 보완요구 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제출된 자료는 제안서와 동일한 효력을 가집니다. 

    3) 보완요청한 기한까지 보완서류가 제출되지 아니하면 당초 제출된 서류만으로 평가하고 당초 제출된 서류가 불명확하여 심사가 불가능할 때에는 평가에서 제외합니다. 

  마. 제출 서류 (※ 제출된 서류는 일체 반환․공개하지 않음, 사본은 원본대조필) 

  1) 입찰참가신청서 1부. 

    2) 제안서 10부. 

      - 규격 A4(세로, 쪽번호 부여), 반드시 우리학교 서식을 상철하여 제본할 것, 바인더 형태 제출 금지 

      - 여행일정, 교통, 숙박, 식사 등에 대한 평가가 용이하게 작성, 증빙서류 포함 

    3) 최근 5 이내 수학여행 용역 실적증명서(중·고등학교 실적만 해당) 1부. 

      ※ 해당기관이 발행한 실적증명서 또는 전자계약의 경우 조달청 실적증명만 인정(계약서 사본 불인정) 

    4) 정규직원 현황 및 고용사실 증빙서류 각 1부. 

      ※ 재직증명서, 최근 3개월 이전 건강보험납부확인서 등 4대보험 가입증명서 

    5) 무사고 운행실적 확인서 1부. 

    6) 서약서 1부. 

    7)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8) 종합여행업 또는 국내외여행업 또는 국내여행업 등록증 사본 1부. 

    9) 법인등기부등본 1부.(법인인 경우) 

   10) 안전요원 자격증 및 교육이수증 사본 각 1부. 

   11) 사용인장계 1부.(조달청 입찰참가자격등록증으로 대체 가능) 

   12) 위임장과 재직증명서, 신분증(대리자) 사본 각 1부.(필요 시) 

     ※ 대표자 또는 대리인 서류 제출 시 반드시 신분증 지참 

   13) 여행 인·허가보증보험 또는 영업배상책임보험 사본 1부. 

   14) 최근 1회계연도 재무제표 또는 신용평가등급서 1부. 

   13) 기타 공고 및 제안서로써 정한 서류 

     ※ 구비서류 제출 시 번호 순서대로 철하여 제출, 첨부되는 서류가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할 것. 

        제출되는 사본에는 ‘원본과 같음’을 사용인장계에 날인된 ‘사용인장’으로 날인 

6. 제안설명회: 미실시 

7. G2B 가격입찰서 제출 

  가. 제출기간: 2025. 7. 2.(수) 09:00 ~ 2025. 7. 9.(수) 16:00 

  나. 본 입찰은 G2B(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홈페이지, www.g2b.go.kr)을 통한 전자입찰로만 집행하며, 한번 제출한 입찰서는 취소하거나 수정할 수 없습니다. 다만 입찰서에 기재한 중요부분에 오기가 있음을 이유로 당해 입찰의 취소신청의 경우 개찰시간 전 또는 개찰현장에서 「전자조달의 이용 및 촉진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5조에 의거 ‘전자입찰 취소신청서’를 서면으로 제출하여야 하며, 취소의사를 표시한 자는 당해 용역에 재입찰을 할 수 없습니다. 

8. 가격개찰 일시 및 장소: 2025. 7. 22.(화) 10:00 우리학교 입찰집행관 PC 

  ※ 제안서 규격ㆍ기술평가 일정에 따라 개찰 일정이 조정될 수 있으며, 전산장애 발생 시 개찰 시간이 늦어지거나 연기될 수 있음 

9. 입찰보증금 납부 및 귀속 

  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7조제3항 및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 제11장 입찰유의서 제2절에 의거 입찰 보증금 납부를 면제하되, 입찰보증금 납부면제는 G2B(전자입찰시스템)를 이용하여 입찰보증금 납부확약 내용이 명기된 입찰서 제출로 갈음합니다.  

  나. 입찰보증금 세입 조치 등에 관하여는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8조에 의합니다. 

10. 예정가격 및 낙찰자 결정방법 

  가. 예정가격 작성은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행정안전부예규) 제2장 예정가격 작성요령에 의거 기초금액의 ±3% 금액의 범위 내에서 서로 다른 15개의 복수예비가격을 작성, 입찰 참가자가 입찰서 송신 시 추첨한 2개의 예비가격번호 중 가장 많이 선택된 4개의 복수예비가격을 산술평균한 금액으로 결정합니다. 

  나.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8조제3항 및 제42조제1항제3호에 따라 수학여행 제안서 평가를 통해 기술능력 평가점수가 80점 이상인 업체를 적격자로 선정하고, 선정된 적격자에 한하여 가격개찰을 실시하여, 예정가격 이하 최저가격으로 입찰한 자를 낙찰자로 결정합니다.(단, 제안서 평가점수가 80점 미만인 업체는 사전판정에서 부적격 처리하여 가격개찰을 하지 않습니다.) 

  다. 동일가격의 최저가 입찰자가 2인 이상인 경우에는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8조제1항제5호에 따릅니다. 

11. 입찰의 무효 및 유의사항 

  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9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42조,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 기준」 제8장 입찰유의서에 의해 입찰의 무효를 적용합니다. 

  나. 이 용역 입찰과 관련된 사항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령」,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유의서」 등 입찰 관계법령에 따르며, 입찰 참가자는 이를 완전히 숙지하고 입찰에 참가하여야 하며 숙지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입찰 참가자에게 있습니다. 

  다. 공고 내용 중 입찰 및 계약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관계 법령 및 우리 학교의 해석에 따라야 합니다. 

12. 청렴서약서 제출 

  가. 본 계약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6조의2에 따른 청렴서약서 제출대상 건으로 입찰에 참여한 모든 업체는 입찰 시 청렴서약제에 대하여 관련 법령과 규정을 숙지하고 승낙하여 청렴서약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나. 낙찰자로 선정된 업체는 계약 체결 시 청렴서약서를 반드시 제출하여야 합니다. 

13. 기타사항 

  가. 본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동법시행령, 동법시행규칙, 입찰유의서, 계약일반조건,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유의서」, 청렴서약서 등 기타 입찰에 필요한 모든 사항을 숙지하고 입찰에 응하여야 하며 숙지하지 못한 책임은 입찰자에게 있습니다. 

