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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번호 R25BK00933204-000 공고일시  2025/06/30 14:52
공고명 2025학년도 명일여자고등학교 1학년 수련활동 위탁용역 입찰 공고
공고기관 서울특별시교육청 명일여자고등학교 수요기관 서울특별시교육청 명일여자고등학교
공고담당자 이성희(☎: ) 과업설명 제한여부
입찰방식 전자입찰 계약방법 제한경쟁
용역구분 국제입찰구분  
 
2. 입찰일시
입찰개시일시 2025/07/08 08:00 과업설명일시
공동협정서마감일시   PQ신청서 신청기한
참가신청 신청기한    
입찰(투찰)마감일시 2025/07/11 16:00 개찰(입찰)일시 2025/07/22 10:00
 
3. 입찰금액
기초금액
43,060,000 원
   
배정예산
43,060,000 원
   
추정가격
43,060,000 원
낙찰하한율
-
 
4. 입찰공고서 원문
 

명일여자고등학교 공고 제2025-21호   

 

 

2025학년도 명일여자고등학교 1학년 수련활동 위탁용역 입찰 공고 

[ 2단계(규격·가격 분리 동시) 입찰 ]  

 

 

 

규격 착오 또는 규정의 미숙지 등으로 입찰자가 계약을 체결하지 않거나, 계약을 체결하고 불이행하는 경우 관계 법령에 따라 부정당업자로 제재되어 일정기간 입찰참가가 제한되는 등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으니, 본 입찰공고서의 규격서 및 계약관련 규정을 철저히 숙지하신 후 입찰에 참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청렴서약제 적용 및 공익제보콜센터 안내  

 

 

 

 

 

 

 

 

 

 

 

 

서울특별시교육청 및 명일여자고등학교는 청렴계약제도의 철저한 이행을 통하여 맑고 깨끗한 계약문화를 조성하고, 건설 산업의 건전한 발전 및 국가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이 계약은 「지방계약법」 제6조의2에 따른 청렴서약제가 적용되므로 입찰자는 반드시    입찰서 제출 시 청렴서약서에 관한 내용을 숙지하고 동의하여야 합니다.  

 ❍ 입찰낙찰 및 계약 체결 또는 계약이행 과정에서 관계공무원에게 직간접적으로    금품향응 등의 부당한 이익을 제공하는 경우에는   

- 당해 계약의 해제해지 조치  

 - 서울특별시교육청 및 산하기관에서 시행하는 입찰에 3월 이상 2년 이하의 기간     동안 부정당업체로 입찰참가자격 제한과 9월 이상 2년 6월 이하의 기간 동안     수의계약 결격업체로 등록  

 ❍ 계약담당 공무원이 금품 ․ 향응 등(친인척 등에 대한 부정한 취업 제공 포함)을     요구할 경우에는  

 - 서울특별시교육청 홈페이지 행정정보-공익제보콜센터에 신고(클린폰: ☏1588-0260) 

 

 

 

 

 

 

 

 

1. 입찰에 부치는 사항 

용   역   명 

2025학년도 명일여자고등학교 1학년 수련활동 위탁용역 

수련활동기간 

2025. 10. 22.(수) ~ 2025. 10. 24.(금) (2박 3일) 

참가예정인원 

총 150명(학생 140명, 인솔교원 10명) ※ 예정인원은 변동될 수 있음 

수련활동장소 

강원도 소재 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수련원 또는 유스호스텔) 

여 행 경 비 

 o 숙박비(2박), 식대(7식)     o 수련활동비    o 시설사용료 

 o 수련활동 운영에 따른 교육비 등을 포함한 일체의 경비(부가가치세 포함) 

 ※ 전세버스비, 여행자보험료 제외(학교 별도 계약) 

기 초 금 액 및 정산 

금43,060,000원(금사천삼백육만원) (부가가치세 포함) 

   - 학생 298,000원 * 140명 = 41,720,000원 

   - 교사 134,000원 * 10명 = 1,340,000원 

 o 인솔교사 경비는 면제되는 항목을 제외하고 계약 시 포함하며  

   학교에서 별도 부담하고, 학생과 별도 청구에 의해 정산 

 o 인원 증감 시 1인당 산출기초 단가를 적용하여 계약·정산함 

 o 계약체결 시 총액에 대한 산출 내역서를 각 항목별(숙박비, 식비, 시설사용료, 교육비 등) 작성 제출 

   ※ 산출내역서 교사, 학생 구분하여 작성 

공고기간 

2025. 6. 30.(월) ~ 2025. 7. 11.(금) 

제안서 제출기간 

2025. 7. 8.(화) 08:00 ~ 2025. 7. 11.(금) 16:00까지 

(*기간 및 시간 엄수) 행정실 직접 제출 

※ 우편 및 FAX 접수 불가, (대표자가 아닌 경우)위임장 및 4대보험 가입증빙자료, 신분증 소지 

가격입찰서 제출기간 

2025. 7. 8.(화) 08:00 ~ 2025. 7. 11.(금) 16:00까지(G2B 전자 접수) 

제안서평가 

평가위원 일정에 따라 조정하여 서면심사 

개찰일시 

및 장소 

2025. 7. 22.(화) 10:00 명일여자고등학교 입찰집행관 PC 

   

 ※ 상급기관의 명령 또는 권고, 질병 발생 및 긴급 재난 등의 사유로 학생들의 단체 활동을 하기에 우려되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 수련활동을 취소할 수 있음  

   ※ 고문 및 일정표, 특수조건을 반드시 숙지하고 입찰에 참여하여 주시기 바라며, 숙지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입찰자에게 있음 

 

2. 입찰방법  

  가. 본 입찰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8조 제3항에 의거한 2단계 입찰(규격-가격 분리 동시 입찰)로, 규격입찰서(제안서)와 가격입찰서를 동시에 제출하며, 규격입찰을 평가한 결과 적격자로 선정된 업체에 한하여 가격입찰을 개찰합니다.  

  나. 규격입찰서(제안서)는 우리 학교에 직접 방문하여 제출하여야 하고, 가격입찰서(전자입찰서)는 반드시 G2B(www.g2b.go.kr)를 통한 전자입찰시스템을 이용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다. 본 입찰은 총액입찰, 제안서적격자 중 예정가격 내 최저가 낙찰방식 적용, 지역제한(강원도), 청렴계약제 시행대상 용역이며, 공동도급은 허용하지 않습니다.  

 

3. 입찰 참가자격 

  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3조 및 같은 법률 시행규칙 제14조의 규정에 의한 자격을 갖추고 붙임의 우리학교의 수련활동 위탁용역 과업설명서 및 계약특수조건에 의거 수련활동 프로그램을 성실히 수행할 수 있는 업체 

  나. 청소년기본법 제18조 및 청소년활동 진흥법 제11조 및 제13조에 의한 청소년수련시설 등록을 필하고 부정당업자로 입찰참가자격 제한 중에 있지 아니하며, 입찰 공고일 현재‘강원도’에 소재하고 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수련원(업종코드 3251) 또는 유스호스텔(업종코드 3254)로 등록한 업체 

  다. 2024년도 여성가족부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결과 “적정”이상을 받은 수련 시설 또는 평가를 받지 못한 신규시설일 경우 관할 지자체의 시설 안전점검 결과(최근 1년 이내 점검자료) 서류를 제출할 수 있는 업체 

  라. 청소년활동진흥법 제35조에 따라 청소년수련활동인증위원회에 등록 인증된‘청소년수련활동 인증프로그램 보유업체’여야 하며, 창의적이고 유익한 체험활동, 리더십 교육, 공동체 활동(공동체 의식 함양 단체놀이 활동), 폭력예방 및 안전교육, 우천 시 대비 프로그램 등의 운영이 가능한 업체 

  마. 본 입찰은「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2조의3 제1항 제4호에 따라 중소기업자와의 우선조달계약에 대한 예외에 해당합니다. 

  바. 조달청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 제4조의 규정에 의거 입찰서 제출마감일 전일까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입찰참가자격등록규정에 따라 조달청에 입찰참가자격 등록을 필한 자 

    ※「지방계약법」 제31조의5(조세포탈 등을 한 자의 입찰 참가자격 제한)에 따라‘조세포탈 등을 한 자’로서 유죄판결이 확정된 날부터 2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는 입찰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사. 미자격자가 고의로 입찰에 참가하거나,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92조 제2항에 해당한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관계규정에 따라 부정당업자로 제재할 수 있습니다.  

  아. 공동계약을 불허합니다.  

 ※「중대재해 등의 처벌에 관한 법률」 제정·시행에 따른 준수 사항 안내 

○ 계약자는 계약체결 이후 「중대재해처벌법」 제4조 및 제5조에 규정된 안전·보건과 관련된 의무를 준수하여야 하며, 입찰자는 현장여건, 과업내용 등을 미리 확인하여 이와 관련된 제반비용을 입찰가격에 반영하여야 합니다. 