  나. 전자입찰 참가 희망업체는 전산장비 부족 등의 사유로 전자입찰등록 및 투찰이 곤란할 경우에는 투찰시간 마감 24시간 이전에 조달청 국가종합전자조달 콜센터(☎1588-0800)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라며, 문의하지 않아 발생되는 모든 책임은 입찰참가자에게 있습니다. 

  다. 개찰 결과에 대한 정보는 G2B(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홈페이지, www.g2b.go.kr) 메뉴 

       >  >  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붙임 1. 2025학년도 수학여행 일정표 1부. 

      2. 과업설명서 1부. 

      3. 수학여행 용역 계약 특수조건 1부. 

      4. 제안서 평가항목별 등급 및 배점 기준 1부. 

      5. 제안서 작성 요령 및 유의 사항 1부. 

      6. 제안서 평가 증명자료 제출 목록 1부.  

      7. (서식)제출 서류 1부.  끝. 

 

 

2025. 6. 30. 

 

 

영도여자고등학교장 

【붙임 1】 

2025학년도 영도여자고등학교 2학년 수학여행 일정표 

일 자 

행선지 

교통편 

시간 

세부 일정 

비 고 

1일차 

11/4(화) 

부산 

 

 

 

제주도 

전용 

버스 

 

항공 

 

 

전용 

버스 

 

 

 

오전 

- 06:00 학교 집결 후 공항 이동 

- 08:15 김해공항 출발 

- 09:20 제주공항 도착 

서귀포로 이동 

- 중식  

① 주상절리 

중식: 현지식 

석식: 현지식 

오후 

② 윈드 1947(카트) 

③ 제트보트(수상체험) 

-  석식 

④ 올레시장(야시장투어) 

- 숙소 도착 

2일차 

11/5(수) 

제주도 

전용 

버스 

오전 

- 조식(숙소식) 

① 에코랜드 

② 43평화공원 

- 중식 

조식: 숙소식 

중식: 현지식 

석식: 숙소식 

오후 

③ 애월카페거리 

④ 금능 돌담해변길 

⑤ 제주도아트서커스 공연 관람 

- 숙소 도착 / 석식 

3일차 

11/6(목) 

제주도 

 

 

 

부산 

전용 

버스 

 

 

 

항공 

오전 

- 조식 

① 스누피가든 

② 감귤 체험 

- 중식 

조식: 숙소식 

중식: 현지식 

오후 

③ 동문시장 

- 14:00 제주공항 집결 

- 15:35 제주공항 출발 

- 16:35 김해공항 도착 및 학교로 출발 

 

 

【붙임 2】 

 

2025학년도 영도여자고등학교 2학년 수학여행 용역 과업설명서 

 

1. 건    명: 2025학년도 2학년 영도여자고등학교 수학여행 용역 

2. 기    간: 2025. 11. 4.(화) ~ 2025. 11. 6.(목), 2박 3일 

3. 참가인원: 학생 142명 및 인솔 교원 10명, 총 152명 

  ※ 참가인원은 변동 가능하며, 당일 학생의 참가인원에 따라 그에 해당하는 금액을 정산한다. 

4. 여행일정 : 제주도 일원 

1일차 

(11. 4.) 

학교→ 주상절리 → 윈드1947(카트)→ 수상 체험(제트보트) →올레시장(야시장투어) → 숙소 

2일차 

(11. 5.) 

에코랜드 → 43평화공원 → 애월 카페 투어 → 금능 돌담해변길 → 제주도아트서커스 공연 관람 → 숙소 

3일차 

(11. 6.) 

스누피가든 → 감귤 체험 → 동문재래시장 → 학교 

 

 ※ 학교 사정에 따라 일정 및 인원 변경 가능 

5. 여행경비 등 

  ① 기초금액: 금89,943,740원(금팔천구백구십사만삼천칠백사십원) 

    ㉮ 학     생: 599,870원 × 142명 = 85,181,540원 

    ㉯ 인솔 교원: 476,220원 × 10명 = 4,762,200원 

  ② 여행경비는 여행 일정에 따라 숙박비, 식비, 입장료, 여행자보험료, 수송차량비(주차비 통행료 포함), 현지가이드 비용, 구급약품 구입, 각종 봉사료, 부가가치세 등 본 계약서상 명시된 사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제반 비용을 포함한다. 

  ③ 여행 중 발생하는 어떠한 추가 경비도 학교 측에 요구할 수 없다. 

  ④ 모든 경비는 사업 완료 후 정산 지급하고 선금 등은 관련법에 따른다. 

6. 숙박시설(2박, 3식(조식2, 석식1)) 

  숙박시설은 수학 여행 코스를 고려한 인근에 위치하고 안전 및 위생시설이 잘되어 있는 4성급 이상의 호텔 또는 이에 준하는 숙박시설로 정하며, 숙박시설은 영업·생산물·화재보험 등에 가입되어 있어야 한다.  

  ② 숙소는 여행단 전원이 숙박이 가능한 단일 숙소로 한다.  

  ③ 숙소 침실면적은 3.3㎡당 2명 이내로 하고, 냉·난방시설을 완비하고 침구는 2인 1조, 베개는 1인 1개 이상 충분히 지급되어야 하며, 타학교 학생 및 관광객과 혼합투숙하지 않도록 한다.  

  ④ ‘계약상대자’는 숙소에 일반여행객 또는 다른 단체 투숙 시 이들과 우리 학교가 지도하는 학생들의 접촉이 용이하지 않도록 학생 안전 관리에 최상의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⑤ 상기 숙소 선정은 유흥가와 직선거리 100m 이상 떨어져야 하며, 청소년 보호법을 위반하지 않는 업소이어야 한다. 

  ⑥ 상기 숙소의 상호와 전화번호, 침실 평면도를 수학여행 출발 전 담당 교사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7. 식사 등 

  여행 기간 중 식사는 위생에 철저를 기하며 참가자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적정 칼로리를 섭취할 수 있는 수준의 충분한 양을 적기에 제공하여야 하며 학생의 연령을 고려하여 혐오식품은 피하며, 조·석식은 국물이 있어야 하며, 반찬은 4찬 이상(국, 밥 제외)으로 한다. 

  ② 식당은 청결하여야 하며, 위생관리에 철저를 기함은 물론 부패된 음식이나 유해식품으로 인하여 식중독 등의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식사는 학생들의 요구에 따라 충분히 추가 지급하여야 하고, 식수는 위생 기준에 적합한 물을 공급하여야 한다. 