○ 수요기관은「중대재해처벌법 시행령」 제4조 제9호에 따라 계약자가 동 법 제4조 및 제5조에 규정된 안전·보건과 관련된 의무를 준수하는지 평가·점검할 수 있으며, 계약자는 수요기관이 평가·점검을 실시하는 경우 이에 협조하여야 합니다.  

수요기관은 계약상대자가 안전·보건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소홀히 하거나 이행여부에 대한 점검 결과 보완 및 조치 등이 필요한 경우에는 계약상대자에게 이에 대한 시정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4. 과업설명회  

  별도의 과업설명은 없으며, 반드시 첨부된 과업설명서를 숙지하고 입찰에 응해주시기 바라며, 숙지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책임은 입찰자에게 있습니다. 

 

5. 위탁용역업체 선정 절차 

입찰 공고(G2B) → 규격입찰서(제안서) 및 가격입찰서 접수 → 제안서 평가위원회 평가 및 적격업체(평가결과 80점 이상인 업체) 선정적격업체에 한하여 가격입찰서 개찰 실시[제안서 부적격자는 G2B 투찰업체 규격서 평가에서 부적합 처리] → 낙찰자 결정 → 전자계약 체결 

 

 

6. 규격입찰서(제안서) 제출 

  가. 접수 기간 : 2025. 7. 8.(화) 08:00 ~ 2025. 7. 11.(금) 16:00까지 

    ※ 평일 08:00~16:00 제출 가능 

  나. 접수 장소 : 명일여자고등학교 본관 1층 행정실(서울특별시 강동구 명일로 350) 

  다. 제출 방법 : 직접 방문하여 제출(우편접수 불가) 

    o 대리인 접수 시 위임장 및 4대보험 가입자명부를 지참하고 대리인은 신분증 소지 필수, 서류 미비 시 접수하지 않음 

    o 제안서를 봉투에 밀봉 후 대표자 인장 날인하여 입찰서류 표시 

    o 제출서류가 사본일 경우 반드시 인감(사용인감)으로 “원본 대조필” 날인 

  라. 제출 서류 

    1) 입찰참가 신청서(우리 학교 소정양식)【붙임 3】 1부  

    2) 수련활동 용역 제안서【붙임 4】 12부 

      - 제안서 작성 요령 유의사항을 숙지 후 기재 

        (본교 소정양식, 규격 A4 크기, 상철 제본, 바인더 형태 제출 지양) 

      - 숙박, 식사, 행사 진행 등에 대한 평가가 용이하게 작성 

      - 질병 또는 사고 시 학생후속대책(병원명 등) 반드시 수립 

   3) 조달청 경쟁입찰참가자격등록증 1부 

    4) (최근 5년 이내) 수련활동 실적 증명 확인서【붙임 6】 1부 *해당자에 한함 

    5) 제안업체 인력보유 확인 증빙자료(최근 3개월 국민건강보험료 영수증 또는 산출내역서 사본 및 소지자격증 사본(소지자격증은 등기사항전부증명서 또는 국민건강보험료 영수증 등에 등재된 임직원에 한해 제출) 

    6) 지도자 명단 및 자격증 사본, 재직증명서 각 1부 

    7) 인감증명서 1부(사용인감이 다를 시 사용인감계 포함) 

    8) 청소년 수련시설 등록증 사본 1부 

    9)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10) 등기사항전부증명서 1부(법인에 한함) 또는 주민등록등본 1부(개인) 

    11) 최근 연도 신용평가등급 확인서 1부 

    12) 영양사(조리사) 면허증 사본 및 재직증명서 각 1부 

    13) 집단급식소 설치 신고증 또는 일반음식점 영업신고증 사본 1부 

    14) 식단표, 객실배치도(방 배정), 교육일정표(프로그램) 각 1부 

    15) 수련시설 현황표(강당, 체육관, 모험시설, 수영장, 식당의 규모 등 파악) 1부 

       - 수련시설 전경사진, 숙소 내부사진 포함 

    16) 대인·대물 배상책임보험증권, 영업·생산물 배상책임보험증권, 및 건물(시설물)화재보험증권 사본 각 1부 

    17) 각서【붙임 7】 1부 

    18) 확인서【붙임 8】 1부 

    19) (대표자가 아닌 경우)위임장 및 4대보험 가입증빙자료, 신분증 소지(경쟁입찰참가자격등록증에 입찰참가대리인으로 등록된 경우에는 신분증만 지참 

    20) 여성가족부 수련시설 종합평가결과‘적정’이상의 통보서(신규시설인 

        경우 최근 1년 이내 지자체 시설안전점검 결과) 1부 

      * 종합평가 결과는 가장 최신의 자료로 제출하여야함 

    21)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서 각 1부 

    22) 청렴서약서【붙임 9】 1부     

    23) 최근 1년이내 건축, 토목, 전기, 가스, 소방, 위생, 식수 등 안전점검결과 사본 각 1부 

   24) 국세, 지방세 완납증명서, 4대보험 납부증명서 

   25) 신용평가등급 확인서(입찰공고일 기준 최근 1년 이내에 평가한 것으로 유효기간 이내의 것) 1부 

    26) 계약이행보증보험증권(낙찰자) 

    27) 산출내역서(낙찰자) 【붙임 10】 1부 

    28)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31조의5 및 동법 시행령 제93조에 따른 서약서(낙찰자)【붙임 11】 1부 

    29) 안전요원 등에 대한 성범죄 경력 및 아동학대관련범죄 관련 전력 조회 동의서 1부(낙찰자)【붙임 12】 

    30) 기타 학교에서 요청하는 서류 

  마. 유의사항 

    1) 제안서의 규격평가를 위한 평가위원, 평가 관련자료 및 평가결과 등은 공개하지 아니하며, 평가 결과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할 수 없습니다. 

    2) 제출된 제안서 및 관련 자료는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 본 제안을 위하여 소요되는 비용은 제안업체가 부담합니다.  

    3) 제안내용의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하여 담합한 사실이 발견되거나 담합하였다고 판단되는 경우 해당 제안을 무효로 합니다. 

    4) 제출된 제안서의 내용은 본교에서 요청하지 않는 한 수정보완하거나 교체할 수 없고, 반환하지 않으며, 계약 체결 시 계약조건의 일부로 간주합니다.  

    5) 학교에서는 제안서에 필요한 서류가 첨부되어 있지 않거나 제출된 서류가 불명하여 인지할 수 없는 경우, 제안서 내용에 변경이 없는 경미한 사항에 한하여 보완 요구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제출된 자료는 제안서와 동일한 효력을 가집니다. 

    6) 학교에서 요구하는 기한까지 보완서류가 제출되지 아니하면 당초 제출된 서류만으로 평가하고, 서류가 불명확하여 심사가 불가능할 때에는 평가에서 제외합니다. 

    7) 부정한 방법으로 제안서를 제출하거나 제출된 서류가 위변조·허위로 판명될 경우 평가대상에서 제외합니다.  

 

7. 가격입찰서(G2B 전자입찰서) 제출   

  가. 접수 기간 : 2025. 7. 8.(화) 08:00 ~ 2025. 7. 11.(금) 16:00까지 

    * 가격 입찰은 제안서 적격 업체(제안서 평가 80점 이상)에 한하여 실시합니다.  

    * 규격입찰서(제안서)와 가격입찰서의 제출 기간은 동일합니다. 

나. 제출방법: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G2B)에 총액으로 전자입찰서 제출 

  다. 유의사항 

    1) 입찰금액은 부가가치세를 포함하여 총액으로 제출하고, 세부 산출내역은 산출근거를 포함하여 작성하여 계약 시 제출하여야 합니다.  

    2) 전자조달시스템의 장애로 입찰 연기가 된 경우, 장애발생 이전에 유효하게 접수된 입찰서는 연기된 입찰에 유효하게 접수된 것으로 보며, 입찰서를 다시 제출할 수 없습니다. 

    3) 입찰마감일에 임박하여 투찰을 하게 되면 입찰서의 집중 제출로 인하여 시스템의 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니, 가능한 충분한 시간을 두고 미리 투찰하여 시스템 장애로 인한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8. 제안설명회 

  제안설명회는 생략하오니 공고내용을 숙지하고, 본교에서 요구하는 제출서류를 구비하여  

  입찰에 응해 주시기 바랍니다. 

  

9. 개찰 일시 및 장소 

  가. 일시: 2025. 7. 22.(화) 10:00 

  나. 장소: 명일여자고등학교 입찰집행관 PC 

    ※ 제안서 규격평가 일정에 따라 개찰 일정이 조정될 수 있으며, 전산장애 발생 또는 학교 사정에 의해 개찰시간이 늦어지거나 연기될 수 있습니다.  

 

10. 입찰보증금 납부 및 귀속 

  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7조 제3항 제7호의 규정에 의거 입찰보증금 납부를 면제하되, 입찰보증금 납부면제는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을 이용하여 입찰보증금 납부확약 내용이 명기된 입찰서 제출로 갈음합니다. 