  ③ 식사 제공업체의 사업자등록증, 영업신고증, 영업배상책임보험 가입 여부를 확인해야 하며, 위의 증명서 사본 및 식단표를 제출하여야 한다. 

  ④ 식사는 총 7식으로 하고, 3식은 숙소식, 4식은 현지식으로 한다. 

     단, 현지식은 1인당 단가 13,000원 이상으로 한다. 

8. 교통편 

  ① 항공 

    ㉮ ‘계약상대자’는 우리 학교의 수학여행 일정표에 의한 항공권을 확보하고 항공 출입 수속에 필요한 제반 사항을 본교와 긴밀히 협조하여 여행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조치하여야 한다. 

      ※ 본교에서 확보한 항공권(제주항공) 

부산-제주 2025. 11. 4.(화) 

제주-부산 2025. 11. 6.(목) 

비고 

제주항공 

8:15 

제주항공 

15:35 

152명 

 

      ※ 우리 학교에서 확보한 항공권을 사용하며, 낙찰자가 예약 좌석을 승계하고 항공권 

          예약 발권 예정(가능) 확인서를 우리 학교에 제출하여야 함. 

    ㉯ 항공권 발급 지연 등으로 발생하는 사고는 ‘계약상대자’가 책임진다. 

  ② 차량 

    ㉮ 필요 차량은 총 8대(부산시내(학교~김해공항, 1·3일차) 4대, 제주시내 4대)이다.  

    ㉯ 계약상대자’는 수학여행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하여 차량 임차 회사와 적극 협조한다. 

    ㉰ 수학여행 기간 중 이용하는 차량은 동일 회사의 동일 도색 45인승 대형관광버스(단, 부산과 제주는 회사 및 도색이 달라도 가능)이며, 냉·난방시설 및 방송·문화시설과 안전띠·소화기 등의 안전시설이 완비된, 가능한 한 차량 연식이 적고, 성능이 우수하고 안전한 대형차량으로서 관계 법령에 따라 정기 점검을 받고 종합보험에 가입된 차량이어야 하며, ‘2025학년도 영도여자고등학교 수학여행 차량(0호)’임을 표시하도록 한다. 

    ㉱ 계약상대자’는 차량 운행에 소요되는 유료 도로 통행료, 주차료, 유류비, 수고비, 기타 일체의 경비를 부담한다(운행과 관련된 모든 과태료 및 범칙금 포함). 

    ㉲ ‘계약상대자’는 본 여행의 안전을 위하여 전 차량에 대하여 정비를 완료한 후, 우리 학교가 지정한 장소에 출발시간 30분 전에 대기시켜야 한다. 

    ㉳ 운전자는 다음의 책무를 다한다. 

      - ‘계약상대자’는 운전자의 성범죄 경력 및 아동학대 전력 조회 동의서 및 행정정보 공동이용 사전동의서(자필서명)를 출발 7일 전까지 제출(미제출 시 본인이 직접 결과서 제출)하여야 하고 결격사유 발생 시 대상자를 교체해야 한다. 

      - 임차 기간 중 우리 학교 소속 인솔자의 지시에 따르도록 하여야 하며 운전기사는 친절을 사명으로 하여야 하고 운행 중 불안감을 초래하는 일체의 행위(불손한 언행, 난폭한 운전, 고의시간 지연)를 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 대열을 짓지 말고 분산하여 운행하도록 하며 이동 시 안전거리를 최대한 확보한다. 또한 출발 전 이동시간 및 경로에 정확한 숙지로 무리한 운행을 금지하며 다년간 운전경력자를 배치하고 졸음운전을 하지 않도록 한다. 

      - 인솔 교원의 요구가 있을 경우에는 차량의 주·정차에 적극 협조하여야 한다(휴게소 등). 

    ‘계약상대자’는 운행 도중 차량 고장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정비를 철저히 하여야 하며 운행 도중 고장으로 인하여 계속 수송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에는 즉시 응급 대체 차량을 이용하도록 긴급조치 하는 등 여행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 이 외 ‘계약상대자’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규칙」사항을 철저히 준수하여야 한다. 

9. 국내여행자보험 가입 

  ① ‘계약상대자’는 참가인원에 대하여 여행자보험을 가입하고 여행 중 발생한 제반사고 중 계약에 명시된 사항은 계약에 따르고 기타 사고는 계약상대자 전액 배상한다. 

  ② 국내여행자보험 보상금액은 1억원 이상으로 하되, 치료에 따른 실비 등이 다음 조건을 상회 하도록 한다. 

(단위: 천원/ 1인당) 

구분 

상 해 

질 병 

배상책임 

특별비용 

휴대품 

항공 

납치 

사망·후유장애 

상해치료 

사망 

질병치료 

금액 

100,000 

10,000 

20,000 

5,000 

10,000 

5,000 

500 

1,400 

  

  ③ 여행 출발 7일 전까지 보험에 가입한 후 보험영수증 사본과 보험 증권을 우리 학교에 제출한다. 

  ④ ‘계약상대자’는 영도여자고등학교가 여행자보험 가입을 위해 제공하는 학생개인 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주의 의무를 다하여야 하며, 유출 시 손해배상 등 민·형사상 모든 책임은 계약상대자에게 있다. 

10. 방문 및 견학 

  ‘계약상대자’는 우리 학교 수학여행 일정상의 견학 장소에 대해서 책임지고 예약·섭외하여 견학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 

  ② 방문 시간을 준수하며, 학교와 협의 되지 않은 물품 판매 광고 및 상품 판매소 등을 임의로 방문하지 않는다. 

11. 여행의 시작과 종료 

  ① 수학여행은 수학여행단이 학교에서 집결하여 출발하는 시점부터 시작하여 수학여행 일정을 마치고 학교에 도착한 후 해산하는 시점에 종료되며, 일정 변경 시에는 변경된 조건에 의한다. 

  ② 수학여행단 출발 시에는 책임자의 인원 점검을 받은 후 이동한다. 

  ③ 본 계약 내용 중 일정은 우리 학교의 사정으로 변경될 수 있다. 

12. 수학여행 착수 및 일정 변경 

  ① 여행 세부 일정 등 관계 증빙자료를 첨부하여 계약 후 10일 이내에 착수 보고를 하여야 한다. 

  ② 여행 일정 변경 

    ㉮ 우리 학교의 승인을 받은 여행 일정과 내용은 천재지변이나 이에 준하는 부득이한 사유에 의하지 않고는 ‘계약상대자’는 변경할 수 없다. 