  나. 낙찰자가 정해진 기일 내에 계약을 체결하지 아니한 경우, 낙찰금액의 5/100 이상에 해당하는 입찰보증금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8조에 의하여 우리학교에 납부하여야 하며, 부정당업자로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11. 입찰의 무효  

  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39조 및 같은 법률 시행규칙 제42조,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기준<제8장>입찰유의서 규정에 의합니다. 

      입찰 참가자는 이를 완전히 숙지하고 입찰에 참가하여야 하며 숙지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입찰 참가자에게 있습니다. 

    ※ 한 업체의 소속 대표자 중 1인이 다른 업체의 대표자를 겸임할 경우 해당 업체들이 하나의 입찰에 동시에 참여하면 동일인이 2통의 입찰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되어 모두 무효 입찰로 처리됩니다. 이에 따라 대표자가 여럿인 업체의 경우 입찰참가자격 등록 시 대표자 전원을 등록하여야 하며 현재 1인만 등록된 경우 변경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나. 공고 내용 중 입찰 및 계약에 관하여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관계 법령 및 우리학교의 해석에 따라야 합니다.  

 

12. 낙찰자 결정방법 

  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8조에 따라 제안서를 제출받아 학교 자체 제안서 평가위원회에서 제안서 평가 후 평가점수 80점 이상 업체를 규격・기술입찰(제안서 평가) 적격자로 선정하며, 적격자에 대한 가격개찰결과 예정가격 이하 최저가 입찰자를 낙찰자로 결정합니다. 

    ※ 제안서 평가항목 및 배점기준 :【붙임 5】의 표와 같음 

    ※ 배점표 기술능력평가 항목 중 정성적 평가는 제안서 평가위원의 위원별 최고, 최저 점수 제외하고 위원의 산술 평균 점수로 평가함(최고 또는 최저 점수가 2개 이상일 경우에는 1개만 제외) 

    ※ 제안서 평가는 제안서 평가위원회에서 평가하며, 평가 세부내용 및 위원명단은  

       공개하지 않습니다. 

    ※ 80점 미달 업체는 사전판정(정상)에서 부적격 처리함 

  나. 예정가격 작성 및 낙찰자 결정: 예정가격 작성은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행정안전부 예규)에 따라 기초금액의 ±3% 금액의 범위 내에서 서로 다른 15개의 복수예비가격을 작성하고,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에서 정한 방법에 따르며, 예정가격 이내 최저 가격으로 입찰한 자를 최종 낙찰자로 결정합니다. 

    ※ 가격입찰 개찰결과 동가 발생 시에는 제안서 평가점수 고득점자를 낙찰자로 결정하되, 제안서 평가점수도 동일할 때에는 추첨에 의하여 낙찰자를 결정 

  다. 낙찰자는 낙찰금액의 100분의 10 이상의 금액에 해당하는 계약보증금 증권을 제출하고 낙찰일로부터 10일 이내에 계약을 체결하여야 하며, 계약을 체결하지 아니할 때에는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38조의 규정에 의하여 입찰보증금은 본교에 귀속되며, 부정당업자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13. 유의사항 

  가. 이 용역 입찰과 관련된 사항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령, 조달청 나라장터의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유의서 등 입찰 관계법령에 따르며, 입찰 참가자는 입찰등록일 이전에 입찰에 필요한 사항을 완전히 숙지하고 입찰에 참가하여야 하며 숙지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입찰 참가자에게 있습니다. 

  나. 제안서는 명시된 제출기한 내에 접수 장소에 직접 방문하여 제출하여야 하며, 우편접수는 받지 않습니다. 

  다. 제출된 제안서에 필요한 서류가 첨부되어 있지 않거나 제출된 서류가 불명확할 경우 보완요구 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제출된 자료는 제안서와 동일한 효력을 가지며, 학교에서 요구하는 기한까지 보완서류가 제출되지 아니하면 당초 제출된 서류만으로 평가하고, 당초 제출된 서류가 불명확하여 심사가 불가능할 때에는 평가에서 제외합니다.  

  라. 제출된 제안서는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 본 제안과 관련된 일체의 소요비용은 제안업체의 부담으로 합니다.  

 

14. 청렴서약서 제출 

  입찰에 참가하는 모든 업체는지방계약법 제6조의2에 따라 청렴서약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15. 보충정보 제공처  

  입찰 및 계약에 관한 일반 사항은 다음 사항에 따라 담당자에게 문의 바랍니다.  

  가. 과업 내용에 관한 사항: 1학년부 (☎ 02-481-8191, 내선번호 310) 

  나. 입찰 및 계약에 관한 일반사항: 행정실 (☎ 02-481-8191, 내선번호 102) 

  다. 전자입찰 이용 및 입찰 회선장애 신고에 관한 사항: G2B 콜센터 (☎ 1588-0800) 

16. 기타사항 

  가. 공고문에 언급되지 않거나 계약관련 규정 및 이의 해석에 관한 사항은 공고일 현재 적용되는 지방계약법령, 행정자치부 회계예규, 고시, 조달청 나라장터의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유의서 등 관계 규정에 따르며, 입찰 참가자는 이를 완전히 숙지하고 입찰에 참가하여야 하며 숙지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입찰 참가자에게 있습니다.  

  나. 입찰 또는 계약에 관한 서류를 위․ 변조하거나 부정하게 행사한 자 또는 허위서류를 제출한 자, 고의로 무효로 입찰한 자 등「지방계약법 시행령」 제92조 제1항의 각호에 해당한다고 판단될 경우 부정당업자의 입찰참가자격을 제한받을 수 있습니다. 

  다. 낙찰자는 계약체결 전, 우리 학교와 일정을 조율하고, 1인당 여행경비와 취소자 환불금에 대한 논의를 실시해야 합니다. 

 

 

2025. 6. 30. 

 

 

명일여자고등학교장 

 

붙임  1. 수련활동 용역 과업설명서 1부 

      2. 수련활동 용역 계약 특수조건 1부 

      3. 입찰참가 신청서 1부 

      4. 수련활동 용역 제안서 1부    

      5. 제안서 평가항목 및 배점 기준표와 경영상태 평가내용 각 1부 

      6. 용역 이행 실적 증명서 1부   

      7. 각서 1부 

      8. 확인서 1부 

      9. 청렴서약서 1부 

      10. 산출내역서 1부 

      11.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제31조의5 및 동법 시행령 제93조에 따른 서약서 1부 

     12. 성범죄 경력 및 아동학대관련범죄 전력 조회 동의서 1부 

【붙임 1】 

 

2025학년도 명일여자고등학교 1학년 수련활동 용역 과업설명서 

 

 

 

 

 

1. 건명 : 2025학년도 명일여자고등학교 1학년 수련활동 

2. 예정인원 : 학생 140명, 인솔교사 10명 (참가인원은 증감될 수 있음) 

3. 수련활동기간 : 2025. 10. 22.(수)~10. 24.(금) (2박 3일) 

4. 장소 : 강원도 일대 

5. 용역조건 

  가. 단체수련 경비 

    1) 입찰방법: 2단계 입찰(규격·가격 분리 동시 입찰) 

    2) 숙박비(2박), 식비(7식), 교육비, 시설사용료, 기타경비 등을 포함한 단체수련 경비에 대한 총액  

 

  나. 숙박시설 

    1) 수련시설에 준하는 숙박시설로서 가급적 전 학생을 한 건물에 수용하여야 하고, 객실 수를 충분히 확보하고 대인·대물 배상책임보험, 영업·생산물 배상책임보험, 화재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야 하고 이를 제출해야 한다. 

    2) 학생들이 편히 숙박할 수 있도록 모든 시설을 사전 점검하며, 냉난방시설을 완비하고 있어야 하며, 침구용품은 청결해야 하며, 요와 이불 1조가 1인에게 지급되어야 한다.  

    3) 학생 전체를 수용하여 레크리에이션 등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음향시설이 잘 되어 있는 실내 강당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기상악화 시 프로그램을 수용할 수 있는 실내 공간 보유) 

    4) 활동시간 이후에 학생들의 이동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요원, 도우미가 배치되어야 한다. (취침 이후 기상 이전까지 모든 숙소의 이동 인원을 통제할 수 있는 충분한 인원 배치) 

    5) 최근 1년이내 건축, 토목, 기계․ 소방, 전기, 가스, 위생 등 지자체 시설안전점검 결과 제출이 가능해야 한다.  

    6) 긴급사태에 대비한 각종 안전장비 및 소방시설을 완벽하게 갖추어야 한다. 

    7) 숙소 내에서 화장실 등을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어야 한다. 

    8)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및 참여프로그램에 대한 보험이 가입되어야 한다. 

    9) 건물은 위험대비시설 등을 갖추고 위생시설이 잘 되어 청결하여야 한다. 

   10) 식당의 청결 및 위생상태가 양호해야 하며 식당의 규모(300석 이상)가 충분하여 배식 시 장기간 기다리지 않게 한다. 

 11) 계약 상대자는 숙박시설에 관한 아래의 서류를 갖추어 계약 체결 전까지 학교에 제출하여야 한다. 

     (제안서 제출 시 제출한 서류는 생략 가능) 

○ 숙박시설을 확인할 수 있는 사진 (전경, 침실 내부, 식당 내부, 강당 내부 등) 

  ○ 집단급식소설치 신고증 또는 일반음식점 영업신고증 사본 1부 

  ○ 영양사면허증 또는 조리사면허증, 재직증명서 사본 1부 

  ○ 대인· 대물 보험가입증명서 사본 1부 

  ○ 건물 화재보험 가입증명서 사본 1부 

  ○ 영업·생산물배상보험 증명서 사본 1부 

  ○ 최근 1년 이내 개별 법령에 따른 위생, 소방, 전기, 가스 등 안전점검결과 1부 

  ○ 식단표 1부 

  ○ 객실 배치도(객실당 면적과 객실 당 투숙인원 표시) 1부  

  ○ 법인등기사항전부증명서 (또는 개인인 경우 주민등록표 등본) 1부 

  ○ 기타 안전관리 등 계약에 필요하다고 학교가 요청한 서류  

 

  

  다. 식사 등 

    1) 제1일 중식부터 제3일 중식까지 제공(7식)하며 1식 5찬(밥, 국 제외) 이상으로 하고, 숙소식당에서 식사를 실시한다. 학생들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적정 칼로리를 섭취할 수 있는 수준으로 적기에 제공하여야 한다. 

    2) 식사는 가능한 한 학생들의 구미에 맞는 식사를 충분한 양으로 제공하여야 하며, 학생의 연령을 고려하여 혐오식품은 피해야 한다. 

    3) 특이체질(알레르기 등) 등으로 계약상대자가 제공하는 식사를 하지 못하는 학생에게는 별도의 식사를 제공하여야 한다. 

    4) 위생기준에 적합한 음용수를 제공해야 하며 청결과 위생관리로 식중독을 예방하여야 한다. 

    5) 조・중・석식 및 수련시설, 숙박 제공업체의 영업신고증, 집단급식소 설치 신고증, 영양사, 조리사의 자격증 및 재직증명서, 영업배상책임보험, 생산물배상책임보험, 화재보험 등 각종 보험증권을 제출해야 한다. 

    6) 현지 사정에 의해 식단 메뉴가 변경될 경우, 당초 계약 식단 메뉴 이상의 수준으로 한다. 

    7)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도시락은 배제하며 도시락으로 대체 시에는 학교의 사전승인을 득해야 한다. 

    8) 식수는 반드시 수질검사에 합격하여 음용에 지장이 없는 것을 제공하여야 한다. 

    9) 식당은 청결하여야 하며, 위생관리에 철저를 기함은 물론 부패된 음식이나 유해식품으로 인하여 질병이나 식중독 등의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10) 변질된 식사나 간식 등에 의하여 질병 등의 급식사고가 발생하였을 경우 그에 관한 모든 책임은 계약상대자에게 있으며, 이로 인하여 일정에 차질이 생긴 손실분은 배상한다. 

 

  라. 프로그램, 수련활동 수행 및 변경 

    1) 기본 및 세부일정 : 교육활동은 숙박지 내 운동장 또는 강당 등을 이용하여 진행하고 일정은 계약 전 학교와 협의하여야 한다. 

    2) 창의적이고 유익한 체험활동(루지 체험, 마운틴코스터 등), 숲속트래킹, 리더십 교육, 공동체활동(공동체의식 함양 단체놀이 활동), 폭력예방 및 안전교육, 우천 시 대비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여야 한다. 

    3) 학생들을 인격적으로 대하고 교육적으로 적합한 표현을 사용하여 지도해야 한다. 

    4) 수련활동 시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하며, 위험이 예상되는 장소나 프로그램에는 안전지도사가 배치되어야 한다. 또한 활동 시 지도사는 학생들의 건강 이상 여부를 반드시 점검하여야 한다. 

    5) 수련활동 일정 변경 

      - 학교의 승인을 받은 수련활동 일정과 내용은 천재지변이나 이에 준하는 부득이한 사유에 의하지 않고는 변경할 수 없다. 

      - 다만, 부득이한 사유로 변경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변경 전 학교에 즉시 통보한 후 학교의 동의하에 변경한다. 

      - 학교의 사정에 의하여 일정이 변경될 때는 지체없이 이에 응하여야 한다. 

 

  마. 레크리에이션 

    1) 제안서 제출 시 제안한 레크리에이션 일정과 프로그램은 학교와 협의하여 최종적으로 결정하며, 변경할 경우에도 이와 같다. 

  2) 레크리에이션은 숙박지내에서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전문 레이크리에이션 자격증 소지자를 초빙하여 다양한 이벤트 행사를 기획하여 2시간 이상 진행하도록 하여야 한다.  

  3) 레크리에이션 진행에 필요한 소품준비 등에 소요되는 모든 경비는 계약상대자의 부담으로 한다.  

  4) 레크리에이션은 계약상대자가 주관하되, 사전에 인솔책임자와 협의하여 학생 안전사고 예방에 각별히 유념하여 교육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바. 수련활동업체 

    1) 청소년기본법 제18조 및 청소년활동진흥법 제11조에 의한 청소년수련시설로 등록을 필하고 최근 5년 이내 서울특별시교육청 산하 중고등학교 학생수련활동 용역 유경험업체로서 실적이 우수하고 건실한 업체이며, 본사가 직영하며 부정당업자로 입찰 참가 자격제한 중에 있지 아니하고 강원도 권역 일대에 주된 영업소를 두고 있는 청소년 수련시설이어야 한다. 

    2) 여성가족부 주관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 결과 “적정” 이상의 시설이어야 한다. 

    3) 청소년 지도사가 정직원으로 근무하여야 한다. 

    4)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위원회에 등록 및 인증된 청소년수련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인증업체여야 한다. 

 

  사. 낙오자 처리 및 안전관리 

    1) 낙오자 처리 : 수련활동기간 중 불의의 사고나 고의를 막론하고 이탈자가 발생할 시에는 즉시 안전사고를 예방하여 보호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인솔책임자와 협의한 후 학교에 즉시 통보하고 학교의 지시에 따라야 한다. 

    2) 각종 보험 가입 및 적정 수의 안전요원 배치 등 안전계획을 수립하고, 응급 시 대처 수단이 마련되어 있어야 한다. 

    3) 수련활동 안전사고, 식중독, 감염병 등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에는 즉시 병원에 입원가료 조치하고 솔책임자와 협의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한 후 학교장에게 즉시 통보하여야 하며, 치료에 필요한 경비는 모든 비용을 업체가 부담한다. 

 

  아. 입찰참가자 유의사항 

    1) 낙찰업체에서는 수련활동에 필요한 교육프로그램 내용, 숙박, 식사 제공 등 전반적인 사항을 본교 인솔교원과 긴밀히 협조하여야 하며, 확정된 세부 일정에 의거 차질이 없도록 성실히 수행하여야 한다. 

    2) 학교 필요에 의하여 현지답사 시 (수련시설 확인을 통해 학생 안전, 교육성, 편리성 등을 사전 점검 예정) 동행에 적극 협조하여야 하며, 현지답사 인원의 모든 소요 비용은 학교 자체 부담으로 한다. 

    3) 천재지변, 감염병 발생 및 긴급재난 등의 사유로 학생들의 단체생활이 우려되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 또는 상급기관의 지시 및 정당한 사유로 취소될 경우, 계약은 자동 해지되어 수련회를 취소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일체의 비용을 학교에 청구할 수 없다. 

    4) 시설의 정기 방역 소독을 하여야 한다. 

    5) 체험활동 프로그램별 개인 위생 교육 및 순환근무 및 예비 인력풀 구축, 환기상태 사전 확인 등의 방역 관리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 

    6) 발열환자 발생시 별도 이동 가능한 교통수단(인력풀)을 대비해야 한다.  

 

  자. 용역대가 지급방법 및 정산 

    1) 용역대가 지급은 수련활동 종료 후 담당교사의 확인과 업체의 대금청구서에 의하여 일괄 지급한다.  

    2)  기타 용역계약 체결 이후 실제 참가 학생의 변동이 있는 경우와 학교 측의 사정으로 일정의 변경이 있는 경우 및 기타 계약내용에 증감요인이 발생한 경우에는 증감하여 정산한다.  

    3) 수련회 출발 전 질병 등 부득이한 사정으로 인솔자 또는 학생의 결원이 있는 경우 학교는 해당 인원의 경비 전액을 지급하지 않는다.  

    4) 학생 및 인솔자 경비를 분리하여 청구하고, 인솔자에 대한 수련활동 경비는 원칙적으로 학생 1인당 단가와 동일한 금액으로 한다.(단, 교사는 숙박비, 식비만 해당) 

      ※ 기타 자세한 사항은 단체수련활동 용역계약 특수조건에 따른다. 