    ㉯ 다만, 부득이한 사유로 변경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계약상대자’는 변경 전 우리 학교에 즉시 통보한 후 사후입증자료(방문지의 기상자료 및 인솔책임자의 의견서 또는 기타 객관적으로 천재지변을 입증할 만한 자료)를 제출하여야 한다. 

    ㉰ 우리 학교의 사정에 의하여 여행 일정이 변경될 때에는 지체 없이 이에 응하여야 한다. 

  ③ ‘계약상대자’는 수학여행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현지 교통, 숙박, 식사 및 기타 여행에 필요한 여러 가지 사항들을 성실히 이행하여야 하며, 특히 유료 관광지는 관람지역 전체를 관람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유료 관람지가 휴일 또는 공사 등으로 인하여 관람이 취소되었을 때에는 책임자와 협의하여 다른 유료 관람지를 관람할 수 있도록 조치하여야 한다. 

13. 여행 안내원에 관한 사항 

  ① 경비집행 수행원 

    ㉮ 학교 출발부터 학교 도착 시까지 계약사항 이행을 위한 수행원 1명을 동행하되 해당 도시로 수학여행단 인솔 경험이 있는 자로서, 본인의 책임하에 여행의 모든 사태에 즉각 대처할 수 있는 책임적 지위에 있는 자를 수행원으로 지정하여야 한다. 

    ㉯ 수행원에 대한 제반비용은 ‘계약상대자’가 부담하며 어떠한 경비도 추가로 요구하여서는 안된다. 

  ② 위임장: 부득이한 경우로 책임적 지위에 있는 자가 수행하지 못할 경우에는 해당업무를 본인의 권한 하에 수행할 수 있는 회사 대표의 위임장을 제출하여야 한다. 

    (버스기사에게 위임하는 것은 불가) 

14. 낙오자의 처리 

  ① 여행 기간 중 불의의 사고나 고의를 막론하고, 이탈자가 발생할 시에는 우리 학교에 즉시 통보하고 지시에 따라야 한다. 

  ② 수시로 수학여행단에 대한 인원 점검을 실시하여 낙오자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하여야 한다. 

15. 사고에 대한 책임 

  ① 여행 중 교통사고·식중독사고 등 각종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에는 ‘계약상대자’는 즉시 병원에 입원 조치하는 등 응급조치를 취하고 우리학교에 이 사실을 즉시 통보해야 한다. 사고로 인해 수반되는 모든 비용은 현지에서는 물론 완치될 때까지 여행자보험 등으로 ‘계약상대자’가 부담한다. 

  ② ‘계약상대자’는 상기 사고 등이 여행 중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현지 조사를 하는 등 사전 대비를 철저히 하여야 한다. 

  ③ ‘계약상대자’는 운행 도중 고장으로 인하여 계속 수송할 수가 없을 시는 즉시 응급 대체 차량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교육활동에 지장을 초래해서는 안 된다. 

  ④ 운전기사는 품행이 단정하고 운전기술이 숙련된 자여야 하며, 운전 중 각별한 주의와 성실하고 친절한 자세로 수송 업무에 임하여야 한다. 

  ⑤ ‘계약상대자’는 운전기사에 대한 음주, 건강, 신원, 위생, 풍기 및 작업규율 등으로 발생하는 모든 사고에 대하여 일체의 책임을 진다. 

  ⑥ 계약 차량에는 학생 및 인솔교원들이 탑승하므로 안전에 만전을 기한다.(승차 정원 준수, 2시간 계속 운행 후 10분 이상 휴식, 안전 운행에 지장이 있는 과다한 운행 일정 편성 금지 등) 

16. 안전요원 배치 

  ① 안전요원은 국가자격(교원자격증 소지자, 국내여행안내사, 국외여행인솔자, 응급구조사, 간호사, 청소년 지도사, 소방안전교육사, 경찰·소방 경력자, 숲길체험지도사) 소지자 중 현장체험학습 안전과정 직무연수를 이수한 자(단, 현직 119 소방대원이 수학여행 동행 시 안전요원으로 예외적으로 인정)로 배치하고 야간에 2명, 주간에 2명 배치한다. 

  ② ‘계약상대자’는 운전자의 성범죄 경력 및 아동학대 전력 조회 동의서 및 행정정보 공동이용 사전동의서(자필서명)를 출발 5일 전까지 제출(미제출 시 본인이 직접 결과서 제출)하여야 하고 결격사유 발생 시 대상자를 교체해야 한다. 

17. 여행경비의 지급 및 정산 

  ① 본 소요경비는 1명을 기준으로 책정한 금액이며, 참가인원의 증감이 있을 시에는 증액 또는 감액하여 정산하되 공동경비는(버스운임 등)제외하고 정산하며, 현지사정에 따른 단체할인, 금액할인, 인솔자 면제 등 발생 시 증빙자료를 첨부하여 정산 청구한다. 또한 계약 해제에 따른 손해액(위약금)은 ‘소비자분쟁해결기준’(공정거래위원회고시) 및 국내여행 표준약관(공정거래위원회표준약관)에 의한다. 

  ② ‘계약상대자’는 본 수학여행과 관련하여 우리 학교 소속 교직원에게 금품, 향응 등을 제공해서는 안된다. 

  ③ 여행 종료 후 즉시 완수 확인 요청을 하고 우리 학교 인솔책임자의 검사 확인을 받은 후 대금 청구를 하여야 한다. 

  ④ 용역에 대한 대금은 본 계약의 목적을 성실히 수행 완료한 후 ‘계약상대자’의 실제 소요된 수학여행 정산서를 첨부한 세금계산서 청구를 받은 날부터 3일 이내(공휴일 및 토요일은 제외한다)에 지급한다. 

  ⑤ 천재지변으로 인하여 일정 변경 또는 취소 등으로 계약의 일부가 해지된 경우, 이를 지체 없이 정산하여야 하며 정산 금액이 경미한 경우에는 상호 합의하여 정산을 생략할 수 있다. 

  ⑥ ‘계약상대자’는 제3항의 여행경비 청구 시 ‘계약상대자’와 협약된 숙소 및 차량업체로부터‘계약상대자’를 공급받는 자로 하여 숙박료 및 차량 임차료로 청구된 세금계산서 사본을 첨부하여 청구하여야 한다. 