 

 

 

 

 

 

 

 

[수련활동 프로그램 일정 예시] 

 

 

 

시 간 

 

1일차 

 

2일차 

 

3일차 

06:30 

 

 

 

수련활동 장소로 출발 

 

기상 및 세면 (아침체조) 

 

기상 및 세면 (개인짐정리) 

 

 

 

 

 

 

아 침 식 사 

아 침 식 사 

07:00 

 

 

 

A 

공동체역량강화활동 

 

 

B (택1) 

창의적사고역량활동 

공동체역량 의사소통역량활동 

08:00 

 

 

 

09:00 

10:00 

 

 

 

 퇴 소 식  

11:00 

점 심 식 사 

 

 

점 심 식 사 

 

수련원 도착  

12:00 

점 심 식 사 

 

 

 

집으로 출발 

13:00 

 입 소 식  

학급별 사진촬영  

안전한 활동을 위한 실천교육 

 (안전교육/비상시대피로/숙소배정) 

 

 

A(택1) 

창의적사고역량활동 

B 

공동체역량활동 

 

14:00 

15:00 

공동체역량활동 

 

 

 

 

 

16:00 

학생 개인 준비물 

세면도구 (수건/비누/칫솔/치약 등) 

필기도구, 운동화, 여벌옷,  

속옷, 양말 등 

[여름철. 샌들/ 우의/ 우산]  

 

17:00 

 

 

 

휴식 및 장기자랑 준비 

저 녁 식 사 

저 녁 식 사 

18:00 

 

 

 

19:00 

레크리에이션 

장기자랑 

 

 

 

20:00 

 

 

 

21:00 

점검준비 및 숙소별 점검 

점검준비 및 숙소별 점검 

 

 

 

22:00 

 

취  침 

 

취  침 

 

 

 

 

23:00 

 

 

 

 

 

 

 

【붙임 2】 

 

수련활동 용역 계약 특수조건 

 

 

 

제1조 (총칙) 명일여자고등학교장(이하 학교장이라 한다)과 ○○○ 대표자 ○○○(이하 계약상대자라 한다) 간의 수련활동 용역계약은 이 특수조건이 정하는 바에 따라 신의성실의 원칙에 따라 이를 이행한다. 

 

2조 (목적) 이 계약은 학교장이 수련활동을 실시함에 있어 이에 필요한 업무 및 안내를 계약상대자에게 위임하고, 계약상대자는 학교장의 위임에 의거 모든 편의를 수련참가자에게 제공하며, 학교장과 계약상대자 쌍방이 수련활동을 원활하게 수행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 (임무) 계약상대자는 학교장이 위임한 수련활동 실시에 필요한 일정안내, 숙박, 식사제공 등 모든 사항을 승낙을 받은 세부일정표에 따라 차질이 없도록 성실히 수행하여야 한다. 

 

제4조 (숙박시설) ① 숙박용 방은 안전시설 및 위생시설이 잘 되어있어야 하며, 숙박시설은 영업, 화재보험 등에 가입되어 있어야 한다. 

  ② 숙소는 학생 전원이 숙박이 가능한 단일숙소로 한다. 

  상기 숙박시설의 선정은 냉난방시설 및 숙소내 욕실(화장실)을 완비하고 침구는 1인 1조(요·이불), 베개는 1인 1개 이상 부족함이 없도록 지급하며 청결한 상태이어야 한다. 

  ④ 실에 설치된 TV 채널에 학생들이 보아서는 안되는 음란 내용의 방송이 방영되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이를 예방하기 위해 사전에 철저히 점검을 하여야 한다. 

  ⑤ 상기 숙박 업체의 상호와 전화번호, 침실 평면도를 계약 시 학교 계약업무담당자 및 수련활동 출발 전 학교 책임자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⑥ 학생 전체 인원을 레크레이션 지도할 수 있는 실내 강당이 있어야 한다. 

  ⑦ 숙박지 이용을 위한 다음 각호의 서류를 학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제안서 제출시 제출한 서류는 생략가능) 

    1.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2. 영업배상책임보험 증권 사본 1부.  

    3. 숙박지를 확인할 수 있는 사진(전경, 전후좌우, 침실 내부, 식당 내부, 강당 내부 등) 

    4. 객실배치도 1부. 

    5. 식단표 1부. 

    6. 집단급식소 또는 일반음식점 영업신고증 사본 1부. 

    7. 기타 안전관리 등 계약에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학교장이 요청하는 서류 

 

5조 (식사 등) ① 수련활동기간 중 식사는 참가자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적정 칼로리를 섭취할 수 있는 수준으로 적기에 제공하여야 하며 학생의 연령을 고려하여 혐오식품은 피하며, 1식 5찬(밥, 국 제외) 이상으로 한다. 

  ② 식당은 청결하여야 하며, 위생관리에 철저를 기함은 물론 부패된 음식이나 유해식품으로 인하여 식중독 등의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식사는 학생들의 요구에 따라 충분히 추가 지급하여야 하고, 식수는 위생기준에 적합한 물을 공급하여야 한다. 

  ③ 조․중․석식 제공 식당 및 숙박업체의 영업신고증(비영리기관으로 1회 상시 50명이상 급식기관은 집단급식소설치 신고증), 조리사(영양사) 자격증, 영업배상책임보험, 화재보험 등 기타 보험가입증명서 사본을 제안 설명서와 함께 첨부하여 제출해야 한다. 

  ④ 식사는 당초 입찰자가 계약한 일정별 식단에 의하여야 하며, 낙찰 후 학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상호 협의하여 이를 조정할 수 있다.   

 

제6조 (수련활동 일정 수행 및 변경) ① 계약상대자는 학교장이 제시한 일정과 내용에 따라 수련활동 기본일정을 작성, 관계증빙서류를 첨부하여 여행 출발 전에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승인받은 일정을 성실히 수행하여야 한다. 

  ② 일정 변경 

    1. 학교장의 승인을 받은 일정과 내용은 천재지변이나 이에 준하는 부득이한 사유에 의하지 않고는 계약상대자는 변경할 수 없다. 

    2. 다만, 부득이한 사유로 변경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계약상대자는 변경 전․후 학교장에게 즉시 통보한 후 사후 입증자료(방문지의 기상자료 및 인솔책임자의 의견서 또는 기타 객관적으로 천재지변을 입증할 만한 자료)를 제출하여야 한다. 

    3. 학교의 사정에 의하여 수련활동 일정이 변경될 때에는 지체 없이 이에 응하여야 한다. 

 

제7조 (수련인원) ① 학생 140명, 인솔교사 10명 (인원은 변동될 수 있음) 

  ② 학교장은 출발 전날까지 확정인원을 통보하며, 행사종료 후 실제 참여 인원수로 정산한다. 

 

8조 (낙오자 처리) 수련활동기간 중 불의의 사고나 고의를 막론하고, 이탈자가 발생할 시에는 학교장에게 즉시 통보하고 지시에 따라야 한다. 

 

제9조 (피해방지 및 보고) ① 계약상대자는 신의성실의 원칙에 의거 계약을 이행하여야 하고, 계약기간 중 예상되는 사고 발생에 대비 응급처리 할 제반 대책을 마련하여야 하며, 계약 이행 기간 중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에는 긴급히 대처하여 피해를 방지하고 학교장이 요구하는 사항에 대하여는 신속하게 적극 협조한다.  

  ② 수련활동기간 중 발생하는 모든 학생안전사고에 대해서 계약상대자가 전적으로 책임진다.  

  ③ 또한 만일 사고가 일어난 경우 학교장에게 즉시 유선 보고하고 사고발생 시점을 기준으로 8시간 이내에 서면통지 하여야 한다.  

 

10조 (손해의 책임) ① 수련활동을 이행함에 있어 계약상대자가 부주의, 무성의, 태만, 계약조건에 명시된 유의사항 위반 등으로 일어나는 각종사고 및 사건으로 인하여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에는 계약상대자는 관계법령과 일반관례에 의해 책임의 정도에 따라 응분의 민․형사상의 책임은 물론, 손해배상 책임을 진다. 

  ② 학교장은 계약기간 중 계약상대자의 각종 시설을 사용함에 있어 숙식인원의 고의적인 파손인 경우에만 변상의 책임을 진다. 

  ③ 계약상대자는 학교장의 숙식기간 중 발생하는 모든 학생안전사고에 대하여 모든 민․형사상 책임을 지며, 보상은 물론 치료, 변상, 보상 등의 모든 책임을 진다.  

  ④ 계약상대자는 수련이 원활하게 이행될 수 있도록 모든 수단과 노력을 강구하여야 하며, 이를 태만히 하여 발생한 사고에 따라 부담된 경비는 계약상대자가 부담한다. 

 

11조 (손해배상의 절차) ① 계약상대자는 상기 계약사항을 이행치 아니하거나, 태만히 하여 학교장에게 부당한 손해를 끼쳤을 때에는 계약보증금 이상의 손해배상을 하여야 한다.  

  ② 제1항의 손해발생 사실에 대한 무과실 입증 책임은 계약상대자에게 있다.  

 

제12조 (계약해지) ① 계약상대자의 사정으로 인하여 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경우에는 30일 전에 학교장에게 서면으로 해지의사를 통지하여야 한다.  

  ② 학교장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즉시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1. 계약상대자가 파산선고를 당했거나 해산을 결의하였을 때 

    2. 계약상대자에게 면허, 자격 취소와 기타 법령위반 등으로 업무를 제공하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인정될 때 

    3. 계약상대자가 계약내용을 위반하였을 때 

  ③ 불가피한 사정(천재지변, 감염병 창궐, 감독관청의 금지․자제 지시, 사회적 분위기 상 비용을 부담하는 학부모의 불참 및 계획 변경․취소 요구 등)으로 인하여 계약을 이행하지 못할 경우 수련일 이전에 학교장이 발송하는 사유를 명시한 해지공문에 의하여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이 경우 계약상대자는 이로 인한 손해를 학교장에게 요구하지 못한다.  

제13조 (대가지급) 학교장은 계약상대자가 본 계약의 목적을 성실히 완성한 후 담당 교사의 참가인원 확인을 거쳐 계약상대자의 청구에 의하여 지급한다. 

제14조 (기밀유지) 계약상대자는 본 계약 이행에 따라 학교장의 사업장에서 취득한 업무상 비밀을 제3자에게 누설하여서는 안 된다. 

 

제15조 (권리․의무의 양도금지) 계약상대자는 학교장의 동의 없이 본 계약상의 권리 및 의무를 제3자에게 양도할 수 없으며, 본 계약업무 일부 또는 전부를 하도급할 수 없다.  

 

제16조 (계약의 해석) 본 특약조건 해석에 이의가 있을 때에는 쌍방합의에 의하되 의사합치가 이루어지지 않을 때는 학교장의 해석에 따른다.  

 

제17조 (분쟁의 해결) 이 계약에 관한 소송은 학교장 소재지 관할 법원으로 한다.  

 

제18조 (기타) 본 특수조건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민법 및 통상관례에 준한다. 

 

【붙임 3】 

입 찰 참 가 신 청 서 

※ 아래사항 중 해당되는 경우에만 기재하시기 바랍니다. 

처리기간 

즉    시 

신청인 

상호 또는 법인 명칭 

  

법인등록번호 

 

주    소 

 

전 화 번 호 

 

대 표 자 

 

주민등록번호 

 

입  찰 

개  요 

공고번호 

명일여고 공고 제2025-21호 

입 찰 일 자   

2025.   .   . 

입찰건명 

2025학년도 명일여자고등학교 1학년 수련활동 위탁용역 

입  찰 

보증금 

납    부 

 ․ 보증금율 : 5%  

 ․ 보 증 금 : 금             원(                ) 

 ․ 납부방법 :  

※ 공고문 10. 입찰보증금 납부 및 귀속 참조 

대리인․사용인감 

본 입찰에 관한 일체의 권한을 다음의 자에게 위임합니다. 

성        명 :  

주민등록번호 :  

본 입찰에 사용할 인감을 다음과 같이 신고합니다. 

 

사용인감  :             (인) 

   본인은 위의 번호로 공고한 귀 명일여자고등학교의 규격‧가격분리 동시 입찰에 참가하고자 일반용역 입찰유의서 및 입찰공고 사항을 모두 승낙하고 별첨 서류를 첨부하여 입찰참가를 신청합니다. 

 

 붙임  공고에서 정한 서류 각 1부 

 

2025.    .    . 

 

                                        신청인                  (인) 

 

명일여자고등학교장 귀하 

 

【붙임 4】 

수련활동 용역 제안서 

 

1. 일반현황 및 연혁 

회   사   명 

 

대 표 자 

 

사 업  분 야 

 

주        소 

 

연   락   처 

  전화 :                     FAX : 

회사설립년도 

             년         월 

직 원  현 황 

 

해당부문 사업기간 

      년    월 ~      년    월 (     년    개월) 

강당(행사장)현황 

               층(면적          ㎡)  

 <주요연혁> 

 

 

 

 

2. 수련활동용역 수행실적(공고일 기준 최근 5년) 

연번 

사업명 

사업개요 

사업기간 

계약금액 

(천원) 

발주기관 

비고 

 

 

 

 

 

 

 

 

 주) 1. 현재 수행중인 업무도 포함하여 최근 연도순으로 기재하며 본 사업과 유관한 사업 기재(입찰공고일 기준 최근 5년간 서울특별시교육청 관내 중·고등학교 수련활동 용역 수행 실적) 

     2. 실적증명서를 반드시 첨부 

 

3. 경영상태 

최근년도 

신용평가 등급 

비  고 

 

 

 

 

  주) 신용평가등급에 대한 증빙자료 첨부 요망, 미제출시 객관적 평가중 최하 적용 

 

4. 학생수련활동 수행조직(제안업체 인력보유) 

구   분 

소 속 

성  명 

연령 

직  위 

전화번호 

해당분야 근무경력 

소지자격증 

책임자 

 

 

 

 

 

 

     

 

 

별  

 

 

 

 

 

(     )부문 

 

 

 

 

 

 

 

(     )부문 

 

 

 

 

 

 

 

(     )부문 

 

 

 

 

 

 

 

(     )부문 

 

 

 

 

 

 

 

(     )부문 

 

 

 

 

 

 

 

(     )부문 

 

 

 

 

 

 

 

수련시설 

시 설 명 

수련 교육 활동 

비고    

 

 

 

 

 

 

 

 

 

 

  주) 4대 사회보험 사업장 가입명부, 전문강사 자격증 사본, 시설현황 사진자료 첨부 

 

5. 수련활동 실행계획 

  가. 일자별 주요 일정 제시  

※ 일정별 세부내용 기재 

   - 구체적인 일정(시정)표 

   - 수련활동시간, 휴식시간의 간격 구체적으로 기재 

 

  나. 숙박시설 여건 

 ※ 구체적인 시설 여건 기재 

   - 업소명, 전화번호  

   - 업소 전경 사진과 숙소 내부 사진을 제안서에 반드시 첨부 

   - 층별, 객실별 투숙인원 기재 

   - 객실 배치도 및 편의시설 이용 안내 

   - 비상시 대피시설(피난계단, 소화시설 등) 전기안전 점검 상태 

   - 각종 보험가입 사항 기재 

   - 수련시설 1실 당 면적 및 배정인원 명시 

   - 학생수용시설의 단독성(타학교와 분리수용 여부) 명시 

   - 야외및실내(강당) 교육장소의 유무 및 적절성 기재 

 

  다. 식사 여건 

※ 일자별 조․중․석식 식단표 기재 

 ※ 식사제공능력(메뉴, 좌석수, 위치, 위생안전 현황) 

 

  라. 행사진행의 질적수준 

※ 프로그램의 중등학생 유익성 명시 

 ※ 기상악화시 조정프로그램 등 대안제시 

 ※ 교육교관의 전문적 소양/자격 유무 

 

  마. 긴급 사태 발생시 대처방안 및 보험가입 현황 

※ 수련활동 중 안전사고 발생시 대처방안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 

   - 기상악화시 대처방안 및 일정조정 방안 

   - 학생안전사고시 대처방안 

   - 교육프로그램별 학생안전 계획 제시 

   - 코로나19 관련 유증상자 및 확진자 발생시 대처방안 

   - 보험가입현황(1인당/1사고당 금액) 

     식중독․도난․분실 및 시설물 하자로 인한 안전사고, 화재사고 등 제반사고  

     발생에 대비하기 위한 각종 보험증권 사본 첨부 

 

  바. 업체고유의 특색 및 장점 : 특정양식 없음 

 

 

 

붙임 1. 견적서(숙박비, 식비, 시설이용료, 교육비 등 세부내역 명시) 1부. 

     2. 기타 증빙관련 서류 각 1부. 

 

2025.    .     . 