  ⑦ 우리 학교는 용역대가를 ‘계약상대자’가 제출한 입금지정계좌에 입금 조치하며, 입금 후에 발생한 일체의 사고에 대한 민·형사상의 책임을 지지 아니한다. 

18. 구급약품 휴대 : ‘계약상대자’가 휴대함 

19. 책임 

  ① 수학여행을 이행함에 있어 ‘계약상대자’가 부주의, 무성의, 태만, 계약조건에 명시된 유의 사항 위반 등으로 일어나는 각종 사고 및 사건으로 인하여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에는 ‘계약상대자’는 관계 법령과 일반관례에 의해 책임의 정도에 따라 응분의 민·형사 상의 책임은 물론, 손해배상 책임을 진다. 

  ② 여행 도중이나 여행 후에 증빙서류 제출 내용 등 계약 내용이 허위임이 판명될 경우에는 계약위반에 따르는 계약보증금 귀속 등 법적 조치는 물론 이로 인한 손해배상 등 민·형사상 모든 책임을 진다. 

  ③ ‘계약상대자’는 여행이 원활하게 이행될 수 있도록 모든 수단과 노력을 강구하여야 하며, 이를 태만히 하여 발생한 사고에 따라 부담된 경비는 ‘계약상대자’가 부담한다. 

20. 기타 

   본 내용서에 명시되지 아니한 문제가 제기되었을 때에는 상호 협의하여 결정한다. 

【붙임 3】- <계약 시 제출 서류> 

 

수학여행 용역 계약 특수조건 

영도여자고등학교 

제1조(총칙) 영도여자고등학교장(이하’사용자’)과 계약상대자 업체명 적어주세요(대표 대표자명)(이하’계약상대자’라 한다.)간의 수학여행 용역계약은 이 특수조건이 정하는 바에 따라 신의성실의 원칙에 따라 이를 이행한다. 

제2조(목적) 이 계약은 ’사용자’가 수학여행을 실시하면서 이에 필요한 수학여행 업무 및 안내를 ’계약상대자’에게 위임하고, ’계약상대자’는 ’사용자’의 위임에 의거 모든 편의를 여행자에게 제공하며, ’사용자’와 ’계약상대자’ 쌍방이 수학여행을 원활하게 수행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임무) ’계약상대자’는 ’사용자’가 위임한 국내에서의 수학여행 실시에 필요한 예약 및 수속, 수학여행의 안내, 숙박, 식사 제공과 교통 등 모든 사항을 승낙받은 세부일정표에 따라 차질이 없도록 성실히 수행하여야 한다. 

제4조(여행일정 및 장소) ① 수학여행은 2025년 11월 4일(화)부터 11월 6일(목)까지 제주도특별자치도 일원으로 한다.(단, 학교 일정 및 현지사정 등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제5조(여행인원) ① 여행인원은 총152명(학생 142명, 인솔교원 10명)으로 한다. 

 단, 학교 및 학생 개인별 사정으로 인하여 예정인원은 증감될 수 있다. 

  ② 여행인원 변경 시에는 계약금액을 여행인원으로 나눈 1인당 여행금액을 산출한 후 증감된 여행인원 만큼의 금액을 가감하여 계약금액을 조정한다. 

제6조(여행경비)여행경비는 여행일정에 따라 숙박비, 식비, 입장료, 여행자보험료, 수송차량비(주차비 및 통행료 포함), 안전요원 비용, 구급약품 구입, 각종 봉사료, 부가가치세 등 본 계약서 상에 명시된 사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제반 비용을 포함한다. 

  ② 수학여행 인솔교직원에 대한 경비는 교직원이 무료인 항목을 제외하고 학생 1인당 단가와 동일한 금액으로 한다. 

  ③ 여행 중 발생하는 어떠한 추가 경비도 학교 측에 요구할 수 없다. 

  ④ 모든 경비는 사업 완료 후 정산 지급하고 선금 등은 관련법에 따른다. 

제7조(계약이행보증)’계약상대자’는 계약 체결 시 계약금액의 100분의 10 이상을 납부하여야 한다. 

  ② ’사용자’는 계약 체결 후 또는 여행 중에 ’계약상대자’의 능력부족 등의 사유로 소기의 여행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고 판단될 때는 ’계약상대자’와의 계약을 해제 또는 해지할 수 있다. 

제8조(계약의 해지)’사용자’는 ’계약상대자’가 다음 각호에 해당될 경우 계약의 전부 또는 일부를 해지할 수 있다. 

    1. ’사용자’의 사정에 따라 수학여행 계획이 변경 또는 취소될 경우 

    2. ’계약상대자’가 계약조건을 이행치 아니했거나, 태만히 하여 ’사용자’에게 부당한 손해를 끼쳤을 때 

  ② ’계약상대자’의 귀책 사유로 인하여 계약 이행의 가능성 없음이 명백하다고 인정되는 경우는 계약보증금을 세입 조치하여야 하고 당해 계약을 해제 또는 해지할 수 있다. 

  ③ 본 계약을 해제·해지하는 경우 위약금은 ‘소비자분쟁해결기준’(공정거래위원회 고시)에 따라 배상하며, 「국내여행 표준약관」(공정거래위원회표준약관) 제13조 제2항 제2호에 해당하는 사유가 있는 경우는 위약금을 지급하지 아니하고 계약을 해제할 수 있다. 

제9조(하도급 및 채권양도 금지) ’계약상대자’는 도급받은 계약의 일부 또는 전부를 타인에게 양도할 수 없으며, 용역대가 청구 채권을 타인에게 양도할 수 없다. 

제10조(수학여행 일정 제출·수행 및 변경 조건) 

  ① 기본일정: ’계약상대자’는 학교에서 제시한 여행 일정과 내용에 따라 수학여행 기본일정을 작성한 후 관계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계약 체결 시 “사용자”에게 제출한다. 

  ② 수학여행 일정에는 여행기간이 명시되어야 하며, 학교 및 수행 업체들과 사전 협의하여 작성한다.  

  ③ 세부일정: ’계약상대자’는 수학여행 출발 7일 전까지 확보한 식사 및 교통편 등 수학여행 세부일정 관계 증빙자료를 첨부하여 “사용자”에게 제출한다. 

  ④ 수학여행 일정 변경 조건 

    1. 학교의 승인을 받은 수학여행 일정과 내용은 천재지변이나 이에 준하는 부득이한 사유에 의하지 않고는 변경할 수 없다. 

    2. 다만, 부득이한 사유로 변경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반드시 변경 전에 즉시 “사용자”에게 통보한 후 사후 입증자료(여행지의 기상자료 및 단장의 의견서 또는 기타 객관적으로 천재지변을 입증할 만한 자료)를 제출하여야 한다. 

    3. 학교의 사정에 의하여 체험학습 일정이 변경될 때는 지체없이 이에 응하여야 한다. 

    4. 국내 사회․문화적 상황이 급격히 악화되거나 여행지역에서의 지진 등의 천재지변 발생으로 도저히 체험학습을 할 수 없는 상황이 될 경우 “사용자”와 “계약상대자”는 협의하여 본 체험학습을 취소 또는 연기할 수 있다. 

  ⑤ “계약상대자”는 여행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숙박, 식사, 교통편, 시설 방문 등 기타 필요한 제반 사항을 성실히 이행하여야 한다. 

제11조【경비의 지급 및 정산】 

  ① “계약상대자”는 현지 체험학습에 필요한 예약 등 제반사항에 대하여 출발 10일 전까지 “사용자”의 사전 확인[붙임7]을 받아야 하며, 수학여행에 소요되는 경비 지급은 용역계약이행을 완료한 후 5일 이내에 정산서에 집행내역서 및 관련 영수증을 첨부하여 대금 청구를 하여야 하며, “사용자”는 청구일로부터 3일(공휴일 제외) 이내에 지급한다. 

  ② 수학여행 참여자의 탑승권 발급 후 출발 전 질병 등 부득이한 사정으로 결원이 생겼을 경우 그 경비는 국내외여행 표준약관 및 국제관례에 의해 사후 정산 처리한다. 

제12조(계약해석의 우선순위 및 기타) 이 계약해석의 우선순위는 수학여행용역계약 특수조건,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에 의하며, 본 계약서상의 어구 해석에 이의가 있을 때는’사용자’의 해석에 따른다. 또한 이 조건에 규정하지 아니한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는 상호 협의하여 결정한다. 

제13조(기타사항) 

  ① “계약상대자”는 여행에 필요한 예약, 여행방문지 확보, 여행의 안내, 숙박, 식사 제공 및 현지 교통 등 전반적인 사항을 우리 학교 인솔교원와 협의하여야 하며, 확정된 세부 일정에 의거 차질이 없도록 성실히 수행하여야 한다. 

  ② 수학여행학습단이 출발하여 도착할 때까지 일정 및 여행지 정보를 포함한 안내 책자 등 관련 필요 자료를 “사용자”가 필요로 할 시 “계약상대자”는 이를 제공할 수 있다. 

  ③ 현지 여행 일정의 변경 및 응급사태 시에는 인솔교원의 지시에 의해 처리한다. 

제14조(소송관할) 본 계약과 관련한 분쟁 사항은’사용자’가 지정하는 관할 법원을 소송관할 법원으로 한다. 

 

 

 

2025.   .   . 

 

 

업체명                 대표자         (인) 

 

 

 

영도여자고등학교장 귀하 

 

【붙임 4】 

제안서 평가항목별 등급 및 배점 기준 

구  분 

평  가  항  목 

등급 및 배점 기준 

비고 

 

 

 

 

 

 

 

 

 

 

 

 

(100) 

 

 

 

 

 

 

 

 

 

 

(30) 

1. 수학여행 수행실적(15점) 

 - 입찰공고일 전일 기준 최근 5년간  

 - 중·고등학교 수학여행 수행 실적 

 - 평가기준: 금차 기초금액 

당해용역 평가기준 규모대비 

 

주1) 

참조 

A. 평가기준의 75%이상 

15 

B. 평가기준의 75미만~50%이상 

13 

C. 평가기준의 50%미만~25%이상 

11 

D. 평가기준의 25%미만 

9 

2. 제안업체 경영상태(10점) 

 

 

주2) 

참조 

 2.1. 최근년도 자기자본 비율(5점) 

  (자기자본/총자산)   ※기준비율: 22.98% 

A. 기준비율의 100%이상 

5 

B. 기준비율의 75%이상~100%미만 

4 

C. 기준비율의 75%미만 

3 

 2.2. 최근년도 유동비율(5점) 

  (유동자산/유동부채) ※기준비율: 83.51% 

A. 기준비율의 100%이상 

5 

B. 기준비율의 75%이상~100%미만 

4 

C. 기준비율의 75%미만 

3 

3. 제안업체 인력 보유상태(5점) 

 

주3) 

참조 

 3.1. 수행조직 인력보유현황 

5명이상 

3명이상 

2명 이하 

3 

2 

1 

 3.2. 국내여행안내사 자격 소지 여부 

3명이상 

2명 

1명 이하 

2 

1 

0 

 

 

 

 

 

 

 

 

 

 

(70) 

4. 제안서의 부문별 수행능력(10점) 

탁월 

우수 

보통 

미흡 

불량 

 

 4.1. 구성의 독창성 및 적정성 

5 

4 

3 

2 

1 

 4.2. 수학여행 제안서의 충실도(대안 프로그램 여부) 

5 

4 

3 

2 

1 

5. 숙박시설 수행능력(부대시설 포함)(25점) 

탁월 

우수 

보통 

미흡 

불량 

 

 5.1. 숙박업소 등급, 위치, 편의시설 

10 

8 

6 

4 

2 

 5.2. 수용 계획의 적정성 

  (객실면적, 배정인원, 객실 배치계획) 

5 

4 

3 

2 

1 

 5.3. 숙박업소 식단표(조식, 석식) 

5 

4 

3 

2 

1 

 5.4. 숙박업소 안전성(노후도, 대피시설, 보험가입 등) 

5 

4 

3 

2 

1 

6. 교통 및 식사 제공 능력(20점) 

탁월 

우수 

보통 

미흡 

불량 

 

 6.1. 차량 제공 능력 및 안전성 

  (차량연식, 동일회사 차량, 무사고 여부 등) 

5 

4 

3 

2 

1 

 6.2 차량 운행계획의 적정성 

5 

4 

3 

2 

1 

 6.3. 식사(중·석식-현지식) 제공 능력 

  (메뉴, 좌석수, 위치, 위생안전, 가격 등) 

10 

8 

6 

4 

2 

7. 행사진행의 안전성 및 질적 수준(15점) 