 

제안자  성명               (날인)  

 

 

명일여자고등학교장 귀하 

< 제안서 작성요령 및 유의사항 > 

1. 일반 사항 

  가. 일반현황 및 수행조직    

    ○ 회사명 및 사업분야 주소, 연락처, 설립년도 등 명확히 기재 

    ○ 숙박업체 수행조직은 회사 부문별 인원 및 직위 경력 등 기재  

  나. 수련활동 용역 실적 

    ○ 사업에 따른 발주처(계약학교)를 기재하고 사업기간 및 계약금액을 명시하며 붙임물로 실적증명서를 첨부 

  다. 경영상태 

    ○ 신용평가등급확인서의 등급을 명시하여 제안서 내용을 토대로 경영상태를 볼 수 있도록 정확히 작성하며 이는 차후 거짓이 없이 명백하여야 함 

  라. 숙박시설 및 식사여건 

    1) 구체적인 숙박지 여건 기재 

      o 숙박시설명, 숙박시설 전화번호, 시설 내부외부 사진, 신‧개축연도 등 표시 

      o 숙박시설 객실 배치도 및 편의시설 이용 안내 

      o 주요연혁 및 객실별 실내의 방 개수, 응접실, 욕실, 화장실, 에어컨, TV 등 설비사항 

      o 비상시 대피시설(피난계단, 소화시설 등), 전기안전 점검 상태, 환자발생시 연결병원 

      o 각종 보험가입 사항 및 이벤트 내용 및 기타 시설이용과 수준등 표시 

    2) 숙박지의 1실당 면적 및 배정인원 명시 

    3) 조·석식은 국물이 있어야 하며, 반찬은 5찬 이상(밥, 국 제외) 

    4) 조·중·석식 식단표는 반드시 기재, 기본사항인 반찬 5찬(밥, 국 제외) 이상(집단급식소설치 신고증), 조리사(영양사) 자격증, 영업배상책임보험, 화재보험 등 기타 보험가입 증명서 제출 

  마. 긴급 사태 발생시 구체적인 대처방안 

    ○ 제안 설명서 중 “긴급 사태 발생시 구체적인 대처방안”을 표시(인근병원 등) 

    ○ 학생안전사고 발생 시 대처 방안 등 

  바. 업체별 수련활동에 대한 장점 및 특기사항 

    1) 심사위원에게 알리고 싶은 업체의 장점 및 특기사항(타 업체와 차별적인 전략등) 

    2) 각 업체는 타 업체와 비교할 수 있는 특기사항(장점)에 대해 구체적인 서술식으로 기재 

      ※ 제안서 작성 규격 : A4크기의 용지 사용 (페이지를 표시하고 제본할 것) 

  사. 제안서 작성 전에 명일여자고등학교 1학년 수련활동 용역 계약특수조건과 과업설명서를 숙지한 후 작성한다. 

2. 제안서의 효력 

  가. 제출된 제안서의 내용은 본교에서 요청하지 않는 한 변경할 수 없으며, 계약 체결시 계약조건의 일부로 간주합니다. 

  나. 본교에서 필요시 제안 업체에 대하여 추가 제안이나 추가 자료를 요청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제출된 자료는 제안서와 동일한 효력을 지닌 것으로 간주합니다. 

【붙임 5】 

제안서 평가항목 및 배점 기준표 

구분 

평가항목 

배점 기준 

배점 

 

 

 

 

 

 

정량적평가 

(30점) 

객관적 지표에 의한 평가 

 

1. 수련활동 용역 수행 실적 (10점) 

  - 최근 5년간 서울특별시교육청 관내 중.고등학교 수련 

    활동 용역 수행 실적 

    (실적증명서 제출) 

- 10점 : 10건 이상 

- 9점 : 8~9건 

- 8점 : 6~7건 

- 7점 : 6건 미만 

10 

2. 제안 업체 인력 보유 상태 (10점) 

  - 수련활동 수행자(청소년 지도사)의 자격 소지 여부 

    (수련활동 수행 조직 구성 필수) 

  - 4대 사회보험 사업장 가입명부 

수행조직 인력 수(자격증소지자)   

- 10점 : 7명 이상 

- 8점 : 5~6명 

- 6점 : 5명 미만 

10 

3. 제안업체 경영 상태: 신용평가 등급 (10점) 

  (붙임) 신용평가등급에 따른 경영상태 평가기준 참조 

 

-10점 : 등급  AAA ~ A+ 

- 9점 : 등급  A0 ~ BBB+ 

- 8점 : 등급  BBB0 ~ BB0 

- 7점 : 등급  BB- ~ B- 

- 6점 : 등급  CCC+ 이하 

- 0점 : 자료 미제출  

10 

정성적평가 

(70점) 

주관적 평가 

 

가. 수련활동 프로그램 운영 능력 (20점) 

매우우수 

우수 

보통 

미흡 

매우미흡 

20 

1. 수련프로그램의 교육적 가치(체험, 인성, 수련 등) 

5 

4 

3 

2 

1 

2. 수련프로그램의 유익성 및 흥미 유발 능력 

5 

4 

3 

2 

1 

3. 수련활동 프로그램 진행 능력(청소년 지도사 확보,  

   강당, 방송, 운동장 및 수련프로그램 해당 시설 확보등) 

5 

4 

3 

2 

1 

4. 프로그램의 다양성(체험 프로그램, 다양성, 창의적 

   프로그램, 우천 시 대비 프로그램, 레크리에이션 등) 

5 

4 

3 

2 

1 

나. 숙박 시설 및 식사 제공 능력 (20점) 

매우우수 

우수 

보통 

미흡 

매우미흡 

20 

1. 편의시설 및 위생시설 (화장실, 세면대 등 포함) 

5 

4 

3 

2 

1 

2. 유해시설 여부 

  (숙소 내 안전 및 인근지역 유해시설과의 거리) 

5 

4 

3 

2 

1 

3. 객실당 인원수, 객실등급, 접근성 

5 

4 

3 

2 

1 

4. 식사 제공 능력(메뉴, 좌석 수, 위생안전 등) 

5 

4 

3 

2 

1 

다. 안전 관리 능력 (20점) 

매우우수 

우수 

보통 

미흡 

매우미흡 

20 

1. 안전계획 제시여부 (보험가입여부, 안전요원 배치 등) 

5 

4 

3 

2 

1 

2. 응급 치료 가능 및 사고 시 응급수단 여부 

  (병원과의 거리 등) 

5 

4 

3 

2 

1 

3. 재난 및 안전사고 발생 시 처리방안 

5 

4 

3 

2 

1 

4. 야간 학생 관리 및 이동 지도 

  (관리 시스템, 청소년지도사 배치 등) 

5 

4 

3 

2 

1 

라. 타 업체와 비교할 수 있는 특・장점 (10점) 

매우우수 

우수 

보통 

미흡 

매우미흡 

10 

1. 타 업체와 비교 특・장점(시설, 식사, 프로그램 특징, 

 국가인증청소년수련활동 프로그램 인증 등) 

10 

8 

6 

4 

2 

합   계 

 

100 

 

정성적 평가 점수 산정방법 : 위원별 합계점수 중 최고점수와 최저점수를 준 위원은 제외하고, 나머지 위원의 합계점수를 산술평균 하되, 최고점수 또는 최저점수가 2개 이상인 경우는 하나만 제외 

※ 낙찰자 결정 이전에 부도·파산·해산·영업정지 등의 상태에 있는 경우에는 부적격 처리함 

경영상태 평가 내용 

※ 서울특별시 일반용역 적격심사 세부기준(2024.8.12.) 

◎ 평가요소 : 신용평가 등급 

 

신용평가등급 

회사채에 대한 

신용평가등급 

기업어음에 대한 

신용평가등급 

기업신용평가등급 

AAA 

 

회사채에 대한 신용평가등급 AAA에 준하는 등급 

AA+, AA0,AA- 

A1 

회사채에 대한 신용평가등급 AA+, AA0, AA-에 준하는 등급 

A+ 

A2+ 

회사채에 대한 신용평가등급 A+에 준하는 등급 

A0 

A20 

회사채에 대한 신용평가등급 A0에 준하는 등급 

A- 

A2- 

회사채에 대한 신용평가등급 A-에 준하는 등급 

BBB+ 

A3+ 

회사채에 대한 신용평가등급 BBB+에 준하는 등급 

BBB0 

A30 

회사채에 대한 신용평가등급 BBB0에 준하는 등급 

BBB- 

A3- 

회사채에 대한 신용평가등급 BBB-에 준하는 등급 

BB+, BB0 

B+ 

회사채에 대한 신용평가등급 BB+, BB0에 준하는 등급 

BB- 

B0 

회사채에 대한 신용평가등급 BB-에 준하는 등급 

B+, B0, B- 

B- 

회사채에 대한 신용평가등급 B+, B0, B-에 준하는 등급 

CCC+ 이하 

C 이하 

회사채에 대한 신용평가등급 CCC+에 준하는 등급 

없음 

없음 

없음 

 

 

  ①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4조 제1항 제1호 또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제9조 제26항의 업무를 영위하는 신용정보업자가 입찰공고일 기준 최근 1년이내에 평가한 회사채·기업어음에 대한 신용평가등급 또는 기업신용평가등급 중 가장 최근의 신용평가등급으로 평가한다. 

  ② 회사채·기업어음에 대한 신용평가등급 또는 기업신용평가등급은 유효기간 내에 있는 것이어야 한다.(유효기간 만료일이 입찰공고일인 경우도 인정) 

  ③ 합병한 업체는 합병 후 새로운 신용평가등급으로 평가하며, 합병 후의 새로운 신용평가등급이 없는 경우에는 합병대상업체 중 가장 낮은 신용평가등급을 받은 업체의 신용평가등급을 적용한다.  