탁월 

우수 

보통 

미흡 

불량 

 

 7.1. 각 행선지별(숙소 포함) 학생안전계획 제시 여부, 보험가입현황 

5 

4 

3 

2 

1 

 7.2. 학생인솔관리요원, 안전요원 배치 계획의 적정성(자격증 사본) 

5 

4 

3 

2 

1 

 7.3. 환자발생 등 응급 비상 상황 발생 시 대처계획의 적정성 

5 

4 

3 

2 

1 

합      계 

100 

 

 

주1) 수행실적 

   ① 실적증명은 발주기관에서 직접 발급받은 실적증명서(원본) 및 G2B 발급 실적증명서로 심사 

   ② 실적은 중․고등학교의 국내외 수학여행 수행실적으로 입찰공고일 전일까지 완료한 최근 5년간의 실적을 합산 적용 

      (숙박, 운송, 기획 등 통합된 숙박형 실적만이 해당됨) 

 주2) 경영상태 

   ① 경영상태 평가의“기준비율”은 2023년 한국은행 발표 기업경영분석자료(2024. 10. 22. 한국은행 발표)「N752. 여행사 및 기타 여행보조서비스업」의 2023년도 자기자본비율 및 유동비율 적용 

   ② 입찰참가신청마감일 이후 가격개찰 이전에 부도․파산․해산․영업정지 등(이하“부도 등”이라 한다)의 상태에 있는 경우에는 평가 및 가격개찰에서 제외 

 주3) 제안업체 인력 보유상태 

   ① 보유인력 5명 이상(3점), 3명 이상(2점), 2명 이하(1점) 부여 

   ② 안전교육을 이수한 국내여행안내사 자격증 소지자 3명 이상 (2점), 2명 (1점) 보유 시 부여 

【붙임 5】-제출서식은 붙임 참조 

 

제안서 평가 증명자료 제출 목록 

심사분야 

연번 

내  용 

비고 

객관적 

평  가 

1 

 ○ 수학여행 수행 실적 

계약서 사본 등 기타서류 불인정 

  - 공고일 전일 기준 최근 5년간 중·고등학교 국내외 수학여행 수행 실적 

  - 발주처 발행 실적증명서(원본) 또는 G2B 발급 실적증명서 

2 

 ○ 최근년도 경영상태 

 

  - 최근 1회계년도 국세청 홈텍스 및 세무서 발급 표준 재무제표 증명서 

 

3 

 ○ 수학여행 인력 보유 상태(수행조직) 

 

  - 입찰공고일 기준 최근 3개월 간 업체의 4대 보험 가입 확인 서류 

    (해당 증빙서류가 첨부된 경우만 인정) 

  - 자격증 소지자(국내여행안내사) 자격증 사본 

 

주관적 

평  가 

4 

 ○ 제안업체의 부문별 수행능력 

 

  - 제출된 제안서로 평가 

  - 천재지변, 기상 상황으로 인한 장소 변경 시 대안 프로그램 준비도 

 

5 

 ○ 숙식시설 수행 능력 및 위치 

 

  - 숙박업소 사업자등록증 사본(정원이 기재된 사업자등록증) 

  - 정원 허가 관련 증빙자료(사업자등록증에 정원이 기재되지 않은 경우) 

  - 영업배상책임보험, 화재보험, 음식물배상책임보험 등 증권 사본 

  - 건축물대장 사본 

  - 건물배치도 및 층별 객실 배치도, 편의시설 현황표(홍보물 대체 가능) 

    (※ 실별 면적 및 배치 인원 반드시 표기) 

 - 피난 대피로 안내서 

  - 최근 1년 이내 개별 법령에 따른 위생(수질검사 결과표, 소독증명서 등)·소방·전기·가스 등 안전점검 결과 사본 

  - 영업등록증 사본 

  - 집단급식소 설치신고증 또는 일반음식점 영업신고증 사본 

  - 일자별 조·석식 식단표 

  - 영양사 자격증 사본 및 재직증명서, 최근 3개월간 지급한 4대보험 납부 증명서 각 1부 

전경․내부 

사진첨부 

6 

 ○ 교통 및 식사 제공 능력 

 

  - 전체 차량보유 현황표(차종, 차량연식, 승차정원 기재) 

  - 사업자등록증 및 여객자동차운송사업면허등록증 사본 

  - 직접생산확인서 

  - 차량등록증명서 

  - 자동차종합보험증권 사본 

  - 무사고 운행실적 확인서 

  - 식당별 사업자등록증 사본 

  - 식당별 집단급식소 설치신고증 또는 일반음식점 영업신고증 사본 

  - 식당별 영업배상책임보험 사본 

  - 식당별 좌석수, 식단표 및 가격표 

 

7 

 ○ 학생 안전, 행사 진행의 안전성 및 질적 수준 

 

  - 일정별 여행 시정표 및 안전 계획 

  - 환자 발생 등 응급상황 대처 계획(학생후송대책(병원명, 전화, 담당자 등) 포함) 

  - 학생인솔관리요원 및 주・야간 안전요원 배치 계획 

    (해당 자격증 및 안전연수 이수증 사본 첨부) 

 

 

 

【붙임 6】 

 

제안서 작성요령 및 유의사항 

(※ 제안서 작성 규격:붙임 6-2활용, 쪽 번호 매겨서 A4 크기로 편철, 바인더 형태 제출 금지) 

 

1. 일반현황 및 연혁: 회사의 일반현황 기재 

2. 최근년도 경영 상태 

  - 결산이 확정된 가장 최근 1회계연도 재무제표에 의하며, 국세청 홈텍스 또는 세무서발급 표준 재무제표 증명서로 평가 

3. 수학여행 용역 이행 실적  

  - 입찰공고일 전일 기준 완료한 최근 5년간의 이행 실적을 합산 적용 

  - 중·고등학교 수학여행 용역 이행 실적으로 하되, 해당기관에서 발급된 원본 실적증명서 또는 G2B 발행 실적증명서가 첨부된 경우에만 실적으로 인정 

    (계약서 사본 등 기타 서류 불인정) 

  - 실적증명의 인정 범위는 운송 및 숙식 등이 1건으로 계약되어 이행 완료된 실적만 인정 

4. 수학여행 수행조직(제안업체 인력 보유 현황) 