 

  ※ 제출 서류 

    -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4조 제1항 제1호 또는 제4호의 업무를 영위하는 신용정보업자가 발급한 신용평가등급확인서 1부 

    - 미제출시 “0”점 처리됨 

 

【붙임 6】 

 

용역 이행 실적 증명서 

 

 

신청인 

업체명(상호) 

 

대 표 자 

 

 

 

 

사업장소재지 

 

전화번호 

 

 

 

사업자등록번호 

 

증명서 용도 

입찰참가 

 

 

용역범위및기준 

(금액 등) 

금액 

제 출 처 

 

 

 

 

사업 

이행 

실적 

내용 

용역명 

 

 

 

용역 개요 

 

 

 

계약 번호 

계약 

일자 

계약 

기간 

계약금액 

(원) 

이행실적 

비고 

 

비율(%) 

실적(원) 

 

 

 

 

 

 

 

 

 

 

증명서 

발급 

기관 

 위 사실을 증명함 

                                              년      월      일 

 

 

 기 관 명 :                          (인) (전화번호  :          ) 

 

 

 주    소 :                               (FAX 번호 :            ) 

 

 

 담당부서 : 

 담 당 자 : 

 

 

 

 

 

 

 

 

 

 

 

 (주) 용역이행실적은 입찰 공고 시에 제시한 용역범위 및 기준(금액 등) 등의 조건에 부합되는 실적에 한함 

     ➁ 민간거래실적인 경우는 세금계산서 사본(원본제시), 계약서 사본을 각 1부씩 첨부 

     ➂ 나라장터 실적증명서 대체 가능 

 

【붙임 7】  

 

각       서 

 

  본사(인)는 「2025학년도 명일여자고등학교 1학년 수련활동 용역」 입찰에 참여하면서 귀 학교에서 제시한 심사기준과 평가위원회에서 결정한 사항에 승복하고 그 결과에 대해서 여타의 다른 이의를 제기하지 않겠습니다. 

 

  아울러 본사(인)가 업체로 선정되어 계약이 체결될 경우 용역이 완료될 때까지 성실하게 그 임무를 수행하겠습니다. 

 

  만약 위의 내용에 대하여 어느 한 가지 사항이라도 위반할 때에는 법적인 보상뿐만 아니라 차후 귀교의 어떠한 조치라도 감수하겠습니다. 

 

2025년    월     일 

 

 

상   호   명 :  

대표자 성 명 :                      (인) 

 

 

 

명일여자고등학교장 귀하 

 

【붙임 8】 

 

확    인    서 

 

  본사(인)는 최근 3년간 관계 법령에 따른 입찰 참가 제한 등을 관계 기관으로부터 징계 받은 사실이 없음을 확인하며, 계약 체결 후라도 위의 사실에 대한 위배 내용이 확인될 경우 계약 해지 및 이에 따른 불이익 사항에 대한 책임은 본사에 있음을 확인합니다.  

 

2025년    월    일 

 

 

상   호   명 :  

대표자 성 명 :                      (인) 

 

 

 

 

 

 

명일여자고등학교장 귀하 

 

【붙임 9】 

 

청렴서약서  

 

   본 계약에 참여한 당사 대리인과 임직원은 「지방계약법」 제6조의2에 따라 입찰(견적), 낙찰, 계약체결, 계약이행 과정에서 아래 각 호의 청렴서약 사항을 준수할 것이며, 이를 위반할 때에는 낙찰을 취소하거나 계약을 해제․해지하는 등의 모든 불이익을 감수하고, 이에 민․형사상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을 것임을 서약합니다. 

 

1. 관계 공무원에게 직접 또는 간접적인 사례(謝禮), 증여, 금품․향응(친인척 등에 대한 부정한 취업 제공 포함)을 제공하지 않을 것이며, 이를 위반하면지방계약법」 제31조 제1항 제7호에 따른 부정당업자의 입찰참가자격 제한 처분을 받겠습니다. 

 

2. 특정인의 낙찰을 위한 담합 등 입찰(견적)의 자유경쟁을 방해하는 행위나 불공정한 행위 시에는 「지방계약법」 제31조 제1항 제2호에 따른 부정당업자의 입찰참가자격 제한 처분을 받겠습니다. 

 

3. 공정한 직무수행을 방해하는 알선․청탁을 통하여 입찰(견적) 또는 계약과 관련된 특정 정보의 제공을 요구하거나 받는 행위를 하지 않겠습니다. 

 

4. 입찰, 낙찰, 계약체결 또는 계약이행과 관련하여 관계공무원에게 금품, 향응 등(친인척 등에 대한 부정한 취업 제공 포함)을 제공한 사실이 드러날 경우에는 계약체결 이전의 경우에는 낙찰자 결정 취소, 계약이행 전에는 계약취소, 계약이행 이후에는 해당 계약의 전부 또는 일부계약을 해제 또는 해지하여도 감수하겠습니다. 

2025.   .   . 

서약자  업체명 :                    대표 :           (인) 

 

명일여자고등학교장 귀하 

【붙임 10】 ※ 낙찰자에 한함 

  

산 출 내 역 서  

 

   

사업자등록번호 

 

업    체    명 

 

주          소 

 

대    표    자 

                          

 

 

2025학년도 명일여자고등학교 1학년 수련활동 위탁용역 입찰 (※ 인솔교사 경비는 별도 산출) 

                    (금액단위 : 원)  

연번 

구   분 

규     격 

산   출   근   거 

(가급적 구체적으로 기재) 

소 요 액 

비고 

1 

숙  박  비 

 

         원×    명×   일 

 

 

2 

식      비 

 

         원×    명×   일 

 

 

3 

시설사용료 

 

         원×    명×   일 

 

 

4 

교육비 

 

         원×    명×   일 

 

 

합       계 

 

 

 

1인당 경비 

□     원÷    명 :        원 

 

 

 ※ 상기 금액은 모두, VAT포함 금액임 

 

위와 같이 가격 제안서를 제출합니다. 

 

2025.    .    . 

 

제안자  성명              (서명) 

 

명일여자고등학교장 귀하 

【붙임 11】※ 낙찰자에 한함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31조의5 및 동법 시행령 제93조에 따른 서약서  

 

 

  당사는 「지방계약법」 제31조의5에 따른 조세포탈 등을 한 자가 아님을 서약합니다. 만일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되어 유죄판결이 확정된 날부터 2년이 지나지 않는 사실이 발견된 때에는 계약을 해제ㆍ해지하는 등의 불이익을 감수하겠으며, 지방계약법 시행령 제93조에 따라 부정당업자의 입찰참가자격제한 처분을 받겠습니다. 

 

1. 관세법제270조에 따른 부정한 방법으로 관세를 면탈하거나 감면 또는 환급받은 세액이 5억원 이상인 자 

 

2. 국제조세조정에 관한 법률제34조제1항에 따른 해외금융계좌의 신고의무를 위반하고, 그 신고의무 위반금액이「조세범 처벌법」제16조에 따른 금액을 초과하는 자 

 

3. 외국환거래법제18조에 따른 자본거래의 신고의무를 위반하고, 그 신고의무 위반금액이 같은 법 제29조 제1항 제3호에 따른 금액을 초과하는 자 

 

4. 조세범 처벌법제3조에 따른 조세 포탈세액이나 환급ㆍ공제받은 세액이 5억원 이상인 자 

 

5. 지방세기본법제102조에 따른 지방세 포탈세액이나 환급ㆍ공제 세액이 5억원 이상인 자 

2025.    .     . 

 

서약자  업체명 :                     대표 :            (인) 

 

명일여자고등학교장 귀하 

【붙임 12】※ 낙찰자에 한함 

■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별지 제10호의2서식] <개정 2022. 3. 14.> 

 

(앞쪽) 

성범죄 경력 및 아동학대관련범죄 전력 조회 동의서 

 

대상자 

성  명(외국인의 경우 영문으로 작성) 

주민등록번호(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번호/국적) 

연락처(휴대전화 등) 

 

  본인은 명일여자고등학교의 취업자등으로서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제56조, 같은 법 시행령 제25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8조제3항에 따른 성범죄 경력 조회와 「아동복지법」 제29조의3 및 같은 법 시행령 제26조의5에 따른 아동학대관련범죄 전력의 통합 조회에 동의합니다. 

  2025년          월          일 

   동의자 

(서명 또는 인) 

강동경찰서장 귀하 

 

 

 

 

 

 

 

 

 

 

 

유의사항 

 1. 개인정보 수집항목: 성명, 주민등록번호(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번호 및 국적) 

 2. 개인정보 제공 거부에 따른 제한사항: 귀하는 개인정보 제공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으나, 동의 거부 시에는 취업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개인정보의 수집ㆍ이용 목적: 수집된 개인정보는 성범죄 경력 조회, 아동학대관련범죄 전력 조회 등을 위하여 사용됩니다. 

 4. 동의자가 2인 이상일 경우에는 뒤쪽에 일괄하여 작성할 수 있습니다. 

210㎜×297㎜[백상지(80g/㎡) 또는 중질지(80g/㎡)]