  - 제안 업체의 수학여행 수행을 위한 인력 보유 현황을 기재 

  - 입찰공고일 기준 기재된 인력의 최근 3개월 고용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업체의 4대 보험 가입 확인 서류(해당 증빙서류가 첨부된 경우만 인정) 

  - 자격증 소지자의 경우 자격증 사본 첨부(증빙서류가 첨부된 경우만 인정) 

  - 안전요원의 경우 해당 자격증 및 안전 연수 이수증 사본 첨부 

  - 수학여행 수행에 대한 장점 및 특기사항이 있을 경우 기재 

5. 수학여행 실행계획 

  가. 일자별 주요 일정 제시 

    - 기본코스를 반영한 구체적인 이동 시정표(경유지별로 출발, 도착시간) 작성 

    - 수학여행 코스 이동시간과 휴식 시간의 간격을 구체적으로 기재 

    ※ 안내 유인물(일정표, 유의사항, 코스별 명소 소개 등)을 제작하여 계약체결 후 수학여행 당일 출발 전에 차량별 배부 

  나. 운송수단(항공기, 전세버스) 운행 계획 

    - 항공 

     ∘ 항공권 발권, 수속 및 탑승 인원 배치 계획, 탑승 시간표 제출 

      ※ 우리 학교 항공 예약 현황 참조 

 

    - 전세버스(45인승 8대: 부산 4대, 제주 4대) 

     ∘ 전세버스는「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에 의하여 전세버스 운송 사업에 등록된 업체이어야 하며, 자사소유(지입차량 불가)의 최근에 출고된 성능이 우수하고 안전한 차량으로서 책임보험 및 종합보험에 가입된 차량 배치(재생타이어 사용 불가) 

     ∘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및 관련 법규에서 정한 기준에 적합 

     ∘ 디지털 운행 기록계 및 영상기록장치를 장착한 차량 배치 

     ∘ 무사고 운행실적 확인서 제출 

     행선지별 운행 중 및 승하차 시 차량별 안전요원 및 안내도우미 배치 계획 작성 

     ∘ 학생 안전보호 및 업체의 안전교육 내용, 장소, 일시 등 작성 

     ∘ 각 차량의 편의시설 및 안전시설 내용 기재 

       (차량 무전기 탑재 차량 대수, 소화기 비치 등) 

     ∘ 수학여행 당일 실시될 운행차량 기사에 대한 사내 근무 규정, 친절 교육 및 안전교육 내용 명시 

  다. 숙박시설 여건 

    - 숙박업소명, 숙박업소 전화번호, 숙박정원(소재지 시․군․구에서 허가받은 정원) 명시 

    - 숙박정원: 소재지 시·군·구에서 허가받은 정원이 명시된 허가증 또는 증빙자료 첨부 

    - 숙박업소 전경 사진과 숙소 내부 사진을 제안 설명서에 반드시 첨부 

    - 숙박시설의 구체적인 층수, 객실수, 층별, 객실별 투숙 인원을 구체적으로 기재 

      (※ 실별 면적 및 배치 인원 반드시 표기) 

    - 숙박업소 객실 배치도 및 편의시설 이용 안내(매점, 놀이기구, 헬스장, 볼링장 등) 

    - 숙박업소 신축 또는 개축연도 등 건물의 노후 정도 

    - 숙박업소 등급일반 호텔 4성급 이상 또는 이에 준하는 숙박시설) 

    - 비상시 대피시설(피난계단, 소화 시설 등) 

    - 위생·전기·가스·소방 안전 점검 상태(최근 1년 이내 안전점검 결과서 제출) 

    - 각종 보험가입 사항 기재(화재보험, 영업배상책임보험, 음식물배상책임보험 등) 

    - 숙소는 가능한 우리 학교만 입소할 수 있어야 하며, 가급적 단일 건물 내 전체 수용이 가능해야 함 

  라. 식사 여건 

    - 적정한 칼로리를 섭취할 수 있도록 적기에 제공하여야 하고, 가급적 학생들의 입맛에 맞는 식사와 충분한 양을 제공하여야 함 

    - 조·석식은 국이 있어야 하며, 반찬은 4찬 이상(국, 밥 제외)이어야 함 

    - 일자별 조·중·석식 식단표를 반드시 기재하되, 수학여행 당일 현지 사정에의해 메뉴는 당초 계약메뉴 이상 수준으로 변경할 수 있으나, 기본사항인 ‘조·석식 반찬 4찬 이상’은 변경할 수 없음 

    - 숙소식(조·석식)의 경우 숙박 제공업체의 일반음식점 영업신고증(비영리기관으로 1회 상시 50명 이상 급식기관은 집단급식소설치 신고서), 조리사(영양사) 자격증, 영업배상책임보험, 화재보험, 음식물배상책임보험 등 기타 보험가입증명서 사본, 식단표 제출 

    - 현지식(중·석식)의 경우 사업자등록증, 영업신고증, 영업배상책임보험 가입증명서 사본, 식단표(단가 표기), 위생·전기·가스·소방 안전 점검 상태(최근 1년 이내 안전점검 결과서) 제출 

  마. 긴급 사태 발생 시 구체적인 대처방안 및 보험가입 현황 

    - 차량 이동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 및 기타 안전사고 발생 시 대처방안, 수송대책 등 조치 사항을 구체적으로 기재 

    - 차량 이동 중 각 차량 내의 상황 및 차량 대열의 원활한 유지를 위한 방안 

    - 우천 시 대처방안 및 일정 조정 방안(우천 시 학생 옥외 도보 관람에 따른 조치 포함) 

    - 행선지별 학생 안전 계획 및 학생안전사고 발생 시 대처방안 

    - 최대보상한도 1억원의 여행자보험 가입 계획(보험금액 및 내역) 

      (학교안전공제회 보상에서 제외되는 항목인‘여행 중 발생한 질병,‘배상책임’, ‘분실물 보상’등에 관한 내용을 포함) 

    - 각종 질병 예방 계획 및 전염병 대처 방안(전염병 감염 의심환자 발생 시) 등 반드시 기재 

  바. 안전요원 배치 및 숙소 야간 안전지도(경비) 계획 

    - 교육청에서 제시하는 안전요원의 자격을 갖춘 안전요원 배치(주간 2명, 야간 2명) 

      (인원, 해당 자격증 + 안전교육 이수증 사본 제출) 

  사. 기타 

    - 업체별 수학여행 수행에 대한 장점 및 특기사항이 있을 경우 기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